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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만난 건설업, 품질과 안전 '두마리 토끼'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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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7:02:27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4차 산업시대, 정보통신기술(ICT)과 건축 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건설 트렌드를 열고 있습니다. 인간의 손에 머물던 작업들이 하나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과 결합하기 시작한 겁니다.

 

국내 건설기업들도 앞 다퉈 산업 혁신을 거듭하며 업무 효율성과 원가혁신, 생산성을 높일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젖히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현실에서 기술로 품질은 높이고 안전은 챙기는 변화는 일어나고 있습니다.

 

◇'똑똑한' 굴삭기부터 '척척' 쌓아올리는 공법까지...건설 혁신 '눈길'

 

 

최근 대림산업은 공사 현장에 굴삭기·불도저 등 건설장비에 각종 센서와 디지털 제어기기 등을 탑재한 ‘머신 컨트롤’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자동차의 내비게이션처럼 운전석에서 실시간으로 작업 범위, 진행 현황, 주변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굴삭기는 별도의 측량없이 굴착작업의 위치와 깊이 등 정보를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신 컨트롤의 오차는 20mm에 불과하죠. 이를 통해 작업능률을 높이고 시공 오류는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게 대림산업의 설명입니다.

 

 

현대건설은 올해 국내 건설 현장에 다관절 산업용 로봇을 시범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현장에서 드릴링, 페인트칠 등 작업이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해 정밀도를 높인 로봇입니다.

 

현대건설은 산업용 로봇을 도입해 작업 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하고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계획입니다. 로봇을 사람 대신 위험한 공정에 투입하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쌍용건설은 QR코드 기반의 ‘디지털 공사 관리 플랫폼’ 을 건설 현장에 도입했습니다. 스마트기기용 앱으로 건물 벽면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공정별 진행 사항을 확인하거나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기술이죠.

 

쌍용건설은 시공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를 효율화하는데 이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현장 파악에 소모되던 비용과 시간을 플랫폼으로 절감하는 겁니다.

 

 

GS건설은 ‘모듈러 공법’에 투자를 집중하며 건축 기법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미국과 유럽의 선진 모듈러 업체 3곳을 동시에 인수했습니다.

 

모듈러 공법은 레고 블록처럼 구조물을 쌓아 올리는 조립 기법입니다. GS건설은 올해 인수한 업체들의 역량을 집중해 그간 선진국 위주였던 글로벌 모듈러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겠다는 포부입니다.

 

김정헌 대림산업 전문임원은 “건설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전통적인 건설방식과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대림은 올해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설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적용했으며, 앞으로도 스마트 건설 기술을 적극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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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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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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