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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내 이름은 고(Go)하자…“격이 다른 품바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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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31, 2019, 06:12:00

대한민국 여자 각설이 1호이자 품바 예술인 고하자 씨..마흔에 무대에서 꿈 찾아
10년 넘도록 가족에게 직업 얘기 못 해..자전적 에세이 ‘내 인생이 어때서’ 출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자님과 인터뷰 한다고 해서 남자 분인 줄 알았어요.”

 

누군가를 만날 때, 어떤 일을 진행할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우리는 선입견과 편견에 갇혀 섣부른 판단을 할 때가 있습니다. 기자 직종에 대한 선입견 때문이었을까요? 지난 20일 고하자 씨와 인터뷰하기 위해 만난 자리에서 들었던 말입니다.

 

고백컨대, 저도 고하자 씨와 인터뷰를 기획하고 그의 인생이 담긴 책(내 인생이 어때서)을 읽기 전까지 선입견과 편견이 가득했는데요. 그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기 전까지만 해도 선입견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았습니다.

 

고하자 씨는 북, 장구, 꽹과리를 치면서 장단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게 직업입니다. 쉽게 말해 그는 대한민국 여자 각설이입니다. ‘각설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노래가 있지요? 네, 흥겨운 노랫가락을 뽑으며, 관객들에게 서슴없이 말을 거는 변죽 좋은 각설이 말입니다. 특히 지역 행사에서 빠질 수 없는 감초 같은 역할을 하죠.

 

하지만, 각설이 공연은 결코 녹록치 않습니다. 고하자 씨는 마흔에 접어들어서 꿈을 발견했고, 뒤늦은 나이에 품바 공연계에 발을 들이면서 남들보다 두 배 이상 노력을 해서 5년 만에 이 바닥에서 나름 최고가 됐는데요.

 

그 과정에서 여러 개의 산을 넘어야 했습니다. 무대 주인공인 남자 각설이와 경쟁해야 했고, 가족들의 반대, 거친 관객의 행패와 성희롱 등 만만치 않은 장애물이 많았는데요. 고하자 씨는 인터뷰 도중 가족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눈물을 글썽거리기도 했습니다.

 

Q- 늦게나마 꿈을 찾아 행복하셨지만, 한동안 직업을 숨기셨다고 하는데, 특히 가족에게 알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하셨죠.

 

고- 일을 시작하면서 가장 두려웠던 대상은 바로 가족이었어요. 각설이를 한다고 하면 누구도 좋다고 하지 않을게 뻔해서 영화 엑스트라 배우를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무대에선 즐거웠지만, 늘 불안했어요. 10년이 넘도록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무대에 올랐죠.

 

특히 사업을 하는 오빠와 정치계에 발을 담은 남동생에 누가 될까 걱정이 됐었죠. 지금은 공연 뒷풀이 자리에 남동생(김종천 대전광역시의회 의장)이 와서 응원도 해주고, 가족들의 애정 어린 격려도 받고 있습니다.

 

Q- 각설이 등 품바 공연에서는 주로 남자가 리드를 많이 하던데요. 여자 각설이로 성장하기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고- 주로 각설이 무대에서 저는 갑자기 빠지게 된 여자각설이 대신 혹은 주 무대의 중간중간을 메꾸는 역할을 했어요. 여자 각설이는 남자 각설이가 주는 멘트를 받는 역할이기 때문에 존재 자체를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당연히 수입도 남자 각설이의 절반에 미치지 못 하는 금액을 받았죠.

 

고민 끝에 합당한 일당과 존재감을 인정받기 위해선 실력으로 인정받아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어요. 무대에서 혼자 치고 나가는 방법을 찾았고, 제가 더 길게 말하고 춤과 노래까지 나섰습니다. 지금은 여자 각설이로써는 최초로, 잘 나가는 남자 각설이와 똑같이 받습니다. 당당하게 실력으로 인정받은 셈이죠.

 

Q- 공연할 때는 예명인 ‘고하자’ 씨를 사용하는데요. 뜻이 있나요?

