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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인공지능 돌봄 확대...“ICT로 주거복지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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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0:10:30

서울 강북구·노원구 LH임대 주택 500세대 대상
LH주거복지 인프라와 SKT 인공지능 기술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를 노인 치매 예방과 주거 복지 서비스로 확대한다.

 

SK텔레콤은 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과 함께 독거 노인과 장애인 등 총 500세대에게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날 밝혔다.

 

SK텔레콤은 “5G 시대에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독거 어르신이 겪는 외로움을 달래던 친구에서 치매 예방과 복약을 지도하는 어르신 건강 지킴이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치매 예방 퀴즈게임 ‘두뇌톡톡’..AI 스피커로 집에서 훈련

 

우선 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과 함께 개발한 치매 예방 서비스 ‘두뇌톡톡’을 선보인다. AI 스피커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이다.

 

“아리아, 두뇌톡톡 시작해”로 호출하고 AI 스피커가 “준비되셨으면 화이팅이라고 말씀해 주세요”라고 안내한 후 “화이팅”이라고 외치면 시작된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퀴즈는 총 12가지 유형이다.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와 게임 진행 일자가 통계 데이터로 관리된다.

 

두뇌톡톡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 곳에서 운영되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음성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들은 집안에서 편안하게 AI 스피커로 치매 예방 효과가 검증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됐다”며 “기관과 병원을 찾아 면대면 훈련을 받는 것을 주저하는 어르신들도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로운 훈련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는 소식톡톡과 건강톡톡 기능이 추가됐다. 소식톡톡은지자체와 보건소에서 발생하는 안내 메시지다. 건강톡톡은 만성질환 증상, 진단, 치료 방법과 유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 LH와 협력해 500세대로 돌봄 영역 확대..현장 맞춤 서비스 제공

 

SK텔레콤은 LH공사와 강북구 번동 250세대와 노원구 중계동 250세대로 인공지능 돌봄 영역을 넓힌다. 앞서 지난 6개월 동안 전국 8개 지자체와 서비스 시범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번에 LH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현장 돌봄 매니저를 선발해 세대 방문과 상담 등 일대일 맞춤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긴급상황 시 관리사무소와 연계해 비상상황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구임대단지 내 사회복지관에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노인전문상담사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는 1년 동안 시범 사업을 거친 후 결과를 분석해 LH형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다. 이를 전국 임대단지로 확대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 행복한에코폰은 임대단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보완해 나간다. 은퇴자 중심으로 구성된 LH 현장 돌봄 매니저에게 ICT기기와 케어 집중교육을 지원하고 현장 케어센터 운영 노하우를 전수한다.

 

◇ AI스피커 활용하니 우울감 줄어..음악 들으면 감정 풍부

 

SK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 709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에 응답한 노인들은 행복지수가 높아지고 고독감과 우울감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AI 스피커와 사물인터넷(IoT) 센서로 취합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노인들은 외부와 접촉이 일정하거나, 잠을 자는 소등 시간이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할 때 안정된 감정 상태를 보였다.

 

외부 접촉 빈도가 일정하지 않거나 소등시간 편차가 크면 부정적인 발화가 많아졌다. 외부 접촉 빈도가 일정한 노인들은 감정을 골고루 표현했다. 또 FLO 음원서비스를 더 많이 쓸수록 감정이 풍부해지고 표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LH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동참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 지방정부와 협업관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독거 어르신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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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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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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