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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알피앤이, 바이오 선박유 설비 증설 완료...“추가 증설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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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0, 10:02:3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케이알피앤이(060900)는 독자 기술인 ‘SYN-TG(합성트리글리세라이드 공법)’를 활용한 친환경 바이오 선박유 생산설비 증설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로써 기존 연간 6000톤보다 5배 급증한 3만톤 규모의 핵심공정설비 운용을 통해 본격 사업확대에 나선다.

 

이 기술은 전산가 2.5 이하의 고점도 바이오연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로 합성 방식에 따라 기름의 저온 유동성까지 조절 가능하다. 이 때문에 바이오 연료가 선박유로 사용되는데 있어 한계점을 극복한 유일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번 공정설비 증설을 통해 케이알피앤이는 기술적 한계로 기존 SYN-TG 기술로는 불가능했던 저가원료(고산가)를 활용이 가능해졌다”며 “3배 이상의 매출 확대와 수익성 확보를 통한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기존 바이오중유의 제품 스펙 충족과 대량생산과 더불어 까다로운 엔진발전용(산가 10이하)·선박엔진연료용제품(산가 5이하)의 국제품질규격도 충족 가능해져 다양한 제품·고객사의 요구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케이알피앤이 관계자는 “저유황유 수요 증가로 인해 가격이 급등하면서 케이알피앤이의 바이오 선박유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이 부각되고 있다”며 “해외 정유사들을 중심으로 도입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시장상황을 고려할 때 바이오 선박유 공급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으로 수요 증가를 고려할 때 추가 증설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라며 “설비 증설과 차별화된 SYN-TG 공법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친환경 바이오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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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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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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