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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대행 생각대로, 월 주문 930만건 넘어...“업계 최고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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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0, 16:01:00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증가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생각대로가 12월 주문 수로 업계 최고 주문 수를 세웠습니다. 또 12월 31일 주문 수 41만건을 넘어 일 주문 수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배달대행 생각대로는 지난 12월 주문 수 93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생각대로에 따르면 업계 최고 기록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 2019년 마지막 날이던 12월 31일엔 주문 수가 41만건을 넘겼습니다. 생각대로는 “일 주문 수 기록도 새롭게 경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국내 외식 시장의 경기 침체 속에서도 배달 외식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2019년 외식소비 행태 분석 결과’에 따르면 반면 월평균 배달 외식 빈도는 2018년 3.1회에서 2019년에는 3.4회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대한민국 월평균 외식 빈도는 2018년 8.9회에서 2019년에는 7.8회로 감소했습니다. 생각대로 측은 “이 같은 배달 시장의 성장에 배달 대행업도 덩달아 탄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생각대로 관계자는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수록 ‘배달서비스 본질’에 충실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것”이라며 “2020년에도 전국의 지점·가맹점·라이더 분들을 위한 제도 마련에 힘쓰며, 상생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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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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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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