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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경찰청, ‘패스’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증 공동개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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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9, 11:10:23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관련 임시허가 바탕으로 추진
내년 1분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협업..편의성·교통안전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 3사와 경찰청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개발에 협력한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2일 경찰청과 공동 본인인증 브랜드 ‘PASS(패스)’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통신 3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로 획득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관련 임시허가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3사는 패스를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정보 검증 시스템’과 연동하는 논의를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자사 가입자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협업할 계획이다.

 

 

◇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지위..블록체인 적용해 보안성 높여

 

통신 3사는 패스 이용자가 대면·비대면 환경에서 간편하게 운전 자격이나 신원을 증명하는 등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지위를 가진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휴대전화 이용자가 패스 앱에서 이용약관에 동의한 뒤 실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이용할 수 있다. QR코드나 바코드 형태로 나타나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경찰청·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정보 검증 시스템과 연동되며 실시간으로 운전 자격과 신원이 확인된다.

 

통신 3사는 서비스 이용자 개인정보를 보호하고자 블록체인 등을 적용했다. 운전면허증과 관련된 모든 정보는 스마트폰 내부 안전영역에 저장되고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로 암호화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한다. 금융 서비스에 적용되는 백신·보안 키패드·위변조 방지 기술 등 다중 안전장치도 적용한다.

 

◇ 공유 모빌리티 사업자 교통안전 제고..미국·호주서 이미 선보여

 

통신 3사와 경찰청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명의도용이나 무면허 운전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공유 차량이나 공유 전동 킥보드처럼 운전 자격 확인이 필요한 플랫폼에 적용될 수 있다.

 

 

우선 통신 3사는 공유 차량 서비스 사업자 쏘카(SoCar)와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도입을 타진해 나갈 계획이다. 쏘카 관계자는 “앞선 기술 도입으로 부정 사용을 방지하고 이용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미국과 호주에서 이미 상용서비스나 시범사업 형태로 선보인 바 있다. 최근에는 실물 운전면허증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교통정책 홍보창구로 활용..개인정보 주권 높이는 효과도

 

또한 부가적인 효과로 교통법령과 정책을 홍보하거나 적성검사 기간을 안내하는 창구로 활용할 수 있다. 가입자 2500만 명을 확보한 패스 부가서비스로 서비스 배포가 쉽고 API 연동을 거쳐 사용처 확산이 용이하다는 강점도 있다.

 

개인정보 측면에서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사용자가 자기 개인정보를 직접 관리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운전면허증과 관련된 정보는 통신 3사에 저장되지 않는다. 통신 3사는 “분산원장을 활용해 암호화된 데이터 최소한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용자가 약관에 따라 기업에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기존과 비교해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시점과 상황을 선택하는 방식은 이용자 데이터 주권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한 층 진일보됐다는 평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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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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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년만에 IMA 상품 나온다…“기업 자금공급·새로운 투자처”

8년만에 IMA 상품 나온다…“기업 자금공급·새로운 투자처”

2025.04.09 10:23:3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 제도개선을 중심으로 하는 '증권업 기업금융 경쟁력 제고방안'을 9일 공개했습니다. 종투사의 적극적인 기업금융·모험자본 공급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기본방향으로 이른바 종합투자계좌(IMA·Investment Management Account) 제도 구체화가 눈에 띕니다. 2017년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으로 제도 도입후 현재까지 실제 영위사례가 없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IMA 가능한 8조원 종투사 나온다 금융당국은 2013년 종투사 제도를 도입해 기업신용공여와 전담중개업무를 허용하는 등 증권업의 기업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종투사 제도는 증권사 대형화 유도 및 리스크 관리를 위해 자기자본 규모별로 종투사를 지정, 신규업무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3월말 기준 4조원 종투사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3조원 종투사는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등 모두 10개사입니다. 금융당국은 하반기 중으로 IMA 영위를 위한 8조원 종투사를 새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IMA까지 취급할 수 있는 최초의 초대형 IB(투자은행) 출현에도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원금보장에 초과수익 기대감 IMA는 고객 예탁자금을 통합해 기업금융 관련자산에 운용하고 그 결과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기자본 8조원 이상 종투사에 허용되는 업무입니다. 금융당국은 IMA가 종투사의 기업금융 재원으로 적극 활용되고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투자상품으로 역할할 수 있도록 원금지급 구조, 만기, 한도 등 세부제도를 구체화했습니다. 먼저 IMA는 종투사가 원금지급의무를 부담하는 상품임을 명확히 하고 폐쇄형·추가형, 만기·성과보수 등 상품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단, 만기가 설정된 경우 만기에만 원금이 지급되며 투자자가 중도해지하면 운용실적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기업금융 공급수단이 될 수 있도록 만기 1년 이상 상품을 70% 이상 구성하도록 합니다. 발행어음과 마찬가지로 부동산 관련자산 운용한도 하향(30→10%, 즉시), IMA 운용자산 25% 규모의 모험자본 공급의무(단계적 상향, 발행어음과 동일)도 적용됩니다. 종투사의 운용책임성 제고를 위해 공모펀드에 적용되고 있는 5% 시딩(seeding) 투자의무를 IMA에 도입하고 주기적으로 운용보고서를 교부해 투자자에게 IMA 운용정보를 제공합니다. 업계는 IMA 상품 준비중 현재 증권업계는 만기가 설정되고 원금이 지급되며 초과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중장기(2~7년)·중수익(3~8%) 목표 IMA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목표수익률 수준에 따라 회사채, 기업대출, 메자닌투자, 벤처투자 등 다양한 기업금융·모험자본 공급에 적극 활용되면서 투자자도 손실우려 없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수신+자산운용) 상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김병환 "경제활력 열쇠 자본시장에…"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종합금융투자사업자 CEO 간담회'를 열고 경제의 혁신성장 지원과 자본시장 밸류업을 위해 증권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성숙기에 접어든 우리 경제가 활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열쇠가 자본시장에 있다"고 진단하면서 "전반적인 제도개선으로 증권업의 영역이 확장되는 만큼 종합금융투자사업자를 중심으로 그에 걸맞는 혁신을 보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기업금융의 질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밸류업을 위해 상장기업을 분석·지원하는 동시에 상장기업으로서 밸류업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며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도 한단계 높여나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대내외적으로 시장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로 증권사가 시장안정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할 때"라면서 "자본시장 혁신과 안정이 균형있게 달성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증권업계가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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