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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발표...부동산 가격 ‘상고하저’-교보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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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7, 2019, 08:12:52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교보증권은 전날 정부가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 대해 내년 상반기에는 가격이 급등할 것이나 하반기에는 가격이 하락 전환할 것으로 17일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전날 ‘투기수요 근절, 맞춤형 대책, 실수요자 보호’라는 기존 3대 원칙 아래 서민 주거 안정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 위해 ‘12.16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일부 과열지역을 중심으로 집중되는 갭투자와 다주택자의 투기수요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대출 규제의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종합부동산세, 공시가격 등을 개선해 주택 보유부담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실거주하지 않는 주택의 양도차익에 대한 과세체계도 강화합니다.

 

또 분양가 상한제 지역을 확대해 고분양가와 풍선효과를 차단하고 서울 도심 내 공급과 수도권 30만호 계획을 조속히 차질없이 추진합니다. 아울러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정비사업의 조속한 분양 지원을 골자로 했습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내년 부동산 시장 가격은 ‘상고하저’, 내년 하반기 이후 극적인 가격 하락 전환을 전망했습니다. 그는 “백화점식 종합대책인 발표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서울·수도권 시장에 대한 기존 상고하저 전망을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백 연구원은 “강력한 대책이지만 분양가상한제 유예 단지 사업의 신속한 추진 등 멸실 이주 수요 증가에 따른 상반기 단기적 가격 급등을 막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강남 재건축 중심의 멸실 이주 수요는 대다수 실수요자로서 비수기 평시를 상당부분 초과한 수요 증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하지만 하반기 멸실 이주수요 소멸에 따른 공급 과잉 전환 후에는 가격 하락시기”라며 “이번 대책은 조세와 대출 부담 증가와 수도권 공급확대, 주택 시장 양극화 심화로 수도권 주택 가격 안정기 가격 하락을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내년 4월 이후 재건축 공급 축소에 따른 멸실 이주수요 소멸과 예정 준공 물량의 순차적 입주로 정책 방향 변경시까지 향후 수년간 서울과 수도권 공급은 충분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백 연구원은 “하지만 1985년 이후 준공 아파트 재정비가 추진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진행중인 재정비 물량의 일반분양 확대를 통한 수급 균형이 이뤄지지 않고 재건축 사업 난항을 통한 공급 완화로 주택 가격을 안정화하는 것은 장기적인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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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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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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