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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의 불편함’에 대한 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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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2, 2014, 09:10:09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⑫ 공기업 직원 김상회


[공기업 직원 김상회] 친구로부터 전화가 온다. 내가 기억하는 그 친구가 맞나 싶을 정도로 오랜만이다. 우리의 대화는 어색함 속에서 예전 추억을 하나씩 더듬으며 정상 궤도로 달려가고 있지만 그 순간 친구는 핵심을 파고든다. ‘나 보험회사 다니고 있어.’

 

현대에 이르러 은퇴 이후 불안정한 노후설계의 총아로 떠오른 보험은 내게 하나의 의문점을 던져준다. “보험(保險) : 험한 것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시작은 공동체 의식과 안녕에 대한 기원이었을 것이다. 두레, (), 그리고 기복(祈福)의 한 형태. 기원전 함무라비 법전에서부터 시작해 14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태동한 근대적인 형태의 보험은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대자연에 대한 기복 의식과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공동체 차원에서의 보상으로 시작됐다.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경외의 대상에 대한 기원과 상부상조하려는 인간 공동체의 아름다운 의식으로 태어난 보험이, 지금에 와서는 왜 여러 사람들에게 마주하기 불편한 대상이 되었을까?

 

근대 이후 과학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부터 어느새 우리는 계량화된 세계 속에 살고 있다. 키와 몸무게, 아이큐(IQ)에서부터 아파트의 크기, 통장의 잔고, 부동산의 가치, 그리고 시간, 아름다움의 정도, 종교적 신념의 크기, 철학적 판단에 이르기까지. 계량화된 세계관 속에서 급성장한 것들 중 하나가 바로 보험이 아닐까? 험한 것들로부터 당한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정확한 수치로 보상해주는 역할.

 

하지만 급격하게 신장한 외형의 크기에 비해 처음 지니고 있던 공동체 의식과 안녕에 대한 기원과 같은 비계량의 가치는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단지 보험은 미래에 발생할지 모를 위험의 가치를 계량화된 현재의 가치로 할인해 보전해주고, 어떤 험한 일도 발생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가치를 기준으로 개인의 계량화된 미래를 축적해주는 시스템으로 전락한 것이다. 불편함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서로를 위해주는 마음의 부재. 남겨진 것은 산업으로서의 보험 체계.

 

무엇이든 연결(Networking)하고 수치화할 수 있는 현대 디지털 세계에게 우리에게 힘을 주는 것은 정형화할 수 없는 가치가 아닐까?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마들렌 과자가 불러들이는 행복했던 순간의 기억, 첫 사랑의 아련했던 설렘, 낯선 여행지에서 처음 만난 세상과 생명에 대한 감동. 이러한 것들을 무기삼아 험한 세상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는 없을까?

 

보험(保險)’보험(補驗: 경험을 보충)’이 되어야 한다. 수치로 헤아릴 수 없는 방대한 경험과 지각(知覺)으로 우리를 채우고, 이것을 바탕으로 험한 것들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는 보험(保險)이라면 가을바람에 멀리서 들려오풍경소리처럼 언제든 설레는 마음으로 반갑게 맞이할 수 있을 것 같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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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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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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