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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역대급’ 편의사양 적용한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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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6, 2020, 10:01:35

동급 최대 차체 갖춘 소형 SUV..가솔린 터보·무단변속기로 연비 극대화
HUD·차선유지보조 등 첨단사양도 무기..2000만원 초반 가격으로 승부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를 책임질 ‘트레일블레이저’가 출시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올해부터 부평공장에서 생산돼 전 세계에 판매될 소형 SUV인데요. 특히 각종 첨단 편의사양들이 쉐보레 최초로 적용돼 한국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는 평가입니다.

 

한국지엠은 16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트레일블레이저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에 돌입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메우는 모델인데요.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의 교두보를 마련할 전략 차종이기도 합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쉐보레 SUV 라인업을 강화할 트레일블레이저는 운전자의 개성을 극대화할 스타일리쉬한 SUV”라며 “개발부터 생산까지 한국에서 책임진 쉐보레의 글로벌 SUV이자, 쉐보레 브랜드의 미래를 이끌 차세대 핵심 모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동급 최고의 차체크기를 갖췄는데요. 특히 동급 최초로 9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높은 연비를 확보했고,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도 두루 챙겼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국내 판매 가격은 1995만(LS트림)~2620만원(RS트림)으로 책정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전장 4425mm, 전고 1660mm, 전폭 1810mm의 제원을 갖췄는데요. 2640mm의 휠베이스 역시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트렁크 용량은 460리터로, 6대4 비율로 풀 폴딩되는 2열을 접으면 최대 1470리터까지 확장됩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엔진은 두 종류인데요. 1.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앞서 말리부에 적용된 1.3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됩니다. 두 엔진 모두 GM의 첨단 라이트사이징 기술이 적용된 글로벌 차세대 엔진으로,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인 것이 장점입니다.

 

트레일블레이저를 통해 새롭게 소개되는 1.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LS와 LT 트림에 탑재되는데요. 최고출력 139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준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1.35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힘을 발휘합니다.

 

특히 트레일블레이저의 두 가지 엔진은 무단변속기와 맞물리는데요. 복합연비는 각각 13km/ℓ, 13.2km/ℓ를 달성해 동급 최고 수준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두 엔진 모두 제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받아 낮은 배기량에 따른 세제 효과는 물론 공영 주차장 할인 등 친환경 차량이 누리는 각종 혜택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또 사륜구동 모델에는 동급 유일의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됩니다. Z-링크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과 함께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은 물론, 도로 여건을 가리지 않는 주행 성능과 핸들링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특히 트레일블레이저는 감각적인 디자인에 걸맞은 한층 진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더불어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을 대거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무선으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듀얼 커넥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시스템 등 주행 중 케이블 없이도 편안하게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카이풀 파노라마 선루프를 비롯해, 무거운 짐을 들고 있어도 간단한 킥 모션으로 손쉽게 트렁크를 열 수 있는 파워 리프트게이트 등도 동급 최초로 유일하게 적용된 사양들입니다.

 

또 트레일블레이저는 기본 트림부터 첨단 안전사양을 다양하게 탑재했는데요. 6개의 에어백은 물론,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전방충돌 경고 시스템, 전방 거리 감지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등 첨단 안전사양들을 LS트림부터 적용했습니다.

 

이 밖에 헤드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정숙한 실내 환경을 제공해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시스템, 상황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을 닫아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에어로 셔터, 7개의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차급을 뛰어넘는 고급사양들도 대거 적용됐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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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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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2025.10.28 09: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최초의 AI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에서 열린 테크밋업에서 GPU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AI 인프라를 스스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글로벌 수준의 GPU 운영 내재화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AI 활용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상준 네이버클라우드 CIO는 "AI 인프라의 경쟁력은 GPU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는가를 넘어 확보한 자원을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에 달려 있다"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GPU 확보와 운영 기술 내재화의 균형을 통해 AI 인프라 경쟁력을 완성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엔비디아의 슈퍼컴퓨팅 인프라인 '슈퍼팟(SuperPod')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상용화한 기업으로 초고성능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각 세종'에서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하며 냉각·전력·네트워크 등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AI 워크로드에 최적화하는 기술을 내재화했습니다. 이상준 CIO는 이어서 "네이버의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전체를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풀스택 AI 인프라"라며 "이처럼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역량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손꼽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각 세종'은 기존 IDC가 수행하던 저장·처리 기능을 넘어 AI 학습과 추론이 동시에 이뤄지는 고밀도 GPU 연산 공간으로 설계됐습니다. 이를 위해 전력과 냉각 효율, 무정지 운영까지 모두 고려해 AI 인프라가 24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AI 연산이 집중되는 데이터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열 관리입니다. GPU 전력 밀도가 높아지면서 냉각은 효율과 안정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습니다. 이에 '각 세종'은 '각 춘천' 운영으로 축적한 실데이터와 열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직접외기·간접외기·냉수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계절별로 냉각 방식을 자동 전환해 겨울에는 외부의 찬 공기로 직접 냉각하고 간절기와 여름에는 간접외기와 냉수를 병행합니다. 이를 통해 GPU 밀도가 높아져도 안정적인 열 제어와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액침냉각 컨테이너 인프라를 구축해 냉각 용액의 안정성, 에너지 효율,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고전력·고밀도 환경에 대응하는 차세대 냉각 기술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수냉식 서버 냉각 관련 자체 특허도 출원 완료했습니다. '각 세종'은 장애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전력과 냉각, 서버 운용 체계를 완전히 분리하면서도 유기적으로 통합한 이중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GPU 서버의 고전력 특성에 맞게 UPS(무정전 전원 장치)와 배전 설비를 재배치해 장애 전파를 구조적으로 차단했으며 이러한 구조 '각 세종'이 24시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핵심 기반입니다. 네이버는 수십만대 서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인프라 구조와 자동화된 운영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서버는 도입 전 단계에서 성능·전력 효율·운용성을 검증해 표준 사양으로 구성되며 GPU 등 고성능 자원은 실시간 상태 감시와 자동 복구 기능을 통해 장애 발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클러스터 운영에는 자원 관리·배치·복구를 자동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대규모 환경에서도 일관된 효율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반복적인 장애 대응이나 자원 조정 작업 상당 부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운영 기술을 GPU 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반의 인프라 관리 영역으로 확장하며 복잡한 AI 워크로드 환경에서도 예측 가능한 인프라 운영을 실현하고 있고 향후 AI 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러한 운영 기반 위에서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모델 개발부터 학습, 추론, 서빙까지 AI의 전 과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운영 체계로 작동합니다. 내부적으로는 하이퍼클로바(HyperCLOVA)의 학습과 운영이 모두 이 플랫폼 위에서 이루어지며 GPU 자원 배분, 모델 관리, 스케줄링까지 효율적으로 통제됩니다. 이에 개발자는 인프라 제약 없이 학습·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운영자는 GPU 사용 현황과 전력 효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적재적소에 최적화 요소를 적용할 수 있어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AI 개발과 운영이 하나로 통합된 'AI 인프라의 두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렇게 내부에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GPUaaS(GPU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국내 주요 기업에 AI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준 CIO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축적한 AI 인프라 운영 역량을 GPUaaS 모델로 발전시켜 국내 기업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AI 인프라가 특정 기업의 자산을 넘어, 산업 전반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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