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풍전등화’ 한국지엠 창원공장...1교대 전환에 대량해고 사태까지

URL복사

Monday, December 23, 2019, 16:12:11

정규직 전원 주간에만 출근..비정규직 공정에 강제 배치전환
비정규직은 ‘구조조정’ 칼날..해고 철회 및 정규직 전환 촉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일감난’에 허덕이는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오늘(23일)부터 사실상 1교대제로 전환됩니다. 이 과정에서 비정규직 인원 대부분이 해고통지를 받으면서 노사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 상태인데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대량 해고를 중단하고 정규직 전환하라”며 장기 투쟁에 돌입했습니다.

 

23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창원 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창원공장은 이날부터 ‘한시적 2교대제’에 돌입합니다. 다시 말해 정규직 주야 전체인원은 주간에만 출근하게 된건데요. 이에 따라 유휴인력이 발생하면서 비정규직 585명은 구조조정 칼날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65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 가운데 약 60여 명만 남게 된 셈입니다.

 

한국지엠과 하도급 계약을 맺은 1차 협력사들은 지난달 26일 해고 대상 직원들에게 해고예고통지서를 보냈는데요. 해고 대상에 오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계약 기간인 이달 31일이 지나면 일자리를 잃게 됩니다. 이들은 근속년수에 따라 한국지엠으로부터 최대 3000만원의 위로금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조는 이번 대규모 해고 사태를 “불법파견의 책임을 피하려는 꼼수”로 해석했습니다. 앞서 대법원이 두 차례나 불법파견 판결을 낸 데 이어 지난해엔 고용노동부도 직접고용 시정명령을 내렸는데요. 사측이 정규직 전환을 피하기 위해 해고를 결정했다는 게 노조의 입장입니다.

 

진환 한국지엠 창원 비정규직지회 대의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창원공장에서 일하던 대부분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하루아침에 길거리에 나앉게 됐다”며 “1교대 강제시행과 정규직 대량해고를 막기 위해 비정규직 노조는 오늘부터 천막농성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기존 정규직 인력을 비정규직 공정으로 전환배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환배치는 단체협약 72조에 따라 노사 합의가 필수적인데도 사측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입니다.

 

 

이와 더불어 노조는 1교대 전환과 관계없이 약속대로 신차를 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사측은 창원공장이 구조조정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정상적인 신차 생산이 가능하다는 입장인데요. 반면 노조 측은 “지난해 산업은행으로부터 8100억원을 지원받고 약속한 신차 2종 배정을 차질없이 이행해야한다”고 맞받아쳤습니다.

 

사측은 2021년 신형 CUV가 배정되기 전까지 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올해 창원공장의 총 생산대수는 14만대 수준이지만, 내년엔 11만 5000여대 수준으로 뚝 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사실상 경차 스파크 뿐인데요. 경차는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수요가 급격히 줄고 있어 스파크는 조만간 단종이 유력합니다.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내수전용 경상용차인 라보·다마스 역시 판매량이 얼마 되지 않고, 2년 뒤 단종될 예정입니다.

 

이날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1교대 전환과 비정규직 해고에 정규직 노조가 합의하도록 압박하는 등 노노갈등을 유도하고 있다”며 “구조조정에 응하지 않으면 신차를 주지 않겠다는 협박을 중단하고 노동자들의 고용과 생존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