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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흘 앞으로 다가온 CES 2020…공통주제는 ‘인공지능·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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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30, 2019, 06:12:00

인공지능·스마트홈·5G·IoT(사물인터넷)·차량 내 미디어·블록체인·로보틱스 등 기술 공개
삼성·LG 계열사 사장 대거 출동..SK·두산 계열사 기업인도 참관..성윤모 장관 등 CES 찾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ics Show)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CES 2020은 내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막을 올리는데요.

 

CES는 전세계 가전업체들의 기술력을 뽐내는 최대 규모 전시회로 CES 2019에 이어 인공지능, 스마트홈, 5G, IoT(사물인터넷), 차량 내 미디어, 블록체인, 로보틱스 등이 공통 주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ES 2020에는 국내 전자업계 양대산맥인 삼성과 LG뿐만 아니라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 등 SK계열사가 대거 출동합니다. 여기에 현대자동차, 두산도 CES 2020에서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우선, SK은 CES 2019에 이어 CES 2020에서도 공동 부스를 꾸립니다. SK 계열사가 함께 참가했던 것은 지난 CES 2019가 처음인데요. 이번 공동 부스는 전보다 8배 규모로 확대하고 모빌리티 신기술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SK은 CES 2020에서 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5G에 이어 차량 내 미디어를 선보입니다. 지난 CES 2019에 이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모빌리티 신기술을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도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CES는 가전·IT 업계 전시이지만, 지난 2010년부터 자동차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새로운 자동차 전시회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번 CES 2020에도 현대·기아차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모빌리티 전략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 안팎에 따르면 CES 2020에 정의선 부회장이 직접 참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정 부회장은 2017년 CES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서기도 했는데요. 이 후 2년 연속 CES에 직접 참관하진 않았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이른바 ‘플라잉카’로 불리는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 항공 모빌리티)와 PBV(Purpose Built Vehicle : 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허브 : 모빌리티 환승 거점) 등의 서로 긴밀한 연결성이 기술력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새로운 기술력 구현을 위해 고도의 반도체와 5G 기술력도 공개됩니다. 미국 CTA는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술, 머신러닝, 5G 통신 기술이 정교화되고, 자율주행차를 통해 차량 내 미디어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ES의 터줏대감 삼성과 LG도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TV, 로봇, IoT 등 기술력을 공개합니다. 삼성전자와 하만은 지난 CES에 이어 이번 CES 2020에서도 새로운 전장 솔루션을 내놓습니다. 삼성전자는 완전자율주행이 도입되기 전 5G, AI IoT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 공개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김현석 사장이 CES 기조연설을 통해 미래 기술 전략에 대해 공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 개발팀은 이번 전시에서 AI 프로젝트 ‘네온’을 공개할 예정인데요. 기존 빅스비와 다르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LG전자 역시 인공지능 솔루션에 집중합니다. CES 2020에서 '어디서든 내 집처럼'을 주제로 'LG 씽큐 존'을 꾸며 AI 솔루션을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진화(Evolve), 접점(Connect), 개방(Open)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새로운 클로이 라인업을 공개합니다. 지난 CES에서 공개한 ‘LG클로이 수트봇’에 이어 직접 음식을 주문, 요리, 서빙하는 ‘클로이 다이닝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 기술력 경쟁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TV, LG전자는 롤러블 TV 이외에 새로운 폼팩터 혁신을 적용한 TV를 선보일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 CES 2020에는 기업 경영진이 대거 출동합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 부문 사장을 비롯해 김기남 DS 부문 부회장, 고동진 IM 사장, 한종희 VD 사장 등이 전시장을 찾습니다. 권봉석 LG전자 대표이사를 비롯해 박형세 HE 부사장, 이연모 MC 부사장, 정호영 LGD 사장, 정철동 LG이노텍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도 참관합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CES 2020에 참석합니다. 정부에서는 성윤모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할 전망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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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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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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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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