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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 아플 때만 드시나요? ‘비비고 죽’은 일상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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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7, 2019, 12:11:00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R&D TALK 통해 연구 현장 공개
“‘상품죽’ 넘어 ‘전문점 죽’과 경쟁..일상식으로서의 죽 문화 트렌드 선도할 것”
오는 2020년까지 비비고 죽 시장 1위·1000억원대 메가브랜드 육성 목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비비고 죽은 기존 ‘상품죽’이 아닌 ‘전문점 죽’과 경쟁합니다. 전문점 수준의 라인업 확대를 통해 ‘일상식으로서의 죽 문화’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CJ제일제당이 지난 15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CJ블로썸파크에서 ‘비비고 죽 R&D TALK’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회사 측은 ‘비비고 죽’ 연구 현장 공개와 함께, 오는 2020년까지 비비고 죽을 1000억원대 메가브랜드로 육성해 시장 1위에 오르겠다는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본격적인 청사진 발표에 앞서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죽 연구 현장을 소개했습니다. 비비고 죽의 3가지 비법으로 꼽히는 쌀·육수및 원물·살균 레토르트 기술에 따라 ▲쌀가공 카테고리 ▲식품연구소 ▲살균공정 연구 모습이 공개됐습니다.

 

◇ 비비고 죽..쌀·원물·살균 레토르트 등 세분화 된 연구로 탄생

 

먼저 찾은 쌀가공 카테고리는 상품에 사용되는 ‘쌀’을 연구하는 곳이었습니다. 설명을 담당한 정효영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식품개발센터 수석연구원은 “23년간 축적된 햇반의 원료미 관리와 도정기술의 노하우로 최적의 쌀알 식감과 물성을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햇반 및 비비고 죽 등에 사용된는 쌀은 연간 약 6만톤 분량입니다. 현미를 도정하면 쌀이 되는데, CJ제일제당은 국내 가공업체들 중 유일하게 쌀 도정 시스템을 활용한 ‘맞춤식 자가도정 기술’을 사용합니다.

 

현미가 백미로 변하는 도정 정도에 따라 점도(끈적임 정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점도가 높아질 수록 쌀 본연의 식감은 저하 되는데, 연구소에서는 바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이뤄집니다.

 

각 도정 단계에 따른 점도를 도표화(Mapping; 맵핑)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직접 씹어보고 분석하는 ‘소비자조사’를 포함해 ‘저항값’, ‘흘러내리는 속도 측정’ 등 다양한 점도 측정법을 활용해 점도별 최적값을 수치화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죽 메뉴별 특성에 최적화된 점도가 선택됩니다. 이를테면 호박죽과 김치낙지죽에 사용되는 쌀의 도정 상태, 그에 따른 점도가 각기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쌀의 도정·점도 연구와 함께 죽의 맛을 좌우하는 원물 및 육수 연구도 중요한 부분을 담당합니다. CJ제일제당은 각 죽 메뉴마다 어울리는 고명을 넣고, 고명의 양과 크기 및 슬라이스 방식도 다양화 했습니다.

 

한동주 CJ제일제당 연구원은 “과거의 죽은 아플 때 먹는 음식이란 인식 때문에 건더기(원물)를 잘게 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죽이 일상 대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죽 자체의 풍미와 식감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커졌다는 분석입니다. 때문에 비비고 죽은 메뉴마다 사골·다시마·닭 등 각기 다른 육수를 사용하고, 편 썰기한 표고버섯·찢은 닭고기 처럼 원물 커팅 방식도 다양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죽을 안정성 있게 상품화 하고자 ‘레토르트 살균기술’도 적용됐습니다. 비비고 죽은 용기와 파우치 안에 모든 내용물을 넣고 조리와 살균이 동시 진행됩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비고 죽은 기본적으로 ‘저점도(묽은) 살균방식’이 적용되며, 이를 진행하는 방법에는 ▲스팀 ▲스프레이 ▲열수침수식 등이 있습니다. 저점도로 살균하면 고점도에 비해 전도·대류가 복합적으로 이뤄져 살균시간이 단축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 ‘죽=일상식’ 식문화 트렌드 주도할 것..글로벌 시장 공략도 예정

 

연구현장 투어를 마치고 비비고 죽 R&D TALK이 진행됐습니다. 발표에 나선 정효영 연구원은 “비비고 죽은 햇반·비비고 국물요리 등 상온 HMR R&D 및 제조기술 노하우를 모두 쏟아부은 전략 HMR 제품”이라며 “오는 2020년까지 1000억원대 메가 브랜드로 육성해 시장 1위 자리에 도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비비고 죽은 용기 형태와 파우치 형태로 나뉘는데, 특히 CJ제일제당은 파우치 죽을 통한 상품죽의 ‘일상식化’에 주목했습니다.

 

 

과거의 상품죽은 주로 용기 형태로 생산돼 편의점 등에서 ‘비상식’의 개념으로 판매되곤 했으나, 비비고가 파우치 형태로 선보이면서 일반 할인점에서도 구입 가능한 ‘일상’으로 인식됐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회사 측에 따르면 파우치 죽은 작년 9월 전체 상품죽 시장의 6%에 불과했으나, 파우치 형태의 비비고 죽 출시 이후 올해 3분기 기준 시장의 36%를 차지하는 등 6배 가량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전문점 메뉴 중심의 라인업을 확대해 상온 파우치 죽 시장을 더욱 키워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정 연구원은 “비비고 죽의 경쟁 제품은 기존 ‘상품죽’이 아닌 ‘전문점 죽’”이라며 “전문점 수준의 라인업 확대를 통해 '일상식으로서의 죽 문화'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죽 食문화권 국가인 중국·일본·베트남을 비롯해 미국·영국 등을 대상으로 현지 상품화 및 수출 가속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정영철 CJ제일제당 상온 HMR 마케팅담당 부장은 “CJ제일제당은 간식·식사 대용식 등 일상 생활에서 죽을 다양하게 즐기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상품죽 시장을 2000억원대 규모까지 키우기 위해 앞장 설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비비고 죽은 지난 10월말 기준 누적 판매량 2000만개, 누적 매출 5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9월 말 닐슨 데이터 기준 35.7%로 출시 1년만에 1위 브랜드 오뚜기(42.8%)를 맹추격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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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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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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