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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영업익 52.8% 감소...갤럭시 A시리즈·대형 TV 실적은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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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0:01:09

2019년 매출 230.4조·영업익 27.8조 기록..4분기 영업익 7.1조로 전년 보다 ↓
D램 가격 하락 등 반도체 불황 영향..메모리 재고 정상화 추진해 실적 호전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반토막(52.8% 감소)났습니다. 매출 230조 4000억원, 영업이익 27조 7700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연결 기준으로 매출 59조 8800억원, 영업이익 7조 1600억원의 2019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프리미엄 세트 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은 소폭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메모리 실적 하락으로 3조 6400억원 감소(33.7%)했습니다.

 

작년 시설투자는 약 26조 9000억원 집행됐습니다. 사업별로는 반도체 22조 6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 2000억원 수준입니다. 반도체 메모리는 작년 공정 전환에 집중하면서 투자가 감소됐고, 파운드리는 EUV 7나노 등 미세 공정을 적용하기 위한 설비 증설로 투자가 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2018년 대비 중소형 A4라인 투자가 끝나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중장기 수요에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는 시황 회복 추이에 맞춰 대응할 방침이다”며 “시스템반도체와 디스플레이, AI, 5G와 같은 미래 성장 사업의 중장기 투자는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 D램 가격 하락·계절적 비수기 겹쳐..1분기도 실적 흐림

 

사업부문별 실적에서 반도체 4분기 매출 16조 7900억원, 영업이익 3조 4500억원으로 실적 약세가 뚜렷했는데요.

 

메모리의 경우 D램 가격 하락으로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4분기 서버 고객사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5G 영향에 따른 주요 응용처의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올해 1분기 역시 계적절 비수기 영향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모바일과 서버 등 일부 수요는 견조하지만 비수기로 전반적인 수요 하락이 예상된다”며 “1y나노 D램 등 미세 공정 전환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버용 고용량 제품과 모바일용 LPDDR5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고화소 이미지센서와 고성능 컴퓨팅(HPC)칩 수요 증가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될 AP, 이미지센서, DDI 등 주요 부품의 공급을 확대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4분기 매출 8조 500억원, 영업이익은 2200억원을 달성했는데요. 4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라인 가동률 하락에 따른 비용이 증가하고, 일부 프리미엄 제품군의 수요 약세로 전분기 보다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올해 1분기도 디스플레이 사업의 실적 둔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로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5G 스마트폰 교체 수요 확대로 OLED 패널 채용 본격화로 시장이 성장할 것이란 기대입니다.

 

◇ 갤럭시 A 시리즈·QLED TV 판매 호조..초대형 TV 성장 예상

 

4분기 IM(모바일 네트워크부문)부문은 매출 24조 9500억원, 영업이익 2조 52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무선 사업은 갤럭시 S10과 노트 등 플래그십 모델 판매 감소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하락했는데요. 대신 갤럭시 A시리즈 등 중저가 스마트폰의 판매 유지로 영업이익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올해 1분기의 경우 영업이익이 지난 4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S20와 Z 플립 등 신제품 출시로 매출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CE(소비자가전) 부문은 작년보다 실적이 증가해 매출 12조 7100억원, 영업이익 8100억원을 기록했는데요. TV사업은 QLED TV가 작년 보다 2배 이상 판매량을 달성했고, 특히 75형 이상의 초대형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올해도 QLED 8K TV를 중심으로 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에 나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전년 대비 TV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 동시에 프리미엄 시장에서 리더십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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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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