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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내 이름은 고(Go)하자…“격이 다른 품바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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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31, 2019, 06:12:00

대한민국 여자 각설이 1호이자 품바 예술인 고하자 씨..마흔에 무대에서 꿈 찾아
10년 넘도록 가족에게 직업 얘기 못 해..자전적 에세이 ‘내 인생이 어때서’ 출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자님과 인터뷰 한다고 해서 남자 분인 줄 알았어요.”

 

누군가를 만날 때, 어떤 일을 진행할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우리는 선입견과 편견에 갇혀 섣부른 판단을 할 때가 있습니다. 기자 직종에 대한 선입견 때문이었을까요? 지난 20일 고하자 씨와 인터뷰하기 위해 만난 자리에서 들었던 말입니다.

 

고백컨대, 저도 고하자 씨와 인터뷰를 기획하고 그의 인생이 담긴 책(내 인생이 어때서)을 읽기 전까지 선입견과 편견이 가득했는데요. 그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기 전까지만 해도 선입견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았습니다.

 

고하자 씨는 북, 장구, 꽹과리를 치면서 장단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게 직업입니다. 쉽게 말해 그는 대한민국 여자 각설이입니다. ‘각설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노래가 있지요? 네, 흥겨운 노랫가락을 뽑으며, 관객들에게 서슴없이 말을 거는 변죽 좋은 각설이 말입니다. 특히 지역 행사에서 빠질 수 없는 감초 같은 역할을 하죠.

 

하지만, 각설이 공연은 결코 녹록치 않습니다. 고하자 씨는 마흔에 접어들어서 꿈을 발견했고, 뒤늦은 나이에 품바 공연계에 발을 들이면서 남들보다 두 배 이상 노력을 해서 5년 만에 이 바닥에서 나름 최고가 됐는데요.

 

그 과정에서 여러 개의 산을 넘어야 했습니다. 무대 주인공인 남자 각설이와 경쟁해야 했고, 가족들의 반대, 거친 관객의 행패와 성희롱 등 만만치 않은 장애물이 많았는데요. 고하자 씨는 인터뷰 도중 가족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눈물을 글썽거리기도 했습니다.

 

Q- 늦게나마 꿈을 찾아 행복하셨지만, 한동안 직업을 숨기셨다고 하는데, 특히 가족에게 알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하셨죠.

 

고- 일을 시작하면서 가장 두려웠던 대상은 바로 가족이었어요. 각설이를 한다고 하면 누구도 좋다고 하지 않을게 뻔해서 영화 엑스트라 배우를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무대에선 즐거웠지만, 늘 불안했어요. 10년이 넘도록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무대에 올랐죠.

 

특히 사업을 하는 오빠와 정치계에 발을 담은 남동생에 누가 될까 걱정이 됐었죠. 지금은 공연 뒷풀이 자리에 남동생(김종천 대전광역시의회 의장)이 와서 응원도 해주고, 가족들의 애정 어린 격려도 받고 있습니다.

 

Q- 각설이 등 품바 공연에서는 주로 남자가 리드를 많이 하던데요. 여자 각설이로 성장하기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고- 주로 각설이 무대에서 저는 갑자기 빠지게 된 여자각설이 대신 혹은 주 무대의 중간중간을 메꾸는 역할을 했어요. 여자 각설이는 남자 각설이가 주는 멘트를 받는 역할이기 때문에 존재 자체를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당연히 수입도 남자 각설이의 절반에 미치지 못 하는 금액을 받았죠.

 

고민 끝에 합당한 일당과 존재감을 인정받기 위해선 실력으로 인정받아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어요. 무대에서 혼자 치고 나가는 방법을 찾았고, 제가 더 길게 말하고 춤과 노래까지 나섰습니다. 지금은 여자 각설이로써는 최초로, 잘 나가는 남자 각설이와 똑같이 받습니다. 당당하게 실력으로 인정받은 셈이죠.

 

Q- 공연할 때는 예명인 ‘고하자’ 씨를 사용하는데요. 뜻이 있나요?

