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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 FP&C 인수 따른 비용 확대...목표가↓-메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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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19, 08:11:4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메리츠종금증권은 7일 한온시스템(018880)에 대해 올해 2분기 FP&C 인수효과로 인한 비용 부담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목표주가를 1만 4500원에서 1만 2500원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투자의견도 ‘매수’에서 ‘중립’으로 전환했습니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FP&C 인수효과로 상각비와 금융비용 부담이 연결 손익에 반영되기 시작했다”며 “이번 3분기 실적에도 해당 비용에 대한 부담확대가 지속됐으며 이는 내년까지 확대될 예정”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한온시스템은 내년 매출(7조 7000억원~7조 8000억원)과 영업익(5200억원) 가이던스를 제시했다”며 “내년 1분기 실적에서 FP&C 인수에 따른 매출 합산효과 약 4000억원이 반영될 예정임을 고려하면 2019년과 비교해 불과 2% 내외의 성장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또한 FP&C를 통해 더해질 내년 1분기 영업익 증분효과가 200억원~300억원 수준이라는 점에서 실질적 영업익 성장률 또한 2019년과 비교해 4%~5%에 그치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낮은 외형증가와 손익개선은 EV 수요확대를 통한 유의미한 성장을 기대했던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김 연구원은 현대·기아차 외 주요 글로벌 OEM에 대한 열고나리시스템 발주 확보를 통해 유의미한 매술성장을 실현하고 비용통제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지는 시기에 한온시스템에 대한 기업가치 재평가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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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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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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