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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도 쏟아지는 국산 신차...최대 기대작은 ‘제네시스 GV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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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0, 06:01:00

올해 신차 키워드는 ‘SUV’..투싼·쏘렌토·트레일블레이저 등 출격 예고
세단 최대어는 ‘아반떼’..르노삼성·XM3 등 신차 통해 라인업 대폭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해엔 쏘나타·그랜저, K5·K7이 동시 출격하며 ‘세단의 부활’을 알렸습니다. 새해에는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아온 SUV들이 대거 쏟아져 나올 예정인데요. 제네시스 GV80부터 쏘렌토, XM3, 트레일블레이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차들이 출격 채비를 마쳤습니다.

 

◇ GV80에 G80·GV70까지 융단 폭격…제네시스 라인업 늘어난다

 

현대자동차의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올해 자동차 시장 최대어인 ‘GV80’을 곧 출시합니다. 럭셔리 준대형 SUV인 GV80은 당초 지난해 말 출격할 예정이었지만, 환경부 배기가스 인증 등의 문제로 출시일이 다소 지연됐습니다.

 

GV80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의 제원을 갖고 있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GLE, BMW X5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0kg.m의 3.0ℓ디젤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3.5ℓ 가솔린 터보 등도 판매될 예정입니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이라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제네시스는 대표모델인 G80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연달아 내놓는 한편, 중형 SUV인 GV70도 하반기 출시할 계획입니다.

 

 

◇ 현대차, 아반떼·투싼 풀체인지 출시..싼타페 페이스리프트도 대기

 

현대차는 주력 차종인 아반떼의 풀체인지 모델을 올해 상반기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반떼가 속한 준중형 세단 시장은 소형 SUV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요. 새로운 7세대 아반떼는 커진 차체와 새로운 엔진을 앞세워 명예회복에 나섭니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투싼도 ‘노후화’된 탓에 인기가 시들시들했는데요. 올해 하반기엔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는 만큼 반등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신형 투싼은 날렵해진 외관과 개선된 파워트레인 등을 통해 준중형 SUV 시장의 부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는 올해 풀체인지 외에도 다양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출시 이후 줄곧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던 싼타페(TM)을 비롯해 코나, i30 등 엔트리급 모델들도 새 옷으로 갈아입을 전망입니다.

 

◇ 기아차, 국내 시장 ‘기둥’ 쏘렌토·카니발 동시에 풀체인지

 

기아차는 지난해 출시한 셀토스·K5·K7의 흥행에 한껏 고무된 분위기인데요. 올해는 기아차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와 카니발을 풀체인지하며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기아차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모델인 카니발은 올해 하반기쯤 풀체인지될 예정인데요. 4세대 신형 카니발은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 대신 R-MDPS를 적용해 핸들링 성능과 반자율주행 능력을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기존 디젤 엔진과 더불어 2.5ℓ 가솔린 엔진도 라인업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형 SUV인 쏘렌토 역시 내년 하반기 신형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간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신형 4세대 쏘렌토는 전작보다 몸집이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가솔린·디젤 엔진은 물론 하이브리드 모델도 판매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싼과 함께 국내 준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스포티지도 내년 신형으로 탈바꿈합니다. 이 밖에 모닝·스팅어·스토닉 등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을 개선할 전망입니다.

 

 

◇ 르노삼성, 크로스오버 모델 ‘XM3’로 승부수…전기차 ‘조에’도 도입

 

사실상 QM6와 SM6만 판매하던 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들어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가장 기대를 받는 신차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XM3’인데요. 준중형 세단의 지상고를 올린 크로스오버 모델이라 디자인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XM3가 시장 궤도에 오르면 QM3의 풀체인지 모델인 2세대 캡처와 3세대 조에가 연달아 출격합니다. 또한 주력모델인 SM6·QM6도 상품성이 개선되고 상용차 마스터도 신규 모델이 추가되는데요. 르노삼성은 라인업 확대를 바탕으로 올해 1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한국지엠, 준중형 SUV ‘트레일블레이저’ 출시…새로운 수입차 도입도 검토

 

지난해 내수 꼴찌에 머물렀던 한국지엠도 제대로 된 신차를 내놓고 반등을 노립니다. 올해부터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지엠의 내년 실적을 좌우할 기대주인데요. 기존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메꾸는 트레일블레이저는 1.35ℓ 가솔린 터보엔진과 각종 ADAS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기존 소형 SUV보단 크고 준중형 SUV보단 작아서 맞아 떨어지는 경쟁자가 없는데요. 2000만원대 초반의 가격과 활용도, 고객층 등을 감안해 XM3·셀토스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도 한국지엠은 쉐보레의 대형 SUV ‘타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는데요. 타호가 출시되면 한국지엠의 SUV 라인업은 총 7종으로 크게 강화됩니다. 다만, 타호는 기존 트래버스보다 큰 모델이라 현실적으로 흥행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자금 부족한 쌍용차, 신차 출시 대신 내실 다질 듯

 

연구개발 자금이 부족한 쌍용자동차는 올해 신차 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중형 SUV인 ‘무쏘’의 후속 모델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분간 출시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대형 SUV인 G4 렉스턴의 페이스리프트가 유력한데요. 쌍용차는 연식변경 등을 통해 기존 모델들의 상품성을 꾸준히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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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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