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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영업익 52.8% 감소...갤럭시 A시리즈·대형 TV 실적은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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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0:01:09

2019년 매출 230.4조·영업익 27.8조 기록..4분기 영업익 7.1조로 전년 보다 ↓
D램 가격 하락 등 반도체 불황 영향..메모리 재고 정상화 추진해 실적 호전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 작년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반토막(52.8% 감소)났습니다. 매출 230조 4000억원, 영업이익 27조 7700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연결 기준으로 매출 59조 8800억원, 영업이익 7조 1600억원의 2019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프리미엄 세트 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은 소폭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메모리 실적 하락으로 3조 6400억원 감소(33.7%)했습니다.

 

작년 시설투자는 약 26조 9000억원 집행됐습니다. 사업별로는 반도체 22조 6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 2000억원 수준입니다. 반도체 메모리는 작년 공정 전환에 집중하면서 투자가 감소됐고, 파운드리는 EUV 7나노 등 미세 공정을 적용하기 위한 설비 증설로 투자가 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2018년 대비 중소형 A4라인 투자가 끝나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중장기 수요에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는 시황 회복 추이에 맞춰 대응할 방침이다”며 “시스템반도체와 디스플레이, AI, 5G와 같은 미래 성장 사업의 중장기 투자는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 D램 가격 하락·계절적 비수기 겹쳐..1분기도 실적 흐림

 

사업부문별 실적에서 반도체 4분기 매출 16조 7900억원, 영업이익 3조 4500억원으로 실적 약세가 뚜렷했는데요.

 

메모리의 경우 D램 가격 하락으로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4분기 서버 고객사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5G 영향에 따른 주요 응용처의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올해 1분기 역시 계적절 비수기 영향으로 실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모바일과 서버 등 일부 수요는 견조하지만 비수기로 전반적인 수요 하락이 예상된다”며 “1y나노 D램 등 미세 공정 전환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버용 고용량 제품과 모바일용 LPDDR5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고화소 이미지센서와 고성능 컴퓨팅(HPC)칩 수요 증가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될 AP, 이미지센서, DDI 등 주요 부품의 공급을 확대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4분기 매출 8조 500억원, 영업이익은 2200억원을 달성했는데요. 4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라인 가동률 하락에 따른 비용이 증가하고, 일부 프리미엄 제품군의 수요 약세로 전분기 보다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판매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올해 1분기도 디스플레이 사업의 실적 둔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로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5G 스마트폰 교체 수요 확대로 OLED 패널 채용 본격화로 시장이 성장할 것이란 기대입니다.

 

◇ 갤럭시 A 시리즈·QLED TV 판매 호조..초대형 TV 성장 예상

 

4분기 IM(모바일 네트워크부문)부문은 매출 24조 9500억원, 영업이익 2조 52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무선 사업은 갤럭시 S10과 노트 등 플래그십 모델 판매 감소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하락했는데요. 대신 갤럭시 A시리즈 등 중저가 스마트폰의 판매 유지로 영업이익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올해 1분기의 경우 영업이익이 지난 4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S20와 Z 플립 등 신제품 출시로 매출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CE(소비자가전) 부문은 작년보다 실적이 증가해 매출 12조 7100억원, 영업이익 8100억원을 기록했는데요. TV사업은 QLED TV가 작년 보다 2배 이상 판매량을 달성했고, 특히 75형 이상의 초대형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했습니다.

 

올해도 QLED 8K TV를 중심으로 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에 나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은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전년 대비 TV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 동시에 프리미엄 시장에서 리더십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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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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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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