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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사내 준법감시조직 강화...사외 감시위와 ‘투트랙’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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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1:01:38

전자 등 10개 계열사 사내 준법조직 CEO 직속으로 위상 강화
변호사가 부서장 맡아..올해 정기 주총부터 전자투표제 도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그룹이 계열사 내부에 준법감시조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권고에 따라 회사 외부에 설치되는 ‘준법감시위원회’가 출범을 앞둔 가운데 사내 준법 조직의 위상을 높이려는 ‘투트랙’ 방안으로 풀이됩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이사회를 열고 사내 준법감시조직 강화 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법무실 산하에 있던 컴플라이언스팀이 대표이사 직속으로 분리됩니다.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주요 계열사도 별도 이사회를 거쳐 준법감시와 내부통제 강화 방안을 시행합니다.

 

주요 내용으로 ▲준법감시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높이고 ▲전담조직이 없던 계열사는 준법감시 전담부서를 신설하며 ▲변호사를 부서장으로 선임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담겼습니다.

 

 

삼성전자를 포함해 삼성SDI,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중공업 등 10개 계열사는 과거 법무팀 산하에 있던 준법감시조직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변경합니다. 기존에는 삼성화재만 준법감시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해왔습니다.

 

별도 전담조직 없이 법무팀이 준법감시업무를 겸해 왔던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기획, 호텔신라, 삼성자산운용 등은 이번에 독립된 준법감시조직을 신설합니다. 또한 회사 규모에 따라 변호사를 준법감시조직 부서장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삼성그룹은 이재용 부회장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준법감시제도를 만들라고 권고한 이후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계획을 구체화한 바 있습니다. 회사 외부 독립조직으로 준법감시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지만 법적 권한이나 책임이 없다는 한계가 지적됩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사내 준법감시조직 강화는 준법감시위원회와 역할은 같지만 별도 조직”이라며 “사외 조직인 준법감시위원회에 더해 사내에내도 준법감시제도 실효성을 높이려는 투트랙 방안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이사회에서 오는 3월 열리는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부터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추후 주주총회 소집통지서를 통해 고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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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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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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