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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손상 처리로 작년 1조 3594억원 적자...“올해 OLED 전환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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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0, 11:01:46

작년 4분기 영업손실 4300억 기록..1조 6000억 손상처리로 재무상태 악화
올해 LCD 패널 생산 순차적 중단..중국 광저우 OLED 공장서 600만대 생산 목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디스플레이가 작년 영업손실 1조 3600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했습니다. 지난 2018년의 경우 929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큰 손실인 셈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3조 47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보다 4% 감소했으며, 순손실은 2조 8721억원으로 적자폭이 커졌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31일 2019년 4분기 매출 4217억원, 영업손실 4219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793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습니다.

 

LCD 패널에 대한 구조조정 중인 LG디스플레이는 올해 4분기 LCD 패널 출하도 감소했는데요. 대신 OLED TV 및 P-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 등의 영향으로 면적당 판가가 전 분기 대비 18% 상승하며 전 분기 대비 매출이 10% 증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제품의 본격 양산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LCD 구조혁신 과정에서 손실 지속으로 인해 영업적자폭은 전 분기(영업적자 4367억원)대비 개선이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상반기도 작년 수준의 적자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도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에서 진행한 간담회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적자폭이 유지될 것으로 예고한 바 있습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4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1분기 출하량은 통상 비즈니 보다 하락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기보다 10% 중반 출하 감소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국내 LCD TV용 패널 생산을 전면 중단합니다. 서동희 전무는 “작년 8세대 LCD TV 전용 라인을 중단했고, 연내 국내 범용 TV 패널 생산을 중단한다”면서 “중국 광저우 LCD 팹은 한국 보다 인건비와 인프라 운영 비용의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4분기 1조 6000억원을 손상처리(영업 외 비용 반영)하면서 재무상태도 악화됐는데요. OLED 조명사업 철수 결정에 따른 손상 2000억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 요인을 반영한 1조 4000억원이 손상 처리됐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졌지만, 향후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동희 전무는 “재무제표 반영 후에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미래 사업 변동성을 축소한다는 관점에서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며 ”결과적으로 감가상각비도 향후 5년간 매년 3000억원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P-OLED 사업 환경은 결코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기회 또한 많은 사업이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는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성장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갈 것”고 덧붙였습다.

 

올해 LG디스플레이는 투자를 최소화 하면서 중국 광저우 공장 증설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중국 광저우 팹이 1분기 양산 채비를 끝내면 연간 600만대 OLED 생산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향후 생산 케파를 높이기 위해 투자도 진행 중입니다.

 

서 전무는 “중국 OLED 팹(Fab) 생산이 확대되며 대형 OLED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고, P-OLED 사업도 상반기 출하가 본격화된 오토용 제품과 더불어 스마트폰 물동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하반기 이후부터는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업황에 변수가 발생했는데요. 우한 폐렴으로 인해 중국 광저우 등에 위치한 공장의 가동률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수요와 공급 양쪽에서 불확실성이 있지만 수요보다는 공급의 변화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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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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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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