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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업계, Z세대 공략 위해 유튜브 활용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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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0:10:37

유튜브,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GS25, ‘빅4’ 중 구독자 수 가장 많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업계가 ‘Z세대(90년대 중반 이후 출생자)’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창구로 ‘유튜브(Youtube)’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튜브는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빅4’는 자체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GS25와 세븐일레븐이 채널 활성화 면에서 크게 앞서있는 가운데, CU가 지난 3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국하면서 ‘고객 소통 경쟁’에 뛰어드는 모양새다.

 

30일 기준,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유튜브 채널은 GS25다. 지난 2012년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GS25의 유튜브 채널은 현재 약 4만명(3만 73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는 2000만건에 달한다. 업로드 돼 있는 동영상 수도 1178개로 가장 많다.

 

GS25의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각종 이벤트와 신상품 광고 영상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우리가 나라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영상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편한남매’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이다. 업체명(세븐일레븐)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구독자 수는 약 3만 3000명으로 GS25에 살짝 못 미치지만, 오픈 시점을 감안하면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다. 다만, 누적 조회수는 약 55만건으로 GS25와 제법 차이가 있다.

 

 

세븐일레븐의 ‘편한남매’는 채널명처럼 남녀 두 사람이 남매 콘셉트로 영상에 출연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진행한다. 신상품을 직접 먹어보기도 하고, 편의점 음식을 가지고서 두 사람이 벌칙을 걸고 대결을 펼치기도 한다.

 

점포수 기준 편의점 업계 1위인 CU는 최근인 지난달 30일 ‘새로운 편의점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슬로건 아래 유튜브 채널을 공식 오픈했다. 기존에 있던 채널을 새단장했다.

 

개국 기념 첫 콘텐츠로 배우 권혁수 씨가 출연하는 예능 콘텐츠 ‘혁수네 편의점’을 공개했다. 권혁수 씨가 CU편의점 사장으로 출연해, 편의점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총 3편에 걸쳐 풀어낼 예정이다.

 

이마트24의 경우 공식 채널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지난 2016년 5월부터 운영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구독자가 517명(30일 기준)에 불과하며 누적 조회수도 약 7만 4000건에 그쳤다.

 

편의점 업계가 유튜브 활용에 적극 나서는 데에는 유튜브를 활용하는 인구가 그만큼 늘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앱(App)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나타났다. 총 사용시간이 460억분에 달해 2위인 카카오톡(220억분)의 2배 이상이었다.

 

특히, 유튜브 앱은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117억분을 사용해 2위 카카오톡(23억분)보다 5배 이상 높았다.

 

이와 관련,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국내 유튜브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특히 Z세대의 유튜브 의존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편의점 유튜브 채널의 경우 타 업계에 비해 아직 활성화가 더딘 편이지만, 편의점 고객층이 두터운 점을 감안하면 향후 성장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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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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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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