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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삼성SDI·CATL에 배터리셀 10년 이상 발주...“전기차 시대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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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2, 2019, 12:11:31

총 13조원 들여 배터리셀 공급계약..“2023년까지 25개 친환경차 판다”
코발트 등 핵심 원재료 직접 조달..배터리셀 기술개발 및 생산공장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BMW그룹이 삼성SDI·CATL로부터 배터리 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배터리셀 발주에 13조원 이상 투자한 BMW는 2023년까지 25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21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는 최근 BMW그룹과 배터리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총 29억유로(약 3조 8000억원) 규모의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SDI는 BMW 측에 2021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배터리셀을 공급하게 됩니다.

 

안드레아스 벤트 BMW그룹 구매 및 협력 네트워크 총괄은 21일 서울에서 열린 BMW그룹 협력사의 날 행사에서 “이번 계약을 통해 배터리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며 “BMW그룹은 각 세대 배터리 셀을 글로벌 경쟁입찰을 통해 가장 선도적인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BMW그룹은 중국 CATL과의 배터리셀 공급계약 규모도 크게 늘렸는데요. 지난해 맺은 계약 규모는 40억유로(약 5조 2000억원) 수준이지만, 이제 73억유로(약 9조 5000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계약은 내년부터 2031년까지이며, 배터리셀 물량은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의 중국 선양공장 등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BMW그룹은 현재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짓고있는 CATL 배터리 셀 생산 공장의 첫 고객사가 됐는데요. BMW가 CATL의 독일 진출에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배터리셀의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코발트를 호주와 모로코 광산에서 직접 조달해 CATL과 삼성 SDI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리튬 역시 호주를 비롯한 여러 광산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직접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BMW그룹은 배터리셀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14일엔 독일 뮌헨에 ‘배터리셀 성능 센터’를 열었고,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사인 노스볼트, 벨기에의 배터리 소재 개발사인 유미코아와 배터터셀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컨소시엄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또 BMW그룹은 배터리셀 개발은 물론 자체적인 생산시설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독일 딩골핑 공장과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 BMW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공장 등이 대표적인데요. 드락슬마이어그룹과 협력해 태국에도 현지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BMW그룹은 자사의 전기차 판매가 2021년까지 2배 증가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역시 매년 평균 3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BMW그룹은 2023년까지 총 25종의 전동화 라인업을 확보하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을 순수 전기차로 운영할 방침입니다.

 

특히 BMW그룹은 주력 시장인 유럽에서 총 신차 판매의 25%를 전기차로 채울 계획입니다. 이어 2025년까지 3분의 1, 2030년까지 50% 이상으로 전기차 비율을 높인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그룹은 올해까지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50만대 이상의 전기화 모델들을 생산했다”며 “이미 16만대 이상 판매된 i3를 비롯해 미니(MINI) 전기차, BMW iX3, iNEXT, i4 등 5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2년내에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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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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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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