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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파워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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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3, 2019, 11:11:41

힐스테이트 인지도·선호도·가치도·구매희망 등 종합 1위...2~3위는 자이, e편한세상
동일 입지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 고려 요인은 브랜드...이어 단지 규모·가격순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2019년 아파트 브랜드파워 조사결과 힐스테이트, 자이, e편한세상이 1~3위를 차지했습니다.

 

부동산 리서치회사 닥터아파트가 4일부터 10일까지 만 20세 이상 회원 2970명을 대상으로 국내 도급순위 상위 50개 브랜드에 대한 2019 아파트 브랜드파워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결과 인지도(무제한 응답), 선호도(3곳 복수 응답), 브랜드 가치(1곳 단수 응답), 구매희망 브랜드(1곳 단수 응답) 등 4개 부문 응답률을 합친 종합 순위에서 현대 힐스테이트가 197.18%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GS건설의 자이는 185.31%로 2위를,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은 154.24%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롯데건설의 롯데캐슬(122.6%)과 대우건설의 푸르지오(115.81%)가 각각 4, 5위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삼성물산의 래미안,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포스코건설의 더샵, SK건설의 SK뷰, 두산건설의 두산위브가 뒤를 이으며 10위권에 들었습니다.

 

10위권 밖에선 우미건설의 우미린이 3년 연속 11위를 차지했습니다. 위례신도시 우미린 1차와 세종 린스트라우스 등이 평균 경쟁률 43대 1, 78.7대 1을 기록하며 브랜드 파워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 힐스테이트는 올해 약 1만 4000여 가구(11월 첫째 주 기준, 오피스텔 포함)의 일반공급 물량을 분양하며 브랜드 파워 1위로 도약했습니다. 인지도·선호도·가치도·구매희망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서 부문별로 상위권을 차지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닥터아파트 측 설명입니다.

 

현대 힐스테이트는 지난 7월 인천 ‘화수화평구역’ 재개발을 시작으로 경기 평택 ‘합정주공’ 재건축, 서울 등촌동 ‘등촌1구역’ 재건축 등의 시공권을 따내며 상반기에만 1조 4000억원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강력한 부동산 규제정책 기조에도 불구하고 분양성적도 좋았습니다. 디에이치 포레센트는 최고경쟁률 23.9대 1, 힐스테이트 창경궁 96대 1, 힐스테이트 북위례 125.9대 1 등 높은 청약률을 기록했다.

 

닥터아파트 관계자는 “힐스테이트의 인지도, 선호도와 하이엔드 주거브랜드인 디에이치(THE H)의 고품격 이미지가 분양시장에서도 위력을 발휘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GS건설도 여전히 높은 브랜드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봉천동 ‘봉천 4-1-3구역’ 재개발, 대전 ‘대사동 1구역’ 재개발, 부산 ‘부곡2구역’ 재개발 등의 정비사업 수주권을 확보했으며 방배그랑자이, 서초그랑자이, 신천센트럴자이 등의 분양 흥행을 통해 ‘완판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대림산업은 작년 2조 2000억원 규모의 정비사업 수주고를 올리며 수주 실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e편한세상 시민공원, e편한세상 두류역이 각각 평균경쟁률 11.6대 1, 23.7대 1의 분양성적을 거뒀으며 e편한세상 운정 어반프라임은 최고 81.5대 1로 운정3지구 분양단지 중 첫 완판을 기록했습니다.

 

응답자들이 선택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로는 품질 및 기능이 우수하기 때문(28.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입소문 및 광고 호감(16.9%), 지역의 랜드마크(16.3%), 본인의 거주경험과 건설사 규모(14.1%)가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동일한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브랜드가 32.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단지 규모(26.5%), 가격(18.6%), 시공능력(8.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정도를 파악한 결과(10에 가까울수록 ‘매우 그렇다’) ‘광고 또는 브랜드를 통해 아파트의 특징을 기억한다’는 응답이 7.86으로, ‘브랜드 가치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8.86을 기록했습니다.

 

일반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브랜드 아파트의 신뢰감 정도는 8.38, 자부심은 8.38, 품질에 대한 기대감은 8.11으로 평가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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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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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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