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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GV80·팰리세이드 생산 재개...부품수급 정상화로 ‘숨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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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6:02:16

중국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공장 대부분 정상화..인기차종 부품부터 생산
기아차·쌍용차도 곧 정상 가동..급한불 껐지만 ‘수입선 다변화’는 숙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생산을 중단했던 현대자동차가 오늘(11일)부터 정상 가동에 돌입했습니다. 주문이 밀려있는 팰리세이드·GV80 등을 생산하는 울산 2공장부터 순차 가동되는데요. 기아차도 인기모델인 K5를 만드는 화성공장부터 정상화됩니다.

 

11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날부터 울산 2공장을 정상 가동합니다. 앞서 현대차는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해 지난 4일부터 생산라인별 순차 휴업에 들어간 바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춘절 연휴를 9일까지 연장하면서 현지에 공장을 둔 국내 협력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았는데요. 중국에서 공급받아 온 와이어링 하네스의 국내 재고가 소진되면서 현대차의 국내 공장들도 조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공장 40여 곳 가운데 37곳이 10일부터 가동을 재개한 상태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와이어링 하네스는 현재 항공·해상 등을 통해 국내로 수송되고 있는데요. 특히 생산이 시급한 인기차종들의 부품을 우선적으로 실어나르는 중이라고 합니다.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울산 2공장에 이어 12일에는 그랜저 등을 생산하는 아산공장이 재가동됩니다. 13일에는 코나 등이 생산되는 울산 1공장이 조업을 재개하고, 제네시스 세단 차종들이 생산되는 울산 5공장 1라인도 정상 가동됩니다.

 

이어 14일에는 울산 3공장(아반떼·i30·아이오닉·베뉴 등)이 정상화되고, 끝으로 17일에는 투싼과 넥쏘 등이 생산되는 울산5공장 2라인이 정상 가동됩니다. 다만, 상용차를 생산하는 전주공장은 21일부터 27일 사이에 정상 가동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한편, 현대차와 함께 공장 가동을 멈췄던 기아차·쌍용차·르노삼성도 공장 재가동 계획이 잡혔습니다. 우선 인기차종인 K5 등 K시리즈를 생산하는 기아차 화성공장은 이날부터 정상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다음날인 12일부터는 소하리·광주공장 등 모든 사업장이 정상 가동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 지난 4일부터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했던 쌍용차도 12일부터 조업을 다시 시작합니다. 뒤늦게 오늘(11일)부터 휴업에 들어간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앞으로 나흘간 가동을 멈춥니다. 한국지엠의 경우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공장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왔습니다.

 

이렇듯 중국 정부가 정한 연휴 기간이 끝나면서 국내 완성차업계도 일단 한숨 돌리게 됐습니다. 중국의 대부분 사업장들이 정상 근무를 시작하면서 부품 생산도 재개됐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직 낙관하긴 힘들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중국정부의 협조로 생각보다 이른 시점에 부품공급이 재개됐는데,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면 국내 조업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중국에서 부품을 공급받아온 국내 업체들의 고민은 앞으로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이어 “우리 기업들은 저렴한 생산비용이 장점인 중국에서 부품을 주로 들여왔지만, 인건비 증가 등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추세”라며 “그렇다고 동남아로 부품공장을 옮기면 운송비용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수입선 다변화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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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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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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