 

고- 품바들은 모두 개성있는 예명을 사용해요. 한국 품바예술인협회의 역대 회장을 지내신 남팔도 회장, 살살이 회장님, 최고야 회장님 등이 대표적이죠. 현재 한국 품바예술인협회의 회장을 맡고 계신 단장님의 이름은 ‘깡통’이에요. 제 이름인 ‘고하자’는 단장님이 직접 지어주셨어요. 처음엔 ‘꽃분이’였는데, 앞으로 가자! 고고~의 의미로 ‘고(Go)하자’를 얻게 됐지요.

 

Q- 자그마한 체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가 엄청나시다고요. 평소 공연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고- 무대에 오르기 전 4가지 주문을 외웁니다. ▲ 살아 있는 멘트를 하자 ▲생활 속의 멘트를 하자 ▲ 공감할 수 있는 멘트를 하자 ▲세상의 이야기를 멘트로 하자입니다. 인기를 얻을 수록 더욱 긴장하고, 항상 배우려고 노력하는데요. 관객들이 원하시는 노래뿐만 아니라 새로운 노래를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죠.

 

시간이 날 때면 국악 공연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최근 가장 관심 있게 봤던 공연은 마당놀이인데, 마당극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모습, 관객을 사로잡는 멘트들로 눈은 어디를 먼저 봐야하고, 귀는 뭘 더 들어야 하는지 눈과 귀가 쉴 새 없이 바쁩니다. 국악 말고 최근 가장 좋아하는 가수 나훈아 씨 콘서트에 다녀왔어요. 무대 장악력, 매너에서 배울 점이 정말 많았습니다.

 

Q- 고하자 씨의 팬이 상당히 많다고 들었습니다. 무대에 서면서 가장 보람됐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고- 얼마 전 사량도의 한 마을에서 ‘각설이 고하자’를 개인적으로 초대하셨는데요. 마을회관에 모이신 50~60여 명의 어르신들을 위한 어버이날 행사였죠. 부모님 같은 분들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래하고, 춤을 췄는데 저한테 오히려 너무 고마워 하시는거에요. 두손을 꼭 잡아주시면서 말이죠. 그래서 제가 갑자기 울컥했죠. 이렇게 항상 고하자를 찾아주시고 챙겨주시고, 공연을 보러 와주신 팬분들께 늘 감사드려요.

 

Q- 이번에 자전적 에세이 ‘내 인생이 어때서’를 내셨는데요. 각설이분야에서 이런 책이 처음 아닌가요?

 

고- 맞아요, 아마도 처음일 겁니다. 위에 선배님들도 많이 계시지만 이쯤해서 한 번쯤 제 인생을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목도 ‘내 인생이 어때서’로 지었습니다. 각설이라고 하면 다들 멈칫하잖아요. 자기 직업이 각설이라고 자랑스럽게 말하지 못합니다. 제 자신도 그동안 그랬었고요.

 

하지만 지금은 좀 변했습니다. 당당하게 말하고 싶고, 후배 각설이들을 위해서라도 당당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책도 내게 되었죠. 책을 내면서들었던 생각은 앞으로는 더 열심히 더 성실하게 더 모범이 되어야겠구나 하는 마음을 다졌습니다.

 

Q- 품바 공연 예술인으로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고- 아직도 하고 싶은 게 많아요. 각설이, 품바만의 무대로 꾸며지는 ‘각설이패’ 전문 공연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각설이 본래의 의미를 살리면서 현재의 문화가 적당히 가미된 ‘문화패 각설이’를 제안해봅니다. 야시장이나 축제에서 만나는 각설이에서 더 발전해 하나의 전통 문화패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실제로 지난 11월 30일에 유료 공연을 했었는데요. 2000여 명의 관객이 오셨어요. 자그마한 공연장이라도, 일 년에 두세 차례 ‘문화패 각설이’ 공연을 해보고 싶어요. 지금은 꿈이지만, 나중에 그런 날이 오겠지요.

 

☞ 잠깐 설명

 

우리나라 각설이 타령의 시작에 대한 정확한 문헌은 찾아볼 수 없지만 삼국시대라는 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다만, 각설이 타령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해방 직후를 시작으로 6.25와 자유당 정권 시절입니다.

 

걸인 행각이 금지됐지만, ‘품바타령’이란 이름으로 다시 수면으로 떠올랐습니다. 1982년 연극 ‘품바’ 덕분에 품바타령이 유명세를 탔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각설이하면 흔하게 떠올린 ‘거지’, ‘엿장수’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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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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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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