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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의 마이크] 아나운서 되는데 필요한 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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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5, 2013, 11:09:31

지난번 아나운서 연봉에 이어 이번 주제도 이다. , 버는 돈이 아니라 쓰는 돈! 아나운서 준비생들에 대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가 돈 없으면 아나운서 못 된다.”가 아닐까. 이렇게 된 데는 언론사들이 아나운서 시험 준비에 3200만원’, ‘집 한 채 날려도 아나운서 할래라는 식의 자극적인 제목을 달아 보도한 탓도 크다.

 

그런데 실제 사례를 통해 비용을 계산했다는 이런 기사들은 대부분의 현실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다. 물론 돈이라는 것은 들이고자 한다면 한도 끝도 없이 들일 수 있다. 14만원짜리 이탈리아산 지우개를 쓰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니 말이다. 그러나 기사 속 주인공처럼 의상 639만원, 메이크업비 825만원, 얼굴 및 치아 성형 1100만원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내 주변의 아나운서 지망생들 중에서는 찾기 힘들다.

 

일례로 나는 아나운서 준비생 시절 가장 잘 어울리는 단 한 벌의 의상으로 1~4차 시험을 모두 치르곤 했다. 나뿐 아니라 대부분의 준비생들에게는 합격률이 높은 느낌 좋은 옷이 한 벌씩 있어 일종의 징크스처럼 거의 모든 시험에서 그 옷만 입으려고 한다. 만약 다양한 의상이 필요하다면 아나운서 의상대여 숍에서 5만원 이하로 빌려 입을 수 있다.

 

메이크업과 관련해서도 ‘825만원을 들이는 사람은 잘 없다. 내가 이용하는 전형적인 아나운서 전문 숍이 헤어와 메이크업을 합쳐 7만원인데, 한 명이 825만원어치를 받기란 현실적으로 힘들다. 물론 신부 화장 전문이나 연예인들이 찾는 메이크업 숍은 한 번에 30만원 이상 받기도 한다지만 아나운서 전문이 아니라서 되레 준비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다. 본인이 배워서 직접 하거나 기본만 스스로 하고 부분적인 메이크업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준비할 수 있다.

 

다만 아나운서가 되는 길에 필수 코스처럼 자리 잡은 아카데미는 정해진 금액이 있기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나 역시 아카데미를 거쳐 아나운서 생활을 한 사람으로서 감당하기 힘든 정도의 큰 부담은 아니라고 본다. 물론 약 5개월 과정에 300~400만원은 큰돈이기는 하지만 사실 아나운서가 되고 나면 두 달 치 월급만으로 채우고도 남는 금액이다.

 

그래서 준비생 시절에 돈 걱정을 하기보다, 차라리 단기간 집중적으로 투자해 열심히 노력하고 빨리 합격하는 것이 돈 버는 길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나 역시 아카데미 비용 때문에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 컸지만, 몇 달 뒤 아나운서가 되어 다 갚아드렸다.

 

마지막으로 H양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성실히 아나운서 준비를 하며 중소 방송사의 기상캐스터로 일해 온 H양은 며칠 전 발표된 대형 종합편성채널 기상캐스터 공채의 최종 합격자다. 무려 760:1의 경쟁률을 뚫은 H양에게 다른 준비생들의 관심이 쏠렸다. H양이 다니는 메이크업 숍, 의상대여 숍, 프로필 사진관 정보를 알려달라는 학생들의 부탁을 받고 그녀에게 축하 전화를 걸었다.

 

그런데 H, 메이크업은 스스로, 의상은 평소 입던 옷에 프로필 사진은 PD 지망생 친구가 찍어줬단다. 실망할 학생들을 생각하며 그럼 본인의 합격 요인이 뭐라 생각하냐고 물었다. ‘자신감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당일 시험장에는 이미 이름이 알려진 방송인들부터, 케이블 채널의 현직 앵커, 지역 방송사의 간판 아나운서도 왔다고 한다.

 

160cm 초반인 H양 옆에는 170cm가 훌쩍 넘는 미인대회 출신의 지원자가 12cm 킬힐을 신고 서있기도 했단다. 충분히 위축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H양은 자신감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았다. 다른 사람 결코 신경 쓰지 않고 지금껏 준비해 온 실력만 제대로 보이고 최선을 다하며 즐기면 된다고 믿었다고 한다.

 

H양의 말이 맞다. 시험장에서 진정으로 지원자를 빛나게 하는 것은 수백만원짜리 옷도, 수십만원하는 화장도 아닌, 돈으로 살 수 없는 자신감이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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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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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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