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한성숙 네이버 대표 “2020년 사용자 중심 기술플랫폼으로 변모할 것”

URL복사

Tuesday, October 08, 2019, 13:10:48

‘네이버 커넥트(NAVER CONNECT) 2020’
콘텐츠 창작부터 보상까지 사용자가 설계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가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 도구를 제공해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는 기술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는 플랫폼 사업 방향성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8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네이버 커넥트(NAVER CONNECT) 2020’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이 행사는 창작자와 스몰 비즈니스 파트너를 초청해 기술플랫폼으로서 네이버가 추진하는 방향성과 성과, 향후 계획을 공개하는 자리다.

 

기조연설에 나선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로봇 등을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하는 도구로 바꿔 갈 수 있을 때 의미가 있다”며 “지난 5년간 첨단기술을 도구화하는 데 집중해왔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창작자와 사업자들에게 검색에 기반한 연결, 콘텐츠 창작, AI 기반 추천, 데이터 분석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한성숙 대표는 창작자나 사업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구축한 도구에 ‘테크큐브(TECH Cubes)’라는 이름을 붙였다.

 

네이버는 사업자 등록증 제출과 인증 과정에 OCR 큐브를 도입했다. 가게를 등록할 때에는 스마트콜, 예약, 테이블 주문, 방문자 리뷰, AI Call 큐브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반응은 데이터로 분석된다. 검색과 장소 추천 AI 기술 에어스페이스(AiRSpace) 큐브는 가게를 여러 서비스에서 추천한다.

 

네이버는 고객으로부터 특정 반응을 끌어내고 어떤 보상을 받을지 직접 설계하는 큐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고객 반응은 기본적인 ‘좋아요’부터 찜, 단골맺기, 감사하기, 구독, 구매까지 선택할 수 있다.

 

보상 방식은 광고 달기부터 포인트 받기, 결제 등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확대할 계획이다. 예컨대 내 콘텐츠에 대한 보상으로 클릭에 따른 광고비, 감사와 후원에 따른 네이버 포인트 선물, 결제 등을 창작자가 사업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플랫폼은 네이버가 직접 사용자 간 상호작용 방식을 결정하는 게 아니다”라며 “창작자와 사업자가 방식과 형태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테크큐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SK, K-AI 기술 리더십 제시 ‘SK AI 서밋’ 개최

SK, K-AI 기술 리더십 제시 ‘SK AI 서밋’ 개최

2025.10.13 09:35: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11월 3~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SK AI 서밋 2025’를 개최, 국내외 선도 기업들과 함께 AI 생태계의 오늘을 점검하고 내일의 청사진을 제시합니다. SK AI 서밋은 반도체·에너지설루션·AI 데이터센터·에이전트 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 걸친 SK그룹의 AI 경쟁력을 국내외 기업과 학계에 소개하고, 글로벌 빅테크와 최신 AI 동향을 공유하며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행사입니다. 지난해 온·오프라인으로 3만명 이상이 참여해 국내 최대 AI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해는 AI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의미의 ‘AI Now & Next’를 주제로 열립니다. 올 행사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벤 만 엔트로픽 공동창업자, 팀 코스타 엔비디아 반도체엔지니어링총괄, 정신아 카카오 대표 등 국내외 빅테크 핵심 인사들이 참석합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도 각각 AI 인프라, AI 메모리에 대한 견해를 나눕니다. 최태원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오늘의 혁신 실행(AI Now)’과 ‘내일의 도약 준비(AI Next)’에 대해 설명하고 지난 1년간 SK가 추진해온 AI 생태계 구축 여정과 향후 성장 전략을 공유합니다. 최 회장은 “AI를 제조에 도입해 더 좋은 물건과 제조 능력을 갖추는 게 중요한 만큼 AI 전환으로 제조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제조 AI’를 한국이 가야 할 AI의 방향으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최 회장은 지난해 AI 확산을 위해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핵심 서비스(killer use case) ▲수익모델 ▲에너지 ▲양질의 데이터 ▲반도체 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이 과제들은 개별 기업이 단독으로 해결하기에는 어렵기에 글로벌 협력으로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 회장은 올해도 “건강한 AI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영양이 있는 밥(데이터)을 먹어야 한다”거나 “데이터센터 운영비의 85%가 전기”라면서 AI 확산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은 각각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반도체 경쟁력, 고도화된 생활밀착형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소개하고 글로벌 빅테크와 협업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SK그룹은 지난해 멤버사 중심으로 꾸려졌던 행사를 올해 스타트업·학계·해외 기업 등으로 참여 범위를 확대하며 규모와 다양성을 키울 계획입니다. 부대행사로는 AI 개발자 행사 ‘SK AI 서밋 2025 클로드 코드 빌더 해커톤’이 마련됩니다. SK텔레콤, 엔트로픽, 콕스웨이브가 공동 주관하며 벤 만 엔트로픽 공동 창업자가 직접 참가자들과 AI 개발에 대한 의견을 나눕니다. 한편, SK그룹은 이번 행사에 앞서 이달 28일 2025 APEC 정상회의 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주관해 SK가 추구하는 가치 창출형 AI 생태계 전략을 국내외 AI 오피니언 리더들과 공유합니다. 퓨처테크포럼 AI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조연설로 한국의 AI 생태계 육성 경험을 밝힙니다. 하정우 대통령비서실 AI미래기획수석비서관, 매트 가먼 아마존웹서비스 CEO, 최수연 네이버 대표, 김경훈 오픈AI코리아 총괄대표, 글로벌 AI석학인 최예진 미국 스탠포드대 인간중심AI연구소(HAI) 교수, 메타 경영진, 딜로이트 아시아 AI 리더 등은 연사, 토론 등으로 AI 생태계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눕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