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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中 ‘신종 코로나’ 확산에 부품수급 차질...국내공장 ‘셧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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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0, 15:02:24

노사 실무협의 거쳐 공장별 탄력휴업 결정..최소 10일까지 이어질 듯
노조는 평균임금 70%만 수령..2·3차 협력사 지원방안도 마련 계획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국내 생산라인이 멈춰섭니다. 국내 협력업체의 중국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부품수급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인데요. 노조는 이번 휴업기간 동안 평균임금의 70%만 받고, 쓰지 않게 될 마스크는 지역 사회에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 노사는 4일 실무협의를 열고 공장별·라인별 탄력적 휴업 계획에 합의했습니다. 울산의 5개 공장은 이날부터 순차 휴업에 돌입해 7일엔 모두 문을 닫게 되는데요. 전주와 아산공장도 각각 6일과 7일부터 조업을 멈출 예정이며, 휴업은 최소 10일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춘절 연휴를 9일까지 연장하면서 현지에 공장을 둔 국내 협력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았는데요. 중국에서 생산되던 ‘와이어링 하네스(전기 배선 뭉치)’의 재고가 소진되면서 현대차의 국내 공장도 조업을 중단하게 된겁니다.

 

 

업계에 따르면 와이어링 하네스는 자동차의 혈관 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입니다. 하지만 차종별로 서로 다른 종류를 쓰기 때문에 대량으로 재고를 확보하진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지난 4일 쌍용차도 같은 이유로 일주일간 조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대신 국내와 동남아시아 등에서 부품 조달을 확대하고 중국 생산 재개 시 부품 조달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것” 이라며 “생산 차질이 최소화되도록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 노사는 이번 휴업에 따라 쓰지 않게 되는 방역 마스크를 울산광역시에 기부하기로 합의했는데요. 또, 휴업으로 어려움에 빠지게 된 2·3차 협력사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이번 노사 실무협의에서 가장 큰 쟁점은 임금과 휴업 시작 일정이었는데요. 노조는 사측이 요구한 평균임금 70% 지급과 공장별 탄력 휴업을 모두 수용했습니다. 당초 노조 집행부는 평균임금 100% 지급, 전 공장 동일 휴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빠른 합의를 위해 한발 물러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 국가적인 재난 사태가 닥친 상황에서 임금을 더 받겠다고 합의를 지연시키는 건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며 “사업부별로 자재 수급 상황을 확인해 각각 휴업 계획을 세우게 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와 한 지붕인 기아차는 일단 이번주엔 공장을 정상 가동합니다. 부품 공급에 차질이 생겼지만 공장 가동을 멈추는 대신 생산량을 조절하기로 한건데요. 하지만 다음주에 부품을 공급받지 못하면 현대차의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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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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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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