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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임원 보수체계, 고정급 낮추고 성과급 비중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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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3, 2019, 18:12:07

이젬마 경희대 교수 “단기성과 위주 인센티브 차단 필요”
“CEO 보수는 금액·구성요소·평가방식 등 공개해야” 주장

 

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국내 보험회사 임원보수체계에서 고정급 비율을 낮추고 변동보수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13일 코리안리빌딩 강당에서 열린 ‘보험회사의 경영자 보상체계 현황과 평가’토론회에서 제기된 의견입니다.

 

주제발표에 나선 이젬마 경희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는 “국내 보험사의 기본급(고정급) 지급 비율을 향후 3년간 점진적으로 낮춰 30% 이하로 설정하고 성과와 연관된 변동보수 지급 비중을 높여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교수는 국내 보험회사의 보수체계는 성과보수 지급 비중이 2018년 기준 23.9%에 머무는 등 고정금 위주라고 지적했는데요.

 

그는 “장기성과에 보상되는 연동보수 비율 확대를 위해 성과보수 중 당해 지급비율을 향후 3년간 점진적으로 30~40%로 낮춰야 한다”며 “지급기간도 5년 이상으로 점차 확대하고, CEO의 경우 더 긴 기간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성과보수 산정기준 또한 원가방식 회계처리를 사용하고 있어 시장 상황과 미래 리스크를 반영하지 않아 단기성과에 치중하게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임원 보수 정보에 대한 공시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현재 사업보고서와 연차보고서에 공시돼 있는 보수 정보를 하나의 보고서로 일원화하고 단일 장소에 공시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특히 보고서에 CEO 보수의 금액, 구성요소, 평가방식 등을 공개하는데 3년치 보수는 공시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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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기자 jc@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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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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