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작년 스마트폰 적자 1조...LG전자 “매출 성장 모멘텀 확보할 것”

URL복사

Thursday, January 30, 2020, 17:01:44

매출 부진에 마케팅 비용 겹쳐..주요국 5G 시장 선점 집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 스마트폰 생산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가 19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주요 국가에서 5세대(5G) 이동통신이 상용화가 본격화되는 만큼 프리미엄과 보급형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올해를 매출 성장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30일 지난해 4분기 MC사업본부 매출이 1조 3208억 원, 영업손실 332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를 포함해 지난해 MC사업본부가 기록한 적자는 총 1조 99억으로 전년(7782억 원)보다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이날 진행된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신재석 LG전자 MC사업본부 기획관리팀장은 “지난 4분기에 제품력을 갖춘 고급형 출시에도 북미시장에서 보급형 수요 감소와 경쟁사의 가격 공세로 매출이 감소했다”며 “기타 해외지역에서도 판매가 부진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전분기 대비 13% 역신장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손익 측면에서는 예상보다 부진한 매출이 악화 요인이 됐으며 프로모션 활동과 북미, 한국에서 보조금 축소 정책으로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며 “또한 연말재고 건전화에 드는 비용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해 LG전자가 출시한 V50은 ‘듀얼 스크린’을 적용해 국내에서만 70만 대 이상 팔렸지만 후속작인 V50S는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LG전자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보다 23.8% 줄었습니다.

 

이에 더해 수익성 개선 차원에서 지난해 스마트폰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이전하고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제조업자개발생산방식(ODM)을 확대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업계에서는 베트남 생산기지가 가동되면 ODM 효과와 함께 연간 1000억 원 수준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신재석 팀장은 “생산지 재편, 부품 포트폴리오 재구축, ODM 확대 등을 지속해 수익구조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나 시장 정체와 경쟁 심화로 인한 매출 부진으로 상쇄된 측면이 있다”며 “구조조정을 추가로 할 계획은 없으며 전체 관점에서 전략은 사업 반등을 위한 매출 성장 모멘텀 확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올해 북미, 유럽, 일본 등에서 개화하는 5G에 집중한다는 전략입니다. 신재석 팀장은 “고급형부터 보급형까지 제품군을 강화해 시장에 맞게 차별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초기 5G 시장에서는 이동통신사간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대적으로 LG전자 마케팅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LG전자는 다음 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0에서 프리미엄 제품 V60과 G9을 동시에 공개할 계획입니다.

 

실적 반등의 기회를 마련하는 시기인 만큼 올해 LG전자 폴더블 스마트폰을 보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신재석 팀장은 “기술 검증은 완료됐지만 제품 신뢰성과 높은 가격 대비 소비자에게 전달할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며 “품질 이슈가 제거되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점에 내보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2025.06.09 10:36: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백화점 리더들이 더현대 서울에 모여 '유통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백화점협회(IADS)는 오는 10일 현대백화점과 더현대 서울에서 IADS 정례 CEO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1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닌 IADS가 한국에서 콘퍼런스를 여는 것은 1928년 창설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미국 블루밍데일즈,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 독일 브로이닝어, 스위스 마노르 등 IADS 회원사 9개국 백화점 CEO와 경영진이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더현대 서울의 공간·콘텐츠 전략 등 현대백화점의 리테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유통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IADS는 글로벌 리테일 트렌드 분석과 백화점 포맷 연구를 위해 설립된 민간 협의체입니다. 각국을 대표하는 단 한 개의 백화점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 만장일치로만 신규 회원이 승인됩니다. 이번 한국 방문은 회원국 외 개최라는 원칙을 깨고 결정된 것으로, 현대백화점에 대한 회원사들의 요청이 반영된 결과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습니다. 캄심 라우 IADS 회장은 "이번 CEO 콘퍼런스 공동 개최는 백화점 산업의 혁신과 우수성, 글로벌 차원의 소통에 대한 양측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현대백화점의 비전 있는 리더십과 아시아 리테일 시장의 변화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과 캄심 라우 회장이 공동 좌장을 맡아 더현대 서울을 포함한 ‘더현대 2.0’ 전략, K브랜드 수출 플랫폼 ‘더현대 글로벌’, 백화점·아울렛·미술관 복합모델 ‘커넥트현대’, AI 카피라이터 ‘루이스’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계획입니다. 콘퍼런스에 앞서 참석자들은 요청에 따라 더현대 서울 내 12미터 높이의 ‘워터폴가든’, 3300㎡(1000평) 규모의 ‘사운즈포레스트’, MZ전문관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 등 대표 콘텐츠 공간을 둘러보며 현대백화점의 공간 기획 역량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백화점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이 제시하는 공간·테크·콘텐츠 중심의 리테일 혁신이 이번 CEO 콘퍼런스를 통해 더욱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