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박경보의 CAR-톡] ‘1400만원 오른’ 모하비 더 마스터, 꼭 사야 할까요?

URL복사

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미국엔 신차 내고 국내엔 11년간 풀체인지 無..문제된 롤링·승차감 그대로
판매 가격은 첫 출시 후 1400만원 ‘껑충’..동급 수입차와 별 차이 없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도 국내 지동차 시장은 수요 침체로 울상이지만, 그나마 SUV들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레저를 즐기기 적합한 SUV 모델이 인기를 끌면서, 완성차업계도 잇따라 신형 SUV를 내놓고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모습입니다.

 

그동안 국내 SUV 시장은 티볼리·코나 등 소형 SUV와 싼타페·쏘렌토로 대표되는 중형 SUV가 이끌어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는 대형 SUV들이 완성차 업계의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쉐보레가 트래버스를 내놓은 데 이어 기아차까지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기 때문이죠. 팰리세이드, G4 렉스턴, 모하비, 트래버스 등 총 4개 차종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된 셈입니다.

 

특히 대형 SUV 구입을 고려하는 국내 잠재 고객들은 ‘모하비 더 마스터’에 매우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듯합니다. 신형 모하비는 영업일 기준 11일 동안 7000대의 사전계약량을 기록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죠.

 

 

모하비의 가장 큰 장점은 국산차로는 유일하게 3.0ℓ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같은 지붕의 팰리세이드와 쌍용차의 G4 렉스턴 모두 2.2ℓ 디젤 엔진이 주력이라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반대로 트래버스는 미국산답게 무려 3.6ℓ 가솔린 엔진을 품고 있지만, 낮은 연비와 비싼 세금이 판매의 변수죠.

 

사실 모하비의 이 같은 파워트레인과 차체는 전작과 동일합니다. 다만 디자인이 훨씬 고급스러워지고 차로유지보조 등 반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먹혀들었다고 봐야겠네요.

 

지난 2008년 출시된 모하비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개발을 진두지휘했던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 경영진이 각별히 공을 들여 개발했으니 다른 차들보다 완성도는 높을 겁니다. 문제는 출시된 지 너무 오래됐다는 겁니다. 2008년 첫 선을 보인 이후 2016년이 돼서야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 그리고 올해가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입니다.

 

 

외관이 화려해졌을 뿐 프레임과 섀시는 그대로이다 보니, 출시 이후 꼬리표처럼 붙어다니는 심한 롤링과 나쁜 승차감은 여전합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프레임과 차체를 연결하는 마운트를 개선했다고 하는데, 실제로 타보면 체감하긴 어렵습니다. ‘근본’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죠. 특히 출렁거림과 거친 승차감 탓에 2열에 탄 승객은 멀미를 참고 견뎌야 합니다.

 

특히 현재 팔리는 모하비 더 마스터에는 후륜에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돼 있지 않습니다. 기아차는 모하비를 첫 출시할 당시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해 프레임 보디 특유의 나쁜 승차감을 보완했습니다. 그런데 2015년 들어 에어서스펜션을 조용히 빼버렸고,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도 결국 누락됐습니다.

 

더 큰 문제는 안전성입니다. ‘보레고’라는 이름으로 중국과 미국, 러시아 등에 수출됐던 모하비는 북미 시장 출시 첫 해 1만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2010년부턴 급격히 판매량이 떨어졌는데, 미국에서 진행한 긴급상황 회피능력 시험에서 낙제점을 받았기 때문이죠.

 

충돌을 피하기 위해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전복될 수 있는 모하비는 결국 2011년 들어 미국에서 완전히 철수했습니다. 그런데도 국내에선 10년 넘게 명맥을 유지해왔고, 올해는 각종 첨단사양을 등에 업고 다시 부활한 모양새입니다.

 

 

이미 미국에선 ‘진짜 신차’인 텔루라이드가 모하비를 대신해 팔리고 있습니다. 텔루라이드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평가가 상당히 좋다고 하던데, 국내 판매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텔루라이드는 국내가 아닌 미국에서 생산되는 데다, 기아차 입장에선 굳이 신차를 출시할 이유가 없겠죠. 출시 11년 차를 맞은 모하비가 여전히 잘 팔리니까요.

 

모하비의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도 입이 떡 벌어지게 만듭니다. 모하비 더 마스터의 기본 등급인 플래티넘 트림은 4700만원에 책정돼 팰리세이드보다 1000만원은 더 비쌉니다. 더 윗등급인 마스터즈를 고르려면 최소 5160만원은 손에 쥐어야 하죠. 극단적으로 마스터즈 6인승 모델에 선루프, 렉시콘 팩까지 고르면 5385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격표가 나옵니다.

 

5000만원이면 꽤 괜찮은 수입차들을 살 수 있죠. 모하비의 가격은 아랫급이 아닌 동급의 수입차들과 맞먹습니다. 수입차 시장의 스테디셀러인 포드 익스플로러도 5000만원대 중반이고, 쉐보레 트래버스(4520만원)는 오히려 모하비보다 저렴합니다. 오프로더들의 왕인 지프 랭글러도 모하비 가격과 비슷하고, 동급은 아니지만 레저에 적합한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도 사정권 안에 있습니다.

 

물가 상승을 고려하지 않고 차량 가격만을 놓고 보면 모하비는 지난 11년간 무려 1390만원이나 올랐습니다. 11년 전 3310만원이었던 모하비는 4700만원으로 껑충 뛰었죠. 휘청거리는 차체와 나쁜 승차감은 여전한데도 말입니다.

 

이쯤 되니 기아차가 국내 소비자들을 쉽게 생각한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습니다. 차량의 기본기나 상품성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아도 화려한 디자인과 편의사양으로 덮으면 국내 소비자들에게 먹힌다는 인식은 이제 접을 때도 되지 않았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