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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인기 부업 배민커넥트, ‘전동 킥보드’로 등록한 ‘오토바이 배달원’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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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01:10:12

킥보드·자전거 등록 시 단거리 콜만 추천 배차
킥보드·자전거 등록해 오토바이 타면 경고·퇴출
전문 배달원들 “추천 배차 악용 배달원들 많아”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달 주문이 급증하는 점심·저녁 시간대에 배달원으로 일할 수 있는 ‘배민커넥트’는 최근 인기 부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일부 배달원들로 인해 노동에 대한 형평성 있는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문제가 된 배달원들은 배달원들의 수익을 보장하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악용했다. 배달업계 종사자들은 “단거리 콜을 더 추천받기 위해 배달 수단으로 전동 킥보드·자전거를 등록한 뒤,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달의민족은 적발된 이들에게 경고·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 같은 배민커넥트 배달원이어도 운송 수단 따라 ‘추천 배차’ 달라

 

배달의민족은 전동 킥보드·자전거·오토바이 등으로 누구든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 배달 일을 할 수 있는 크라우딩 서비스 배민커넥트를 지난 7월 오픈했다. 또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오픈을 앞두고, 비전문 배달원인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의 수익을 보장하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개발·도입했다.

 

‘추천 배차’는 인근 커넥트 배달원들에게 수익성이 높은 배달 건을 단독으로 15초간 보여준다. 그 사이 수락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배달 건을 맡을 수 있다. 기존엔 수락 버튼을 먼저 누른 배달원이 배달 건을 맡았다.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이 전문 배달원들과의 ‘선착순 수락 경쟁’을 하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바뀐 것이다.

 

배달원들에 따르면 배달 거리가 짧은 배달 건을 많이 맡을 수록 배달원의 수익은 높아진다. 적은 거리만 주행하고도 배달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 반대로 배달 지역이 멀거나, 새 배달 주문을 받기 힘든 곳에 위치한 배달 건은 기피 대상이 된다. 은어로는 ‘똥콜’ 이라고 부른다.

 

이를 고려해 배달의민족의 추천 배차 시스템은 배달 지역 인근의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게 거리가 짧은 배달 건을 추천해준다. 특히 전동 킥보드·자전거 등으로 배달하는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겐 배달 거리가 2km(직선거리 기준) 미만인 ‘단거리 콜’만 추천된다.

 

오토바이 배달원에겐 이보다 배달 거리가 긴 배달 건이 함께 추천된다. 이 때문에 배민커넥트 배달원들 사이에선 “킥보드나 자전거로 배달한다고 등록한 이들에게 단거리 콜을 몰아준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한 배민커넥트 배달원은 “똑같은 배민커넥트 배달원이어도 오토바이를 타면 보통 2km 이상 배달건을 추천 받는다”며 “자전거랑 킥보드를 이용하는 배달원은 2km 이하라곤 하지만 보통 1km 이하 배달 건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 ‘단거리 콜’ 받기 위해 ‘킥보드’ 등록하고 ‘오토바이’ 타기도

 

하지만 이 같은 시스템을 악용하는 이들이 나타났다.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로 배달한다고 배민커넥트 배달원으로 등록한 뒤,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을 하는 경우다.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배달원 지원자의 배달 자격 검증을 위해 이동 수단을 등록하고 있다.

 

전동 킥보드나 자전거를 이용한 배민커넥트 배달은 만 19세 이상부터 할 수 있지만, 오토바이 배달은 만 26세부터 할 수 있기 때문. ‘추천 배달’ 역시 이때 등록한 이동 수단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최근 한 라이더 커뮤니티에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한다는 한 배민커넥트 배달원의 ‘라이더 앱’ 캡처 화면이 올라오면서 추천 배달 악용 논란이 일었다. 해당 라이더는 오후 2시대에 56건을 배달했지만, 배달 거리는 23.3km에 불과했다.

 

이에 다른 이용자들은 “킥보드로 배달한 거 맞나”, “바이크로 한 듯”, “단거리 콜 몰아주니까 바이크 타고 편법썼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오후 2시대에 비교적 속도가 느린 전동 킥보드로 56건이나 배달한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석도 더해졌다.

 

또 해당 라이더가 이날 맡은 배달 건의 평균 거리는 0.4km 수준으로 짧은 편이다. 실제로 배달의민족이 “대부분의 배달건은 배달 거리가 1.5km 미만”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배달 건을 통해 56건을 배달하려면 전동 킥보드로 배민커넥트 배달원 등록을 한 뒤 실제로는 오토바이로 배달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 적발된 배달원 경고 등 제재…심할 경우 계약 해지도

 

한 배달원은 이 같은 악용 사례를 본 적 있냐는 질문에 “많다”라고 답했다. 오토바이로 배달하는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이 자전거·전동 킥보드로 등록한 사실을 어떻게 아냐는 질문엔 “어느 업장에 얼마짜리 픽업해가는 사람 오토바이로 등록한 거 맞냐고 물어보면 관제에서 확인해준다”고 했다.

 

적발된 배달원들은 어떻게 되냐는 질문엔 계약 해지를 뜻하는 “강퇴”라고 대답했다. 배달의민족 역시 “이 같은 어뷰징이 간혹 발생하는데, 미리 고지를 하고 경고한다”고 답했다. 경고 이후에도 어뷰징이 계속될 경우엔 계약 해지 등의 조치도 가능하다.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추천 배달 악용을 막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 중이다. 배달의민족은 “사업 운영의 효율 측면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 중”이라며 “내부 검증 로직·제보 등을 활용한다. 관제 시스템을 통해 이상 이력이 확인되면 검증해 적발한다”고 설명했다.

 

배달의민족은 이같은 어뷰징이 보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점에 주목했다. “등록하지 않은 운송수단을 이용했을 때 보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점심·저녁 시간대 배달 수요가 늘어 쿠팡이츠·배민커넥트 등 비전문 배달 인력을 공급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며 “이같은 공급을 늘리려면 수익 보장을 해야 하는데, 보다 안정적인 노동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더 많은 시도와 피드백을 통한 시행착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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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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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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