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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파트너십 강화하는 넷플릭스...SKT, 아시아 콘텐츠 연합군으로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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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4:11:06

부산 벡스코에서 박정호 SKT 사장·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토종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OTT) 웨이브(wavve)를 이끄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가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주제로 각기 다른 전망을 내놨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지렛대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리는 웨이브는 아시아 토종 OTT와의 협력 구상을 내놨습니다. 반면 글로벌 스트리밍 공룡인 넷플릭스는 자체 플랫폼 아래 아시아 단일 국가 내 제작사, 유료방송사업자와 협력하는 방안을 소개했습니다.

 

25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특별 부대행사로 진행된 ‘문화혁신포럼(Culture Innovation Summit)’이 열렸습니다. 박정호 사장과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브라이언 차우 iME CEO 등과 함께 연사로 나섰습니다.

 

◇ 제작부터 유통까지 전방위적 아시아 콘텐츠 협력 제안..T.E.A.M. 프로젝트

 

박정호 사장은 미디어 산업에서 ‘문화적 주체성’을 강조하며 아시아 고유 DNA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협력체를 제안했습니다. 아시아 전체가 콘텐츠 제작에 있어 팀을 이루는 ‘T.E.A.M.(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 프로젝트입니다.

 

그는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은 세 번째 콘텐츠 수출국”이라며 “‘한류’가 아시아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치면 이를 뛰어넘는 ‘아시안 무브먼트(Asian Movement)’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박정호 사장이 밝힌 구상에 따르면 제작부터 플랫폼 기반 유통까지 협력은 전방위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우선 제작 측면에서는 자본 투자부터 기술 협력과 제작 역량 육성을 지원하는 ‘아시아 콘텐츠 스튜디오’ 설립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이어 OTT를 포함한 콘텐츠 유통 측면에서는 아시아 전체가 협업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약 250여 개로 분절된 아시아 OTT로는 글로벌 대작 콘텐츠를 제작하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로 힘을 합치자는 겁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말레이시아 아이플릭스(iflix), 홍콩 비우(viu), 싱가포르 훅(Hooq) 등이 넷플릭스에 맞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들은 글로벌 OTT와 비교해 저렴한 요금, 현지 문화에 맞는 자체제작 콘텐츠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앞세워 아시아 시장 공략을 천명한 웨이브 입장에서는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현지 OTT와의 경쟁은 ‘이도 저도 아닌 입지’에 처할 수 있다는 부담이 존재합니다. 가격 측면에서는 현지 OTT에 경쟁력을 뺏길 수 있고 서비스와 콘텐츠 품질 측면에서는 넷플릭스, 애플TV 플러스 등 글로벌 업체에 맞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박정호 사장이 아시아 콘텐츠 연합을 제안한 맥락은 이러한 이유로 풀이됩니다. 그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경제적, 문화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현지 파트너와 협력 강화..지역 맞춤형 콘텐츠 제작 지원

 

 

넷플릭스는 현지 창작자들과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지난 2016년 한국 서비스 출시 이후 3년 만에 방한한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아시아 콘텐츠가 가진 저력을 강조하며 넷플릭스가 아시아 콘텐츠 도약을 위해 각 국가의 파트너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이제 3년이 지났다”며 “현재까지 아시아 지역에서만 180개가 넘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제작사, 유료방송사업자, 콘텐츠 기업과 협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는 물론 삼성전자와 LG전자 같은 주요 제조사와도 협업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KBS, MBC, SBS 등 국내 방송사와 CJ ENM도 넷플릭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날 넷플릭스는 JTBC와 3년 동안 드라마 20여 편에 대해 해외에서 독점 공급권을 갖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확보에 이어 이달만 두 번째로 한류 콘텐츠 확보를 위한 공세적인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업 간 협력뿐만 아니라 현지 제작자와 소통을 강화하는 조직 문화도 강점입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인도, 베트남 등에서 콘텐츠 제작 비결을 공유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국가 담당 콘텐츠 전문가에게 의사결정 자율권을 부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는 “넷플릭스가 미국 내 여타 TV 방송 매체나 메이저 제작사와 다른 행보를 보일 수 있었던 이유는 각 나라 문화와 언어를 잘 이해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가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들은 직접 해당 국가 창작자와 소통하며 유연한 파트너십을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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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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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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