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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 현장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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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0:01:35

빌사남TV 스페셜, 빌딩 리모델링 시 고려해야 할 것들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오늘은 신 대리 없이 저 혼자서 출연하게 됐습니다. 유튜브 댓글에 리모델링 현장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희 수강생분이 직접 매입하셔서 리모델링 공사중인 현장에 나와있습니다.

 

일단은 이 건물을 설계하신 빌사남 디자인 이윤호 이사님을 모셨습니다.

 

△ 이윤호 이사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빌사남에서 건축설계, 인허가, 디자인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윤호 이사입니다. 이 건물은 디자인 기획부터 인허가 CC설계까지 해서 디자인 감리까지 하고 있는 건물이고요, 제가 간단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반갑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런 설계를 많이 하시잖아요. 시청자분들이 꼭 알아야할 부분이 있을 까요?

 

△ 이윤호 이사 : 네, 보통 설계는 처음 경험해보는 업무이실거에요. 건물 설계를 처음 하실 때 많이 막막하실텐데, 특히 이런 리모델링 같은 경우는 리모델링 하는 용도라든가 적정 예산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먼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조건에 맞게끔 최적의 컨설팅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적정 예산을 먼저 말씀해주시면 그에 맞는 설계를 해주시는 건가요?

 

△ 이윤호 이사 : 맞습니다. 특히나 이런 수익형 부동산같은 경우에는 예산이 사실상 제일 중요한  이슈거든요. 미술관이나  문화시설같이 예술성을 요하는 경우에는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그런 프로젝트들을 많이 하게 되는데, 사실 실질적으로 쓰일 수 있는 실용적인 수익형 부동산같은 경우에는 조금 더 효율화되어 있고 예산에 적정한 디자인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건물은 디자인 설계를 어떻게 했나요?

 

△ 이윤호 이사 : 이 건물은 한 분의 건축주분께서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다 하나의 사옥으로 쓰시는 용도로 말씀하셨고요, 한 회사에서 쓰다 보니까 각 층마다 적정한 용도가 분명하게 들어가있는 건물이었습니다. 지하같은 경우에는 외부 손님들이 오는 회의룸, 지상 1층은 리셉션같은 접견실, 2층부터 5층까지는 각 부서별로 팀원들이 배치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요즘 디자인 트렌드가 있을까요?

 

△ 이윤호 이사 : 아무래도 건축도 결국 패션이나 음식같이 트렌드를 타는 분야고요, 요즘 자주 접하는 재료들이 보통 유리파사드, 예전에는 벽돌이라든가 무거운 재료들을 썼다면 현재는 금속, 유리같이 가볍고 산뜻한 이미지를 많이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그리고 요즘 노출 콘크리트 많이 쓰잖아요? 그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이윤호 이사 : 노출콘크리트 같은 경우는 7~8년전에 유행했던 재료고요. 판교라든가 파주의 단독주택들 위주로 많이 유행했던 재료인데요, 특징이 외단열을 못하고 내단열을 해줘야 하는 특징이 있어요. 왜냐하면 재료 물성 자체를 바로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그런데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는 내단열보다 외단열이 더 유리하거든요.

 

사실 노출보다는 기능성 건물에는 외단열 위주로 할수 있는 복합판넬이나 단열이중창 같은걸 해주시는게 효율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안에 들어가서 자세히 확인해볼까요? 도면을 보면서 층마다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 이윤호 이사 : 우선 지하층이 여기부터고요, 지하층을 회의공간으로 쓰신다고  하셔서 원래는 비어있는 공간이었다가 가변형 폴딩도어를 달은 회의공간을 만들어 드렸어요. 이게 다 열리면 전체를 회의공간으로 쓰실 수 있고, 닫히면 각각의 회의공간으로도 쓰실 수 있고 이런 유틸리티 공간이 마련이 됐고요.

 

지상층은 직원분들이 업무공간으로 쓰실 수 있는 공간인데 2, 3, 4층같은 경우는 부서별로 쓰실 예정이고요, 마지막 지상 5층은 대표분들의 임원실 공간입니다. 옥상으로 올라가는 회전 계단을 만들어서 옥상층을 휴게공간으로 쓰실 수 있게 마련해놨어요.

 

건물같은 경우에는 40년정도 된 노후화된 건물이다보니까 외관같은 경우를 다시 새로운 재료로 만들었고요, 기존에 있었던 재료들은 모두 다 철거를 해놓고 새로운 석재라든가 유리, 징크판넬 같은걸로 새로 입히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외벽 돌 컬러같은 경우에도 고심을 많이 했는데요, 사업주분께서 요구하시는 컬러톤이나 취향을 최대한 고려해서 거기에 맞는 재료로 골랐습니다. 쓰인 돌은 사비석이라고 하는 재료입니다. 1층은 폴딩도어고요, 전면이 거의 유리가 없는 솔리드면이 형성이 되어있는데 이 이유가 앞이 골목이에요.

 

전기줄이나 지저분한 것들이 많이 지나가는데 한 건축주분이 쓰시는 것이기 때문에 얼굴자체를 캐릭터 라인으로 봤어요. 하나의 솔리드 된 면을 만들어 주고 1층을 손님을 맞이하는 접견실로 쓰일 수 있어서 투명 한 유리로 디자인을 하게 된거죠.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부분은 어떤 재질인가요?

 

△ 이윤호 이사 : 리모델링이니까 적정한 예산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후면같은 경우에는 거의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면이에요. 그러다보니까 기존에 있는 벽돌 타일을 유지하면서 그 위에다가 단순하게 도장만 입혀주는 방식을 썼습니다.

 

건물이 노후화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안 건드리고 도장으로만 정리해주고요, 대신에 기존의 박공 형태의 지붕이었어요. 이런 지붕형태를 디자인상 다시 맞춰주려고 누버를 통해서 직각의 모양을 갖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부분은 일조권 사선제한 받는 부분이죠?

 

△ 이윤호 이사 : 그렇죠. 사선제한 받은 부분이죠. 보통 이제 일반주거지역은 정북방향으로 일정 거리를 떼어줘야하거든요. 일정 높이가 올라가면 점점 뒤로 후퇴해야 하는 법규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디자인적으로는 어쩔 수 없이 박공이 생기는데 이런 창살 형태로 빈 스페이스를 디자인함으로써 박스한 디자인이 나온거죠.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아직 공사 중인데 지금 3층을 실제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가서 자세히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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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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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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