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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인공지능 돌봄 확대...“ICT로 주거복지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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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0:10:30

서울 강북구·노원구 LH임대 주택 500세대 대상
LH주거복지 인프라와 SKT 인공지능 기술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노인 치매 예방과 주거 복지 서비스로 확대한다.

 

SK텔레콤은 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과 함께 독거 노인과 장애인 등 총 500세대에게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날 밝혔다.

 

SK텔레콤은 “5G 시대에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독거 어르신이 겪는 외로움을 달래던 친구에서 치매 예방과 복약을 지도하는 어르신 건강 지킴이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치매 예방 퀴즈게임 ‘두뇌톡톡’..AI 스피커로 집에서 훈련

 

우선 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과 함께 개발한 치매 예방 서비스 ‘두뇌톡톡’을 선보인다. AI 스피커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이다.

 

“아리아, 두뇌톡톡 시작해”로 호출하고 AI 스피커가 “준비되셨으면 화이팅이라고 말씀해 주세요”라고 안내한 후 “화이팅”이라고 외치면 시작된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퀴즈는 총 12가지 유형이다.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와 게임 진행 일자가 통계 데이터로 관리된다.

 

두뇌톡톡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 곳에서 운영되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음성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들은 집안에서 편안하게 AI 스피커로 치매 예방 효과가 검증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됐다”며 “기관과 병원을 찾아 면대면 훈련을 받는 것을 주저하는 어르신들도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로운 훈련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는 소식톡톡과 건강톡톡 기능이 추가됐다. 소식톡톡은지자체와 보건소에서 발생하는 안내 메시지다. 건강톡톡은 만성질환 증상, 진단, 치료 방법과 유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 LH와 협력해 500세대로 돌봄 영역 확대..현장 맞춤 서비스 제공

 

SK텔레콤은 LH공사와 강북구 번동 250세대와 노원구 중계동 250세대로 인공지능 돌봄 영역을 넓힌다. 앞서 지난 6개월 동안 전국 8개 지자체와 서비스 시범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번에 LH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현장 돌봄 매니저를 선발해 세대 방문과 상담 등 일대일 맞춤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긴급상황 시 관리사무소와 연계해 비상상황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구임대단지 내 사회복지관에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노인전문상담사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는 1년 동안 시범 사업을 거친 후 결과를 분석해 LH형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다. 이를 전국 임대단지로 확대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 행복한에코폰은 임대단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보완해 나간다. 은퇴자 중심으로 구성된 LH 현장 돌봄 매니저에게 ICT기기와 케어 집중교육을 지원하고 현장 케어센터 운영 노하우를 전수한다.

 

◇ AI스피커 활용하니 우울감 줄어..음악 들으면 감정 풍부

 

SK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 709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에 응답한 노인들은 행복지수가 높아지고 고독감과 우울감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AI 스피커와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취합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노인들은 외부와 접촉이 일정하거나, 잠을 자는 소등 시간이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할 때 안정된 감정 상태를 보였다.

 

외부 접촉 빈도가 일정하지 않거나 소등시간 편차가 크면 부정적인 발화가 많아졌다. 외부 접촉 빈도가 일정한 노인들은 감정을 골고루 표현했다. 또 FLO 음원서비스를 더 많이 쓸수록 감정이 풍부해지고 표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LH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동참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 지방정부와 협업관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독거 어르신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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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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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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