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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작년 판매량 3.6%↓...영업익 52.1% 급증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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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2, 2020, 15:01:58

글로벌 시장서 총 442만 5528대 판매..매출액은 10조 원 돌파
환율 상승으로 수익성 큰 폭 개선..올해 ‘제네시스’ 판매가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총 442만 5528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3.6%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100조 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도 50% 넘게 늘었는데요. 원가 절감과 인센티브 축소, 여기에 환율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오히려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거둬들인 총 매출액은 105조 79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9.3% 증가했는데요. 현대차가 100조 원 이상의 연간 매출을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현대차가 기록한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3조 6847억 원이었는데요. 2018년에 기록한 2조 4222억 원에 비하면 52.1%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출총이익(17조 7075억 원), 경상이익(4조 2429억 원), 당기순이익(3조 2648억 원) 등 모든 부문이 고르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판매량은 반대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지난해 현대차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한 차량은 모두 442만 5528대였는데요. 458만 9199대를 기록했던 전년과 비교하면 3.6% 감소했습니다.

 

 

현대차의 판매 부진은 해외 시장에서 두드러지는데요. 현대차는 지난해 총 368만 3686대를 수출하는 데 그치면서 전년 대비 4.8% 떨어진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다만 마땅한 경쟁자가 없는 내수 시장(74만 1842대)에서는 전년 대비 2.9% 성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이 감소했는데도 수익성이 개선된 건 쭉쭉 오르는 ‘환율’ 때문입니다. 지난 2018년엔 1달러 당 1060원대의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는데요.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터지자마자 환율이 급등했고, 지난해엔 1200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환율이 오르면 현대차와 같은 수출 중심 기업은 신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출로 벌어들인 달러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오르면서 환차익(환율변동에 따라 발생한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SUV 라인업이 크게 늘어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으로 꼽힙니다. 절대적인 판매량은 떨어졌지만, 동급 세단 모델보다 약 200~300만원 가량 비싼 SUV의 판매량이 늘어난건데요. 마진이 높은 SUV로 라인업을 재편한 결과 영업이익도 덩달아 늘어난 셈입니다.

 

실제로 해외 시장에서 현대차의 주력 차종은 SUV 모델인 투싼, 코나,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입니다. 국내에서 소형 SUV인 코나를 사려면 최소한 2000만원은 손에 쥐어야 하는데요. 엔트리급 세단 모델인 아반떼가 1600만~1800만원에 팔리는 것에 비하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좋은 실적을 거둬들였지만 올해의 성적표는 쉽게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미·중 무역분쟁이 잠잠해지면서 다시 환율이 내려가고 있는데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여전히 반등의 기미를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연달아 출시하는 제네시스 GV80과 G80, 그리고 GV70의 실적이 한 해 농사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비싼 제네시스 브랜드가 많이 팔릴수록 수익성 개선 효과가 두드러지니까요.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영업이익은 3분기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 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이 영향을 미쳤다”며 “올해는 주력 신차가 출시되고 제네시스 라인업이 한층 강화되는 만큼 수익성 향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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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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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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