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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궁지 몰린 한국지엠 노조...미래 원한다면 금속노조 벗어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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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19, 12:09:27

경영난 근본 원인은 GM의 비용 떠넘기기..여론은 ‘노조 탓’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로 부정여론 굳어져..투쟁전략 수정 시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오랜만에 찾은 한국지엠 부평 본사. 24일 이곳에서 열린 한국지엠 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의 기자회견에서 예상치 못한 욕설을 듣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고 국민적 지지를 얻기 위해 임금동결 및 금속노조 탈퇴를 고려할 수 없나”라는 질문이 끝나기 무섭게 한 집행부 간부가 험한 말을 내뱉었죠.

 

이에 대한 사과 한 마디 듣지 못했지만 노조에 대한 개인적인 악감정은 없습니다. 노조 입장에서는 상당히 예민하고 거북한 질문이었을 테니까요. 다만 이에 대한 대답이 참 아쉬웠습니다. 당시 임한택 지부장은 “경영난 탓에 임금을 올리지 못한다면서 경영진은 1700만원의 성과급을 가져갔는데 왜 우리만 양보하고 희생해야 하나”라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가뜩이나 노조에 대한 여론이 차갑게 식은 상황에서 이 같은 대답은 그리 현명하지 못하다는 생각입니다. 파업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일반 대중들은 “연봉 1억원의 귀족노조가 회사가 어려운데도 자기 밥그릇만 챙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노조가 작년에 임금 동결과 복리후생 축소 등을 통해 고통분담에 나선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은 그동안 노조가 얼마나 양보하고 희생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부분 파업과 성과급 지급 요구, 자사 모델의 불매운동 등으로 오히려 부정적인 여론만 가득합니다.

 

정말 임금 인상보다 부평 2공장 등 각 공장의 장기적인 발전전망이 더 중요하다면, 투쟁 전략부터 바꿔야 합니다. 임금 동결을 받아들이면서 부평 2공장의 신차 배정을 요구했다면 분명 진정성 있게 들렸을 겁니다. 노조는 분통이 터지겠지만, 일반 대중들은 신차 배정 요구를 성과급 지급 요구의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니까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회사의 미래를 담보하고 싶다면 전향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GM의 경영을 잘 감시하려면 여론부터 노조의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현 상황에선 노조가 하는 말을 아무도 듣지 않습니다. 심지어 이동걸 산업은행장도 “연봉 1억원인 한국지엠 노조의 파업이 이해되지 않는다”라는 언행을 내뱉기도 했죠.

 

 

사실, 한국지엠의 심각한 경영난은 노조의 잘못 보다는 회사의 책임이 훨씬 더 큽니다. GM 본사는 그간 차입금에 대한 막대한 고금리 이자를 한국지엠으로부터 챙겨왔고, 쉐보레가 유럽과 러시아에서 철수할 때 소요된 5000억원도 뜬금없이 한국지엠이 부담했죠.

 

여기에다 GM 본사는 비용분담 협정을 통해 과도한 신차개발 비용을 한국지엠에 떠넘겼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은 지난 15년간(2018년 기준) R&D 비용으로 무려 7조 2000억원을 썼습니다. 이는 매출 규모가 3배 이상 되는 기아차 수준이지만, 정작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모델은 별로 없죠. 생산 차종이라고 해봐야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정도인데 이마저도 후속 생산 계획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이 뿐인가요. GM 본사는 세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이전가격을 조작해 한국지엠의 매출액을 의도적으로 낮췄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지엠의 수출물량이 늘더라도 대당 매출액은 제자리였죠. 또 한국지엠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최대 694억원에 달하는 업무지원 비용을 본사에 냈습니다.

 

한 가지 불편한 진실이 더 있습니다. 부평 1공장은 2020년부터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고, 창원공장은 2022년부터 신형 CUV를 만듭니다. 공교롭게도 2020년엔 총선이, 2022년엔 대선이 기다리고 있죠. GM이 선거철에 맞춰 신차를 볼모로 또 다시 투자를 요구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한국지엠은 구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없는 회사이지만, 모든 화살은 노조에게 집중돼 있습니다. 오히려 여론은 “노조리스크가 큰 한국에서 GM이 사업을 영위할 이유가 없다”며 GM 편을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조에게 억울한 부분이 분명 있을 테지만,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요.

 

그래서 한국지엠 노조로부터 쌍욕을 먹을 각오하고, 금속노조 탈퇴를 제안합니다. 이미 금속노조 탈퇴 후 모범적인 노사관계를 보여주고 있는 쌍용차처럼 말입니다. 노조가 변화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여주면 긍정여론이 늘게 될 것이고, 그럼 GM 본사도 바짝 긴장하게 될 겁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국지엠이 만성적자에서 벗어나 경영정상화에 성공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를 위해선 경영에 대한 노조의 ‘건강한’ 견제와 감시가 반드시 필요하고, GM이 철수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노조 손에 달려있다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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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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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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