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한화生, 올 3분기 누적 수입보험료 10조 달성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12, 2014, 16:11:52

총자산 87조6천억 기록..당기순이익 3830억원

[인더뉴스 허장은 기자] 한화생명은 올 3분기 누적 수입보험료가 9조 9390억원을 기록해 총자산 87조 6100억원 규모다.


12일 한화생명은 실적 발표를 통해 2014년 3분기(1~9월) 당기순이익 누계가 3830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6% 증가했다. RBC 비율 272.0%를 달성했다.

 

총자산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6% 증가한 876100억원을, 자기자본 또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3% 증가한 7606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까지 누적 수입보험료는 99390억원으로 작년 같은기간(1~9월,101100억원)보다 1.7% 감소했다.


다만 3분기 수입보험료는 작년 같은 기간(7~9)보다 3.1% 오른 32150억원을 기록하는 등 연초 대비 감소폭을 좁혀가고 있다. 수입보험료 감소는 세제개편 이슈 소멸에 따른 저축성 상품 매출이 떨어진 것을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3분기까지 누적 연환산 보험료(APE)1639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4% 줄었다.


그러나 보장성 연환산 보험료(APE)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9% 증가한 7090억원을 기록하는 등 보장 판매 기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3분기 당기순이익의 경우177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4% 증가했고, 3분기 누계로도 383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의 증가는 꾸준히 위험보험료를 확보해 위험률차익을 늘린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또, 단기적으로 이번 분기에 발생한 공시이율 담합 관련 공정위 과징금 환입(538억원)등도 포함됐다.


분기별로 살펴보면 1분기 923억원, 2분기 1130억원이다. 3분기 누계 운용자산 이익률은 4.7%로 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bp 감소했다.


반면 고정 이하 부실대출비율이 0.29%를 기록했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국내 채권 중 무위험 및 트리플 A 등급 채권의 비중이 89.9%를 나타내는 등 자산건전성이 우수한 편이다.


RBC 비율은 전분기 261.4% 보다 10.6%p 증가한 272.0%를 기록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사전 리스크관리 강화와 개별 리스크 모니터링 확대 등 리스크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안정적인 RBC 비율을 유지해갈 것이다.

 

한화생명은 업계 최고 수준의 효율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3분기까지 누계 13회 유지율은 84.6%로 전년 85.0% 대비 0.4%p 하락했지만 25회 유지율은 67.1%로 작년보다 0.3%p 상승, 66.8%를 기록했다.


불완전판매 비율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지난 FY2012 (회계연도)0.57%, FY2013 0.40%에서 20143분기까지 누적으로 0.36%를 나타냈다. 꾸준한 비용절감 노력으로 3분기 사업비율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p 감소한 16.3%, 3분기 누계로도 작년 같은 기간보다 0.2%p 감소한 15.6%를 나타냈다.

 

이관영 IR팀장은 한화생명은 보장성 매출규모 증대, 클레임 심사역량 강화를 통한 위험률차익 관리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또한 한화생명은 저금리 지속에 대응하기 위해 Income gain(이자나 배당에 의한 수입)을 확대하고, 선별적 신규 수익원을 확보, 유연한 자산 운용 등으로 투자수익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허장은 기자 james@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