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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영업익 52.8% 감소...갤럭시 A시리즈·대형 TV 실적은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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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0:01:09

2019년 매출 230.4조·영업익 27.8조 기록..4분기 영업익 7.1조로 전년 보다 ↓
D램 가격 하락 등 반도체 불황 영향..메모리 재고 정상화 추진해 실적 호전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반토막(52.8% 감소)났습니다. 매출 230조 4000억원, 영업이익 27조 7700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연결 기준으로 매출 59조 8800억원, 영업이익 7조 1600억원의 2019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프리미엄 세트 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은 소폭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메모리 실적 하락으로 3조 6400억원 감소(33.7%)했습니다.

 

작년 시설투자는 약 26조 9000억원 집행됐습니다. 사업별로는 반도체 22조 6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 2000억원 수준입니다. 반도체 메모리는 작년 공정 전환에 집중하면서 투자가 감소됐고, 파운드리는 EUV 7나노 등 미세 공정을 적용하기 위한 설비 증설로 투자가 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2018년 대비 중소형 A4라인 투자가 끝나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중장기 수요에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는 시황 회복 추이에 맞춰 대응할 방침이다”며 “시스템반도체와 디스플레이, AI, 5G와 같은 미래 성장 사업의 중장기 투자는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 D램 가격 하락·계절적 비수기 겹쳐..1분기도 실적 흐림

 

사업부문별 실적에서 반도체 4분기 매출 16조 7900억원, 영업이익 3조 4500억원으로 실적 약세가 뚜렷했는데요.

 

메모리의 경우 D램 가격 하락으로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4분기 서버 고객사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5G 영향에 따른 주요 응용처의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올해 1분기 역시 계적절 비수기 영향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모바일과 서버 등 일부 수요는 견조하지만 비수기로 전반적인 수요 하락이 예상된다”며 “1y나노 D램 등 미세 공정 전환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버용 고용량 제품과 모바일용 LPDDR5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고화소 이미지센서와 고성능 컴퓨팅(HPC)칩 수요 증가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될 AP, 이미지센서, DDI 등 주요 부품의 공급을 확대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4분기 매출 8조 500억원, 영업이익은 2200억원을 달성했는데요. 4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라인 가동률 하락에 따른 비용이 증가하고, 일부 프리미엄 제품군의 수요 약세로 전분기 보다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올해 1분기도 디스플레이 사업의 실적 둔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로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5G 스마트폰 교체 수요 확대로 OLED 패널 채용 본격화로 시장이 성장할 것이란 기대입니다.

 

◇ 갤럭시 A 시리즈·QLED TV 판매 호조..초대형 TV 성장 예상

 

4분기 IM(모바일 네트워크부문)부문은 매출 24조 9500억원, 영업이익 2조 52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무선 사업은 갤럭시 S10과 노트 등 플래그십 모델 판매 감소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하락했는데요. 대신 갤럭시 A시리즈 등 중저가 스마트폰의 판매 유지로 영업이익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올해 1분기의 경우 영업이익이 지난 4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S20와 Z 플립 등 신제품 출시로 매출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CE(소비자가전) 부문은 작년보다 실적이 증가해 매출 12조 7100억원, 영업이익 8100억원을 기록했는데요. TV사업은 QLED TV가 작년 보다 2배 이상 판매량을 달성했고, 특히 75형 이상의 초대형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올해도 QLED 8K TV를 중심으로 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에 나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전년 대비 TV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 동시에 프리미엄 시장에서 리더십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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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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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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