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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리퍼블리카-LG유플러스, PG사업 매각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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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6:12:35

내년 상반기 별도 법인 설립해 지분 100% 매각…상호 협력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Toss)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LG유플러스 전자결제(PG)사업부를 인수 계약을 맺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비바리퍼블리카와 결제사업 매각에 관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LG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까지 결제사업 영역을 분할한 별도 법인을 설립합니다. 이후 해당 지분 100%를 비바리퍼블리카에 매각할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에 매각하는 결제사업이 비바리퍼블리카 송금플랫폼과 상호보완 역할을 하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토스는 이용자에게 제공할 결제수단이 확대되며 편의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플랫폼에서 송금과 결제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온라인 구매가 간편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두 회사는 이 밖에도 다양한 영역에서 상호 협력을 모색합니다. LG유플러스가 가진 1600만 유·무선 가입자와 1600만 토스 가입자를 결합해 빅데이터·마케팅·금융 서비스 등에서 제휴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결제사업 매매가 시너지를 높이는 동시에 전문 산업을 보다 진화시키는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며 “특히 LG유플러스는 향후 5세대(5G) 이동통신과 미디어·콘텐츠 분야에 집중해 향후 성장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 서비스로 1600만 가입자를 보유한 핀테크 시장 선두 주자입니다. 20~30대를 중심으로 현금자산 관리와 소액 투자 영역을 성장시켰습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획득하는 등 금융 영역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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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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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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