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익성 악화로 적자의 늪에 빠진 쌍용자동차가 오늘(20일) 경영정상화를 위한 고강도 노사 자구안을 내놓았다. 총 25개 항목의 자구안을 놓고 회의를 벌인 쌍용차 노사는 사무직 안식년제와 복지혜택 축소 등에 최종 합의했다.
20일 쌍용차 관계자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7일부터 평택공장 본사에서 긴급 노사회의를 열고, 이달 3일에는 자구안 마련을 위한 실무협의도 진행했다. 노사는 강제적인 인력 구조조정 대신 향후 1년간 안식년제 시행과 복지혜택 축소 등에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노사 합의의 주요 내용은 ▲안식년제 시행(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다. 이외에도 고객품질 만족을 위해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TFT’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자구안에는 쌍용차는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쇄신책을 빠른 시일 안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날 인더뉴스와 만나 “노사 리스크 시달리는 국내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과 달리 쌍용차는 노사가 함께 참여해 자구안을 마련했다”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사가 힘을 합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8월 고용안정과 생존 경영을 위해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2019년 임금협상에 합의하는 등 10년 연속 무분규 타결에 성공했다. 이어 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도 연달아 단행해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노사 간 충분한 공감과 대화를 통해 마련된 선제적인 자구노력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자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고용을 지키는 길은 시장과 소비자들로부터 신뢰회복을 하는 것이 유일한 길인 만큼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