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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년기획] 장수 고양이의 비밀 (feat. 하루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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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3, 2020, 14:01:00

나의 생존전략 이야기_④ 김영욱 전략기획본부장

 

인더뉴스 김영욱 전략기획본부장ㅣ홍대입구역은 요일과 시간 그리고 계절을 가리지 않고 언제나 복잡한 모양입니다.

 

그동안 용케 홍대입구 주변을 피해 망원이나 상수, 광흥창 부근에서만 일을 처리하곤 했는데, 지인 중 한 분이 홍익대학교 바로 앞에 약국을 개업했다는 소식에 백만년 — 물론 제가 백만년을 넘게 산 건 아닙니다만 — 만에 홍대입구역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TV와 컴퓨터 모니터, 휴대폰 속 영상로만 접하던 홍대거리를 실물로 접하니 꽤나 많이 변해있더군요. 익숙한 거리와 낯선 건물, 비슷한 번잡함과 북적임. 그런 활기어린 복잡함 속에 우연히 눈에 들어온 것이 책방이었습니다.

 

오호라 이런 곳에 서점이 생겼네! 한동안 서점을 방문한 기억도 가물한 찰나 축하용 발걸음은 주인의 마음을 아는지 개인취미 및 일탈용 발걸음으로 바뀌어 정신을 차렸을 때는 어느새 서적의 바다를 열심히 물장구치고 있었습니다.

 

소설과 수필이 가득한 서가를 기웃거리다가 눈에 띄는 제목의 책을 하나 뽑아들었습니다. ‘장수 고양이의 비밀'이라는 에세이였는데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씨의 에세이더군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소설가이기도 하고, 더 개인적으로 이 분의 소설보다 수필을 좋아하는터라 — 미안합니다! 하루키씨. 다들 좋아하는 작가이니 제가 덜 좋아한다고 기분나빠 하진 마세요. — 그 ‘비밀'이 담긴 책과 다른 책을 몇 권 사서 서적의 궁전을 빠져나왔습니다.

 

음… 사실은 하루키씨가 ‘오래사는 고양이의 비법같은 것’을 적어놓았을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그 비법을 사람에게 적용시키면 어떻게든 이 원고를 끝낼수 있지 않을까하는 엉뚱한 생각이었죠.

 

‘인간생존전략’이라는 뭔가 세기말의 ‘인류보완계획’같은 거창하고, 대단하고, 어렵고, 난해하며, 딱딱하고, 철학적이며, 전략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단어를 단번에 풀어줄 열쇠같은게 존재하길 간절히 고대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삽화 1장을 포함한 5장(그나마 마지막 장은 세 줄이 전부)의 짧은 에세이에 장수 고양이의 비밀같은 건 없었습니다. 혹시 번역가가 잘못 번역한게 아닐까 하며 원문 검색까지 시도해보았지만 쓸모없는 체력낭비였습니다.

 

아무래도 고양이는 고양이의 사정이, 인간은 인간의 사정이 있겠죠.

 

그런 이유로 저의 사정은 '점점 더 모르는 것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충분히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변해가고, 나름 전문적인 분야라고 했던 것들이 전혀 새로운 것으로 탈바꿈 되며, 과거에 익숙했던 것들이 지금은 통하지 않는. 절대 불변할 것 같이 확고하던 것들이 ‘설마 진짜로 안바뀔 줄 알았냐?’하고 비웃듯이 바뀌곤 합니다.

 

어디서 봤는지 기억나지는 않는데 TV드라마에서였나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야”라는 대사가 나오더군요. 무릎을 탁 칠 정도로 깊이 공감을 했는데 그게 맞는 말인 듯 합니다. 사실 오늘의 저는 저도 처음이거든요.

 

어제의 제가 오늘의 저보다 더 현명했을지, 더 무지했을지, 더 용감했을지, 더 비겁했을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오늘의 저는 제 생애를 통틀어 처음 만나는 저이고 저 자신에게도 미지의 존재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제가 살아오면서 깨달은 하나의 ‘비밀’인 것 같습니다.

 

‘저 스스로 너무 모른다는 것.’ 알고 있던 것도 다르게 변할 수 있고, 새롭게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 참이라고 믿었던 것이 거짓이 될 수도 있다는 것. 하지만 그것이 납득되지 않으면 의심을 품고 제대로 알려고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흐르는 강물위에서 노를 젓지 않으면 배는 강물을 따라 떠내려가 버리겠죠. 같은 장소에 계속 머무르기 위해서는 최소한 강물이 흘러가는 속도만큼 노를 저어주어야 합니다.

 

고고한 백조가 호수에 떠있기 위해서 두 발은 쉬지않고 물장구를 치고 있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 물론 이 문장의 비유는 틀렸습니다. 백조는 깃털 때문에 떠있는거지 두 발로 물장구를 쳐서 떠있지는 않습니다. 글을 써놓고 보니 배를 강물바닥에 고정시키거나 모터를 달아놓는게 더 편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잔머리는… —

 

어쨌든 늘 경계해야 하는 것은 ‘내가 더 많이 알고 있다’는 대책없는 확신과 ‘이미 다 해봐서 안다’는 무식한 자만인 듯 합니다. 오늘이 처음인 저는 여전히 잘 모르는게 정상이고 새롭게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들은 지금 이순간에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니까요.

 

그런데 정말 ‘장수 고양이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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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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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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