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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연찮은 변액보험, 마땅찮은 상품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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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1, 2014, 00:11:05

[데스크 칼럼]'미리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과 관련해서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지난 4일 교보생명(신창재 회장)은 진정한 연금보험은 바로 이런 것이라는 거창한 제목의 보도자료 배포와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상품 미리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을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파격적으로 보였습니다. 통상 변액보험은 보험금을 얼마나 받을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게 특징인데, 교보생명의 신상품은 만기(25)를 유지하면 납입기간(20) 5%, 거치기간(5) 4%를 적용해 150만원을 평생 최저연금액으로 보장한다고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기사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주로, <교보생명, ‘미리 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출시>류가 대부분. <최소 4~5% 수익 보장.. 변액연금보험 나왔다>, <5% 보장까지..변했군, 변액보험>, <교보생명, 최저 이자 보장 변액보험 출시..5% 이자에+α까지> 등의 기사도 보였습니다.

 

과연 그럴까?’ 궁금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교보생명이 최저 월 150만원을 보증한다고 자랑한 상품은 채권비율 70% 이상인 ‘1종 상품에 한정된 것이었습니다. ‘2.5%/2%’의 이율이 적용되는 2(채권비율 50%) 상품의 최저 보증 연금액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추후 취재 과정에서 하루 종일 문의를 했지만, “외부에 있다며 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지점 설계사와 통화를 했고, 전화상담을 통해 액수가 75만원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월납 보험료 100만원에 한참 미치지 못 하는 금액입니다.

 

이 같은 사실을 알기 전, “5%의 고금리를 주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에 교보생명은 금리를 높게 쳐 주는 만큼 수수료를 더 받음으로써 리스크를 줄이겠다는 대답을 내 놓았습니다.(줬다가 뺏는 건가요?)

 

공식 보도자료에는 이런 내용이 없습니다. 다소 불리한 내용이니 굳이 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보험사가 리스크를 일부 떠안더라도 연금보험 본연의 가치에 충실하면서..(중략), 연금보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밝힌 것은 낯 뜨거운 일 같습니다.

 

이 경우뿐만 아니라 보도자료 곳곳에서 강조한 바람직한 연금 가입문화를 선도하겠다는 말은 여러 모로 불편했습니다. 일단,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보험사들이 그 동안 (연금보험을) ‘저축성 상품처럼 판매하는 실적 위주 영업관행이 있었다고 고자질하는 게 썩 좋아보이지 않았습니다.

 

반성할 일은 반성을 하는 게 맞으니 이 부분은 넘어가도록 합니다. 그런데수없이 강조한 '바람직한 연금문화 조성'의 방법이란 게 고객들에게 도중에 해약을 하면 손해니까, 보험을 깨지 마라고 으름장을 놓는 것 외에는 안 보였습니다. 피식 새어 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10명 중에 8명이 10년 내에 계약을 해지하고, 연금을 수령하는 사람은 그 10명 중에 1명이 안 된다고 직접 밝히기까지 한 것치고는 너무 안일하고 무성의한 대책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야 불완전 판매를 줄이기 위해 설명을 열심히 하겠다고 밝히고는 있지만, 그거야 두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히 해야하는 일이 아닌가요?(혹시, 다른 상품은 대충 설명하며 팔고 계신가요?) 장기유지 인센티브를 팍팍 주는 것처럼 써 놓기도 했지만, 요즘 다른 연금상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도자료 네번째 장에 있는 <기타 상품 정보> 세번째 (Bridge 자금 인출 기능) 부분을 잘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Bridge자금 인출 기능) 보험료 납입을 완료한 후 긴급 자금이 필요할 경우 해지하지 않고 일정금액을 인출하여 연금개시 전에 유동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음. 단 이 때 거치기간의 4% 금리는 적용되지 않아 연금재원은 늘지 않음(교보생명 보도자료 중 일부)

 

이 문장은 거치기간 중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빼내 쓸 경우, 남아 있는 기간 동안 이자를 한 푼도 받을 수 없다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보험료 거치기간에 1년에 1번 브릿지 자금을 빼내 쓸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은 거치기간에 적용받는 이자율과 같습니다. , 1(채권비율 70% 이상)의 경우 4%, 2(채권비율 50% 이상)2%를 빼서 쓸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돈에는 이듬해부터 약정된 이자가 붙어서 재원이 늘어납니다.

 

자사의 상품을 과대 포장해서 홍보하는 것도 문제지만, 자칫 상품에 대해 심각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표현을 쓰는 것도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 관련 기사


▪ ‘구조조정 교보생명’, 또 고금리 상품 독배?

▪ 신창재式 ‘교보생명 변액보험’의 실체는? ①

▪ 신창재式 변액보험.."돈 아까우면 깨지마"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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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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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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