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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평정한 무선 이어폰 시장...삼성·구글·MS도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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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7:02:02

지난해 애플 점유율 47%..삼성 갤럭시 버즈 3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무선 이어폰 시장의 가파르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으로 시장의 문을 연 애플이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한 가운데 폭 넓은 단말 생태계를 가진 삼성전자가 애플을 뒤쫓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대형 정보기술(IT) 업체들 역시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확장할 기기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며 올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무선이어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무선이어폰 시장은 판매량 기준 5100만 대, 금액 기준 66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5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연간 시장 규모는 총 1억 3000만 대로 1년 만에 3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지역은 미국입니다. 애플 에어팟 프로 출시에 따른 수요 증가와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연말 판촉행사 등 성수기 효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70% 확대됐습니다. 이는 전체 시장의 35% 규모입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애플입니다. 지난해 4분기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연간 점유율은 47%를 기록했지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41%로 집계됐습니다.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2위와 3위로 애플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중저가 제품인 ‘레드미 에어닷’을, 삼성전자는 ‘갤럭시 버즈’를 내세웁니다. 연간기준으로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800만 대씩 판매하며 점유율 6%를 기록했습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은 100달러 이상 고가 제품이 전체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9%로 애플에 이어 2위입니다. 고가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애플, 삼성전자, 자브라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 합계는 점유율을 80% 중반에 달합니다.

 

반면 100달러 미만인 저가 제품 시장에서는 샤오미, 큐씨와이, 제이랩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이 30% 수준으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사실상 애플이 무선 이어폰 시장을 독주하는 가운데 스마트폰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더불어 올해에는 구글, 아마존, MS도 참전하며 경쟁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형 갤럭시 스마트폰과 더불어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전작과 비교해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마이크 개수가 늘어나 통화품질을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애플 운영체제(OS)인 iOS와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어폰 본체와 케이스 배터리 잔량을 띄워주는 해당 기능으로 아이폰 사용자에게 소구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구글과 아마존, MS는 자사 AI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단말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0월 공개한 ‘픽셀 버즈2’를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MS 역시 ‘서피스 이어버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음 제어(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에코 버즈’를 내놨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구글 어시스턴트, MS 코타나, 아마존 알렉사 등 AI 음성비서 기반 서비스 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AI를 활용한 길찾기나 실시간 외국어 번역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애플은 기세를 몰아 올해 약 1억 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해 굳건히 1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존 스마트폰 및 음향기기 업체에 더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의 공세까지 시작되면서 100달러 이상 무선 이어폰 시장 2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예상된다”고 관측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800만 대에 달하는 갤럭시 버즈를 판매한 삼성이 올해 2위 자리를 공고히 하려면 최소한 두 배 이상 판매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며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 성능과 디자인 차별화 등을 꾀한 신규 모델 라인업 추가 등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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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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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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