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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 브루나이 최대 규모 ‘템부롱대교’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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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9, 14:11:14

템부롱 지역과 무아라 지역 연결하는 총 30km 교량...차로 4시간 거리를 20분으로 단축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대림산업이 브루나이 최대 규모의 템부롱대교를 준공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브루나이 역사상 가장 큰 교량사업으로 총 사업비가 2조원에 달합니다. 템부롱대교는 총 4개 구간으로 나누어 발주됐습니다. 대림산업은 템부롱대교의 해상교량과 사장교 2개 구간을 지난 2015년 약 7500억원 규모로 수주했습니다. 총길이 30km에 이르는 템부롱 대교는 브루나이만을 사이에 두고 있는 무아라 지역과 템부롱 지역을 연결합니다.

 

템부롱대교는 총 30km의 길이에 초장대 교량입니다. 해상에 지어지는 해상교 부분만 14.5km에 달합니다. 한국의 인천대교와 비슷한 규모의 이 해상교량은 모두 대림산업이 시공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해상교량 구간은 13.65km에 이르며 나머지는 사장교로 구성됐습니다. 사장교를 지지하는 주탑은 A자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템부롱 지역과 무아라 지역은 동, 서로 나뉘어 있어 기존 도로로 3~4시간, 해상으로는 1~2시간을 소요해야 다다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템부롱대교가 완공되면 차로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특수교량 시장에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대림산업은 “이번 사업은 가격보다는 기술력과 대한민국 건설회사에 대한 브루나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중국업체와의 경쟁 끝에 수주를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입찰 당시 중국업체가 1~3위를 차지했고, 가장 높은 공사비를 써낸 대림산업은 4위였습니다. 하지만 발주처가 강조한 공기 단축에 대해서 특수공법과 차별화된 설계라는 대안을 제시하며 최종 수주에 성공했다는 게 대림산업 측 설명입니다.

 

한편, 대림산업은 지난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세계 4위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통해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화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브루나이는 해상특수교량 기술 자립화를 달성한 후 대림이 처음으로 진출한 해외시장입니다.

 

지난해에는 일본업체들과의 경쟁 끝에 터키 현수교 건설공사를 수주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는 터키에서 총 사업비 3조 5000억원 규모의 차나칼레 교량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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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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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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