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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작년 판매량 3.6%↓...영업익 52.1% 급증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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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2, 2020, 15:01:58

글로벌 시장서 총 442만 5528대 판매..매출액은 10조 원 돌파
환율 상승으로 수익성 큰 폭 개선..올해 ‘제네시스’ 판매가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총 442만 5528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3.6%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100조 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도 50% 넘게 늘었는데요. 원가 절감과 인센티브 축소, 여기에 환율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오히려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가 지난해 거둬들인 총 매출액은 105조 79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9.3% 증가했는데요. 현대차가 100조 원 이상의 연간 매출을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현대차가 기록한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3조 6847억 원이었는데요. 2018년에 기록한 2조 4222억 원에 비하면 52.1%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뿐만 아니라 매출총이익(17조 7075억 원), 경상이익(4조 2429억 원), 당기순이익(3조 2648억 원) 등 모든 부문이 고르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판매량은 반대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지난해 현대차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한 차량은 모두 442만 5528대였는데요. 458만 9199대를 기록했던 전년과 비교하면 3.6% 감소했습니다.

 

 

현대차의 판매 부진은 해외 시장에서 두드러지는데요. 현대차는 지난해 총 368만 3686대를 수출하는 데 그치면서 전년 대비 4.8% 떨어진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다만 마땅한 경쟁자가 없는 내수 시장(74만 1842대)에서는 전년 대비 2.9% 성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이 감소했는데도 수익성이 개선된 건 쭉쭉 오르는 ‘환율’ 때문입니다. 지난 2018년엔 1달러 당 1060원대의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는데요.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이 터지자마자 환율이 급등했고, 지난해엔 1200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환율이 오르면 현대차와 같은 수출 중심 기업은 신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출로 벌어들인 달러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오르면서 환차익(환율변동에 따라 발생한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SUV 라인업이 크게 늘어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으로 꼽힙니다. 절대적인 판매량은 떨어졌지만, 동급 세단 모델보다 약 200~300만원 가량 비싼 SUV의 판매량이 늘어난건데요. 마진이 높은 SUV로 라인업을 재편한 결과 영업이익도 덩달아 늘어난 셈입니다.

 

실제로 해외 시장에서 현대차의 주력 차종은 SUV 모델인 투싼, 코나,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입니다. 국내에서 소형 SUV인 코나를 사려면 최소한 2000만원은 손에 쥐어야 하는데요. 엔트리급 세단 모델인 아반떼가 1600만~1800만원에 팔리는 것에 비하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좋은 실적을 거둬들였지만 올해의 성적표는 쉽게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미·중 무역분쟁이 잠잠해지면서 다시 환율이 내려가고 있는데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여전히 반등의 기미를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연달아 출시하는 제네시스 GV80과 G80, 그리고 GV70의 실적이 한 해 농사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비싼 제네시스 브랜드가 많이 팔릴수록 수익성 개선 효과가 두드러지니까요.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영업이익은 3분기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 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이 영향을 미쳤다”며 “올해는 주력 신차가 출시되고 제네시스 라인업이 한층 강화되는 만큼 수익성 향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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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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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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