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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뱅킹 전면 시행 코앞...은행권,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에 안감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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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5, 2019, 12:12:12

오는 18일 공식 출범, 핀테크기업도 참여..자금모으기·자산관리 등 서비스 고도화에 주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오는 18일 오픈뱅킹 전면 시행을 앞두고 바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 지키기는 물론 새로운 고객 유치를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준비하느라 무척 분주합니다. 자금모으기와 잔액 채우기 같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고도화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1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자 수는 모두 239만명, 계좌 등록 수는 551만개로 집계됐습니다. 오픈뱅킹 공식 출범식이 열리는 18일부터는 기존 10개 은행에 이어 88개 핀테크기업 등이 추가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은행결제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된 토스·뱅크샐러드 등의 핀테크사들도 오픈뱅킹에 참여하면서 은행권의 발걸음이 더 빨라졌습니다. 하나의 앱에서 모든 은행 계좌를 조회와 이체가 가능해지면서 특정 앱만 살아남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은행들은 고객을 붙잡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체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바로이체와 꾹이체 서비스 등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바로이체는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 신한 모바일 플랫폼 앱 ‘쏠’을 누른 후 바로이체 메뉴에 들어가면 로그인 과정 없이 드래그(끌어오기)를 통해 타행 계좌이체가 가능해지는 서비스입니다.

 

꾹이체는 계좌번호를 꾹 눌러 다른 계좌로 끌어오기를 하면 타행에서도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또 자사 간편결제 서비스인 신한 쏠 페이(SOL Pay)의 연동 범위를 타행 계좌와 선불 서비스 등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NH농협은행은 최근 모바일 플랫폼 ‘올원뱅크’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계좌이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출금, 환전 등의 거래를 할 때 잔액이 부족한 경우 본인의 다른 농협은행 계좌나 타행 계좌에서 잔액을 충전할 수 있는 ‘잔액 채우기’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계좌이체 수수료를 면제한 KB국민은행은 계좌 정보와 카드 지출 정보를 통합해 정리된 자산 지출 재무현황을 볼 수 있는 ‘KB마이머니’ 서비스와 오픈뱅킹을 향후 연계할 계획입니다.

 

KEB하나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집금 기능'(자금 모으기)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다수의 다른 은행 계좌에서 당행 계좌로 자금을 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하나은행의 오픈뱅킹 범위는 이체와 조회서비스 등에 한정돼 있습니다. 여ㅣ에 자금 모으기 등을 추가해 오는 18일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오픈뱅킹 서비스가 실시 되면 핀테크업체도 같이 경쟁하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단순히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하는 수준을 넘어 다양한 금융 우대 상품 서비스와 카드 지출, 계좌 정보 등의 자산관리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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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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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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