 

고- 품바들은 모두 개성있는 예명을 사용해요. 한국 품바예술인협회의 역대 회장을 지내신 남팔도 회장, 살살이 회장님, 최고야 회장님 등이 대표적이죠. 현재 한국 품바예술인협회의 회장을 맡고 계신 단장님의 이름은 ‘깡통’이에요. 제 이름인 ‘고하자’는 단장님이 직접 지어주셨어요. 처음엔 ‘꽃분이’였는데, 앞으로 가자! 고고~의 의미로 ‘고(Go)하자’를 얻게 됐지요.

 

Q- 자그마한 체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가 엄청나시다고요. 평소 공연을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고- 무대에 오르기 전 4가지 주문을 외웁니다. ▲ 살아 있는 멘트를 하자 ▲생활 속의 멘트를 하자 ▲ 공감할 수 있는 멘트를 하자 ▲세상의 이야기를 멘트로 하자입니다. 인기를 얻을 수록 더욱 긴장하고, 항상 배우려고 노력하는데요. 관객들이 원하시는 노래뿐만 아니라 새로운 노래를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죠.

 

시간이 날 때면 국악 공연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최근 가장 관심 있게 봤던 공연은 마당놀이인데, 마당극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모습, 관객을 사로잡는 멘트들로 눈은 어디를 먼저 봐야하고, 귀는 뭘 더 들어야 하는지 눈과 귀가 쉴 새 없이 바쁩니다. 국악 말고 최근 가장 좋아하는 가수 나훈아 씨 콘서트에 다녀왔어요. 무대 장악력, 매너에서 배울 점이 정말 많았습니다.

 

Q- 고하자 씨의 팬이 상당히 많다고 들었습니다. 무대에 서면서 가장 보람됐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고- 얼마 전 사량도의 한 마을에서 ‘각설이 고하자’를 개인적으로 초대하셨는데요. 마을회관에 모이신 50~60여 명의 어르신들을 위한 어버이날 행사였죠. 부모님 같은 분들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래하고, 춤을 췄는데 저한테 오히려 너무 고마워 하시는거에요. 두손을 꼭 잡아주시면서 말이죠. 그래서 제가 갑자기 울컥했죠. 이렇게 항상 고하자를 찾아주시고 챙겨주시고, 공연을 보러 와주신 팬분들께 늘 감사드려요.

 

Q- 이번에 자전적 에세이 ‘내 인생이 어때서’를 내셨는데요. 각설이분야에서 이런 책이 처음 아닌가요?

 

고- 맞아요, 아마도 처음일 겁니다. 위에 선배님들도 많이 계시지만 이쯤해서 한 번쯤 제 인생을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목도 ‘내 인생이 어때서’로 지었습니다. 각설이라고 하면 다들 멈칫하잖아요. 자기 직업이 각설이라고 자랑스럽게 말하지 못합니다. 제 자신도 그동안 그랬었고요.

 

하지만 지금은 좀 변했습니다. 당당하게 말하고 싶고, 후배 각설이들을 위해서라도 당당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책도 내게 되었죠. 책을 내면서들었던 생각은 앞으로는 더 열심히 더 성실하게 더 모범이 되어야겠구나 하는 마음을 다졌습니다.

 

Q- 품바 공연 예술인으로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고- 아직도 하고 싶은 게 많아요. 각설이, 품바만의 무대로 꾸며지는 ‘각설이패’ 전문 공연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각설이 본래의 의미를 살리면서 현재의 문화가 적당히 가미된 ‘문화패 각설이’를 제안해봅니다. 야시장이나 축제에서 만나는 각설이에서 더 발전해 하나의 전통 문화패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실제로 지난 11월 30일에 유료 공연을 했었는데요. 2000여 명의 관객이 오셨어요. 자그마한 공연장이라도, 일 년에 두세 차례 ‘문화패 각설이’ 공연을 해보고 싶어요. 지금은 꿈이지만, 나중에 그런 날이 오겠지요.

 

☞ 잠깐 설명

 

우리나라 각설이 타령의 시작에 대한 정확한 문헌은 찾아볼 수 없지만 삼국시대라는 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다만, 각설이 타령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해방 직후를 시작으로 6.25와 자유당 정권 시절입니다.

 

걸인 행각이 금지됐지만, ‘품바타령’이란 이름으로 다시 수면으로 떠올랐습니다. 1982년 연극 ‘품바’ 덕분에 품바타령이 유명세를 탔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각설이하면 흔하게 떠올린 ‘거지’, ‘엿장수’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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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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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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