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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 브루나이 최대 규모 ‘템부롱대교’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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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9, 14:11:14

템부롱 지역과 무아라 지역 연결하는 총 30km 교량...차로 4시간 거리를 20분으로 단축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대림산업이 브루나이 최대 규모의 템부롱대교를 준공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브루나이 역사상 가장 큰 교량사업으로 총 사업비가 2조원에 달합니다. 템부롱대교는 총 4개 구간으로 나누어 발주됐습니다. 대림산업은 템부롱대교의 해상교량과 사장교 2개 구간을 지난 2015년 약 7500억원 규모로 수주했습니다. 총길이 30km에 이르는 템부롱 대교는 브루나이만을 사이에 두고 있는 무아라 지역과 템부롱 지역을 연결합니다.

 

템부롱대교는 총 30km의 길이에 초장대 교량입니다. 해상에 지어지는 해상교 부분만 14.5km에 달합니다. 한국의 인천대교와 비슷한 규모의 이 해상교량은 모두 대림산업이 시공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해상교량 구간은 13.65km에 이르며 나머지는 사장교로 구성됐습니다. 사장교를 지지하는 주탑은 A자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템부롱 지역과 무아라 지역은 동, 서로 나뉘어 있어 기존 도로로 3~4시간, 해상으로는 1~2시간을 소요해야 다다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템부롱대교가 완공되면 차로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특수교량 시장에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대림산업은 “이번 사업은 가격보다는 기술력과 대한민국 건설회사에 대한 브루나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중국업체와의 경쟁 끝에 수주를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입찰 당시 중국업체가 1~3위를 차지했고, 가장 높은 공사비를 써낸 대림산업은 4위였습니다. 하지만 발주처가 강조한 공기 단축에 대해서 특수공법과 차별화된 설계라는 대안을 제시하며 최종 수주에 성공했다는 게 대림산업 측 설명입니다.

 

한편, 대림산업은 지난 2013년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세계 4위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통해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화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브루나이는 해상특수교량 기술 자립화를 달성한 후 대림이 처음으로 진출한 해외시장입니다.

 

지난해에는 일본업체들과의 경쟁 끝에 터키 현수교 건설공사를 수주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는 터키에서 총 사업비 3조 5000억원 규모의 차나칼레 교량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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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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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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