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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가솔린 터보로 새 시대...'쌍용차의 심장' 창원 엔진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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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19, 06:09:30

벤츠 기술 흡수해 1994년부터 가동..디젤 대신 가솔린 생산 확대
출력·연비 높이고 저공해차 인증까지 획득..친환경 전동화는 ‘과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벤츠 품질의 엔진을 우리 손으로 만들자”, “불량품은 받지도, 주지도, 만들지도 말자” 쌍용자동차의 ‘심장’인 창원 엔진공장 곳곳에 붙어있는 표어다. 지난 18일 방문한 창원공장은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에 들어갈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을 분주히 생산하고 있었다.

 

약 115㎡(약 3만 5000평) 규모의 창원공장에 대규모 기자단이 방문한 것은 지난 1994년 첫 가동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1공장이 생산을 시작한 1994년 3월과 2공장이 들어선 2004년 5월 이후 무려 15년 만이다.

 

공장을 새로 지은 것도 아닌데 쌍용차가 기자들을 불러모은 것은 창원공장의 새로운 시대를 알리기 위해서다. 디젤엔진을 주력으로 생산하던 창원공장은 주력 모델인 신형 코란도·티볼리의 출시를 계기로 대대적인 체질개선에 성공했다. 2.0ℓ 이상의 중형 디젤엔진 대신 새로 개발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것.

 

 

송승기 쌍용차 생산본부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 2005년 법정관리 이후 꾸준히 발전해 온 쌍용차는 내수 판매 3위를 달성한 데 이어 SUV 시장에선 기아차와 대등한 위치까지 왔다”며 “1.5ℓ GDI(직분사) 가솔린 터보엔진 조립라인을 보게 될 텐데, 가솔린 모델 생산을 확대한 쌍용차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쌍용차의 창원공장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기술 이전 제휴(1991년)를 바탕으로 ‘벤츠식’ 생산 기술과 품질관리 노하우로 운영되는 엔진 전문 생산공장이다. 1994년 5월 첫 생산을 시작으로 2004년 100만대, 2013년 200만대, 그리고 현재(8월 말)까지 약 290만대의 엔진을 생산했다. 쌍용차는 메르세데스-벤츠와의 관계를 오래전에 끝냈지만, 엔진공장 직원들은 벤츠의 기술력과 생산시스템을 흡수했다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는 듯했다.

 

 

공장 설립 이후 줄곧 메르세데스-벤츠의 중형 디젤엔진을 생산하던 창원 1공장은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부터 1.6ℓ 디젤엔진과 1.6ℓ 가솔린 엔진을 생산하는 소형엔진 공장으로 변모했다. 최근에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까지 투입돼 총 3종의 소형엔진이 생산되는 중이다. 연간 생산량은 9만대 수준.

 

반면 2공장에선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에 탑재되는 2.2ℓ디젤 엔진이 생산된다. 이 밖에도 렉스턴 브랜드의 수출형에 적용되는 2.0ℓ 가솔린 엔진과 코란도 수출형에 들어가는 2.0ℓ 디젤 등 중형 엔진들이 생산되고 있다. 연간 16만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공장이다.

 

이곳에서 생산된 ‘벤츠 혈통’의 엔진들은 전부 육로를 이용해 평택공장으로 보내진다. 쌍용차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 생산되는 700여 대의 엔진들은 운송트럭에 87대씩 실려 평택공장으로 이동한다고.

 

경남 창원에서 경기도 평택까지 거리가 상당한 탓에 운송비용이 제법 될 듯 한데, 이는 쌍용차의 아픈 역사가 배경에 깔려있다. 창원공장 옆엔 옛 쌍용중공업인 STX조선소가 자리하고 있는데, 같은 그룹사의 공장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던 것. 특히 창원공장 준공 이후 경북 구미에도 제 2공장을 세울 계획이었지만, 외환위기에 따른 쌍용그룹의 해체로 없던 일이 됐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SUV 전문 제조사인 쌍용차의 특성상, 이곳에서 생산된 엔진의 대부분은 ‘무겁고 큰’ 고배기량의 디젤 엔진이었다. 실제로 누적생산량 290만대의 엔진 가운데 배기량 2000CC 미만의 소형엔진은 불과 33만대 뿐이다. 소형엔진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도 티볼리가 출시된 2014년 이후부터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엔진을 그대로 들여와 생산하던 1990년대부터 독자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춘 지금까지 쌍용차는 줄곧 큰 SUV를 만들어왔다. 쌍용차의 상징과도 같은 구형 코란도와 무쏘, 렉스턴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차종은 2.0ℓ에서 2.7ℓ급 디젤엔진이 적용돼 왔다. 몸집이 크고 무거운 SUV를 움직이려면 강력한 힘을 내는 고배기량의 디젤엔진이 필요했던 것.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가 크게 강화되면서 쌍용차도 중요한 변곡점을 맞게 됐다.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디젤차에 적용하는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이 과도한 투자비와 원가 상승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의 탄생 배경이기도 하다.

 

김성훈 쌍용차 기술연구소 파워트레인개발 담당 상무는 “다운사이징된 1.5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디젤엔진 대비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보다 출력 및 연비가 좋다”며 “개발하는데 약 37개월이 걸린 이 엔진은 연소효율 최적화 및 마찰력 감소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가솔린 터보엔진을 탑재한 신형 코란도와 티볼리는 ‘SUV=디젤’이라는 공식을 깨고 내수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코란도 가솔린은 출시 첫 달인 지난 8월 전체 판매량(1422대) 가운데 58%(831대)를 차지해 단숨에 디젤모델을 제쳤다. 디젤 대비 100만원 이상 저렴하면서도 연비도 뛰어난 것이 코란도 가솔린의 인기비결이다.

 

본래 일반흡기 방식의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보다 진동과 소음이 덜하고 상대적으로 친환경적이지만, 연비와 힘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가솔린 터보엔진은 출력을 크게 높이면서도 높은 효율까지 달성해 기존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한 셈.

 

실제로 코란도 가솔린 모델에 적용된 1.5ℓ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8.6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저배기량의 소형엔진인데도 중형세단에 들어가는 2.0ℓ 가솔린(일반흡기) 엔진보다 더 뛰어난 출력을 보여준다. 게다가 11.3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해 경제성까지 챙겼다. 특히 저속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저배기량이지만 가속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코란도 가솔린은 국내 SUV 가운데 유일하게 저공해차 3종을 인증받은 친환경차이기도 하다. 기존에 쌍용차가 생산하던 1.6ℓ 가솔린(자연흡기·티볼리 적용) 엔진보다 배기가스 배출량이 약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덕분이다. 저공해차 인증을 받은 코란도 가솔린은 공영주차장 할인 등 다양한 저공해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코란도 가솔린과 같은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티볼리 가솔린은 저공해차 인증을 받지 못했다. 티볼리보다 차체가 더 큰 코란도의 엔진은 출력과 토크가 높아졌고, 이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값 비싼 촉매장치 등도 추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차체가 작은 티볼리에선 굳이 촉매장치를 강화하지 않아도 환경규제를 충족할 수 있었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가솔린 엔진의 생산을 늘려가는 쌍용차 창원공장은 가까운 미래에 또 한 번 큰 폭의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 규제와 자동차 시장 트렌드에 부응해 반드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

 

실제로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 모델이 없는 회사는 쌍용차가 유일하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일단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내실을 다진 뒤, 전기차 모델 개발을 기점으로 친환경 파워트레인 생산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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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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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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