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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작년 영업익 7101억원...전년보다 24.7%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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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08:01:31

4분기 매출 1조 7874억원·영업익 1734억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가 비용으로 인한 실적악화를 지속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4분기에 매출 1조 7874억원, 영업이익 1734억원, 당기순이익 196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8% 성장한 6조 5934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4.7% 감소한 710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순이익은 3968억원입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실적은 ▲광고 1718억원 ▲비즈니스플랫폼 7465억원 ▲IT플랫폼 1360억원 ▲콘텐츠서비스 699억원 ▲LINE 및 기타플랫폼 6632억원입니다. 특히 라인과 기타플랫폼 부문을 제외한 주요 사업 영역에서 매출은 1조 124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8.2%, 전분기 대비 7.8% 성장했습니다.

 

 

광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0.7%, 전분기 대비 12.5% 성장한 17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6333억원으로 1년만에 10.5% 늘었습니다. 회사는 모바일 광고 상품성 개선에 따른 실적 개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3.4%, 전분기 대비 3.8% 성장한 74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2조 851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2% 성장했습니다. 쇼핑검색광고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됩니다.

 

IT플랫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8.9%, 전분기 대비 16.9% 성장한 13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영업수익은 4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28.6%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브이라이브(V LIVE)의 해외 성장에 기반해 전년 동기보다 118.6%, 전분기 대비 28.4% 성장한 6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2095억원입니다.

 

LINE 및 기타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7.3%, 전분기 대비 6.6% 증가한 6632억원입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8.8% 성장한 2조 4421억원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앞으로도 국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미국과 일본에서 가시화되고 있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잘 살려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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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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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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