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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지난해 영업익 16.5% 급증...“전기차 부품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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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4:01:58

매출액 38조 488억·영업익 2조 3593억 원 달성..수출 판로 확대도 ‘한몫’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총 2조 3000억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며 순항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전기차) 부품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글로벌 고객사를 잇따라 확보해 현대·기아차에 편중됐던 매출도 다각화시켰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매출액 38조 488억 원, 영업이익 2조 3593억 원, 당기순이익 2조 2943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8.2%,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6.5%, 21.5%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 같은 호실적은 전동화 부품의 매출 증가와 수출 판로 확대 덕분인데요. 신차 모듈공급을 위해 1년간 일시 생산라인 정비에 들어갔던 북미 오하이오 공장이 지난해 1분기 말부터 재가동에 들어간 것도 힘을 보탰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7년 처음으로 전동화부품 분야에서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뒤 매년 50% 넘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2018년 1조 8000억 원, 지난해 2조 8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전동화부품 사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올해부터 체코와 슬로바키아에서 전기차 배터리 조립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에서 배터리 일체형 부품인 BSA를 양산해 유럽 전동화부품 시장의 교두보로 삼는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 외에도 글로벌 고객사에 대한 매출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총 17억 6000만 달러 규모의 핵심부품을 수주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5.9%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만 총 10억 4000만 달러의 수주 성과를 올렸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대상 수주 목표를 27억 3000만 달러로 잡았습니다. 유럽지역 등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적극 공략하기로 했는데요. 주요 부품의 제품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고객사에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제공해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4분기 기록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조 4037억 원, 6344억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 9.1%씩 증가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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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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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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