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마트 트레이더스 ‘부산 명지점’ 오픈...서부산~동부경남 상권 겨냥

URL복사

Wednesday, October 30, 2019, 06:10:00

인기 먹거리 매장·젊은 소비층 선호 MD 확대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 및 할인행사 진행 예정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부산에서 18번째 트레이더스를 선보인다. 부산지역 트레이더스로는 서면점 이후 2번째다.

 

해당 매장은 인기 먹거리 매장을 늘리는 등 식품부문을 강화하고, 젊은 세대가 많은 상권에 주목해 젊은 층 소비 선호 MD를 대거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는 오는 31일 부산 강서구 명지동 스타필드 시티 지하 2층에 트레이더스 명지점을 매장면적 9190m²(2,780평) 규모로 오픈한다고 30일 밝혔다.

 

‘트레이더스 명지점’이 스타필드 시티의 핵심 콘텐츠로서 100여개의 전문점·엔터테인먼트·패션·스포츠·F&B 매장이 모여있는 공간이다. 집객 효과는 물론 사상·사하 등 서부산권과 김해·창원 등 경남동부권을 모두 아우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마트 측은 “부산 강서구는 12만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대형마트를 비롯한 대형상업시설이 전무해지역 주민들은 원정쇼핑을 나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며 “이번 트레이더스 명지점 오픈으로 쇼핑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노재악 이마트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지난 9년간 트레이더스가 쌓아온 장점과 역량들을 극대화해 명지점 개점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확실히 차별화된 상품품질과가격경쟁력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트레이더스 성장동력 ‘식품부문’ 강화

 

트레이더스 명지는 기존 트레이더스 성장동력인 식품부문을 강화하는 한편, 상권 특성에 맞춰 젊은 소비층을 타겟으로 삼는 것이 특징이다.

 

트레이더스의 먹거리MD는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매출의 주축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전체 매출 중 신선 비중이 40%이며, 식품 전체로 보면 74%에 달한다.

 

이에 트레이더스 명지는 인기 먹거리 매장의 규모를 기존점 보다 대폭 확대했다. 9개월간 41만개가 팔린 스테디셀러 두마리치킨, 초밥 위에 올라가는 회 무게가 2.5배 무거운 자이언트 초밥 등을 판매하는델리 매장도 기존점 대비 30% 가량 늘린 것이 대표적이다.

 

이마트는 “즉석조리의 경우 매출 상위 10~20% 품목을 제외하고는 수시로 스크랩하고 신상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부대찌개·순대곱창볶음·오리불고기·감자탕 등 ‘간편식 존’도 별도로 구성됐다. 또, 호주산 와규도 여타 지점들보다 진열대를 2배 가량 늘리고 와규본인등심·와규T본스테이크 등 새로운 상품을 도입해 구색도 다양화했다. 스테이크 수요가 늘면서 와규 스테이크 존도 마련됐다.

 

◇ 지역 상권 반영..젊은 소비층 타겟팅 전략

 

트레이더스 명지점은 상권에 맞게 30대 타겟 MD도 강화했다. 지난해 기준 부산 강서구의 30대 인구 비중은 22.9%로 부산지역 평균 13.3%는 물론 서울 15.9%, 경기 15.5% 보다 월등히 높을 정도로 젊은 층 비중이 높았던 것.

 

이에 ▲프라다·버버리·막스마라 패딩과 ▲에스티로더 ▲샤넬 ▲디올 등 유명브랜드 병행수입 화장품을 도입하는 등 일반 대형마트에서는 보기 어려운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바닷가에서 물건을 찾는데 쓰는 ▲금속탐지기 ▲잔디깍이 ▲유튜브 키트 등 독특하고 재미있는 상품도 준비된다. 젊은 소비층이 트렌드에 보다 민감한 만큼 SNS 이슈 상품인 ▲멘보샤 ▲훠거소스 ▲게리치즈크래커 등을 비롯해 혼술족이 선호하는 미니주류도 판매된다.

 

 

◇ 지역업체 협업 및 지역문화 반영한 이벤트·할인 진행

 

트레이더스는 이번 오픈을 기념해 부산지역 협력업체와 콜라보를 통해 체험형 로드쇼를 진행한다.

 

먼저 창고형 할인점에서 ▲피싱보트 ▲어군탐지기 ▲낚시·레저용 고무보트 등을 만날 수 있다. 트레이더스 명지점은 해양도시라는 부산지역 특성을 고려해 지역 마린전문기업 동남보트레저산업과 11월 9일까지 피싱 로드쇼를 개최한다.

 

어묵산업이 발달한 부산지역 특성에 맞춰 지역 대표 어묵 브랜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고래사 어묵과 협업해 55종의 어묵을 선보이는 어묵 로드쇼도 선보인다.

 

이마트 측은 “로드쇼는 판매 외에도 지역소비자들이 지역브랜드를 즐기고 경험할 수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역 특유의 문화를 반영한 이벤트로 11월 9일 빨간 속옷 로드쇼도 진행된다. 영남지역에는 개점하는 매장에서 빨간 속옷을 사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라고. 트레이더스는 빨간 속옷 로드쇼를 위해 1년전부터 사전 기획해 30억원 규모의 물량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트레이더스 명지점 오픈을 기념한 대규모 개점행사도 열린다. 먼저 11월 10일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150품목을 최대 30%까지 할인하는 1차 개점행사가 준비됐다.

 

주요 상품으로 1등급 이상 ‘도드람 삼겹살(100g)’을 기존가격 1580원보다 20% 가량 저렴한 1280원에, 보이는 ‘더 에어프라이어 V’를 기존 9만 9800원 보다 1만원 저렴한 8만 9800원에, ‘세타필 로션(591m2+29ml2)’을 2만 4980원에 판매한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단독제휴를 통해 ‘캐리어 미니건조기(3Kg)’를 정상가 22만 8000원에서 17만 8000원으로, ‘오뚜기 진라면 컵(65g*15입)’을 7980원에서 6980원으로 판매하는 등 카드 행사상품 대상으로 최대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결제 고객 경품 이벤트, 제휴 삼성카드 첫 결제시 30% 캐시백 제공 등의 이벤트도 준비됐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