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가 비용으로 인한 실적악화를 지속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4분기에 매출 1조 7874억원, 영업이익 1734억원, 당기순이익 196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8% 성장한 6조 5934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4.7% 감소한 710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순이익은 3968억원입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실적은 ▲광고 1718억원 ▲비즈니스플랫폼 7465억원 ▲IT플랫폼 1360억원 ▲콘텐츠서비스 699억원 ▲LINE 및 기타플랫폼 6632억원입니다. 특히 라인과 기타플랫폼 부문을 제외한 주요 사업 영역에서 매출은 1조 124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8.2%, 전분기 대비 7.8% 성장했습니다.
광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0.7%, 전분기 대비 12.5% 성장한 17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6333억원으로 1년만에 10.5% 늘었습니다. 회사는 모바일 광고 상품성 개선에 따른 실적 개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3.4%, 전분기 대비 3.8% 성장한 74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2조 851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2% 성장했습니다. 쇼핑검색광고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됩니다.
IT플랫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8.9%, 전분기 대비 16.9% 성장한 13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영업수익은 4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28.6%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브이라이브(V LIVE)의 해외 성장에 기반해 전년 동기보다 118.6%, 전분기 대비 28.4% 성장한 69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2095억원입니다.
LINE 및 기타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7.3%, 전분기 대비 6.6% 증가한 6632억원입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8.8% 성장한 2조 4421억원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앞으로도 국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미국과 일본에서 가시화되고 있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잘 살려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