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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커 발 끊자 제주 집값 폭락...도민에겐 여전히 '그림의 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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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6:02:09

제주 아파트 매매가, 전년 대비 3.66%↓...거래량도 5년새 32% 급감
작년 12월 인구 순유출 기록...일자리 줄어 실수요자 주택 구매력도 떨어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중국 자본이 끊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 아파트 시장이 경기 둔화의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가가 전년 대비 3.66% 하락하고 거래량도 5년새 32% 급감해 전반적 하락세를 드러냈습니다. 이에 따라 인구 유출도 현실화됐습니다.

 

일각에선 '제주 엑소더스'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현지 집값은 여전히 고점에 형성돼 실수요자들이 분양받기엔 턱없이 비싼 실정입니다.

 

 

17일 (주)직방은 통계청의 인구이동 통계 자료를 토대로 2019년 제주와 서울 간의 인구 이동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제주에서 서울로 총 10명이 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순 이동은 타지에서 제주로 전입한 인구수를 제주에서 타지로 전출한 인구수로 뺀 수치를 말합니다.

 

제주에서 서울로 이사 간 인구가 더 많은 것은 2009년(순 이동 -623명) 이후 10년 만에 처음입니다. 제주-서울 간 순 이동은 2010년 82명을 기록한 후 꾸준히 증가해 2015년 4083명으로 정점을 찍었다가 줄곧 감소했습니다.

 

제주는 2019년 12월 한 달동안 제주-전국 간의 인구이동에서도 8년만에 처음으로 인구 순 유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제주 아파트 수요-공급 미스매칭 고착화

 

 

 

인구 순 이동이 줄자 아파트 가격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제주 지역의 연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한때 13.78%(2015년)까지 뛰었다가 2019년 -3.66%으로 떨어졌습니다. 전국변동률(-1.43%)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실제로 노형동 아이파크2차 전용면적 115㎡와 84㎡의 매물은 2017년에 각각 11억1700만원, 8억원에 거래됐으나, 2019년에 8억3000만원, 6억9000만원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매매가가 떨어지면서 거래건수도 줄었습니다. 한국감정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연간 아파트 거래건수는 2014년 6983건에서 2019년 4726건으로 32% 감소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제주 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거래가격이 떨어지면 오히려 거래건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실수요자는 집값이 내려도 거래를 하지만 투기 목적인 경우 주택 가격이 더 떨어질 것을 기다리며 관망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실수요보단 투자 성격이 강한 외지인의 매매 비중도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타지에서 제주 지역의 아파트를 매입하는 비중은 2012년 20%를 넘었으나 2019년에는 15.7%까지 떨어진 겁니다. 특히 서울에서의 매입비중은 5.2%에 그쳤습니다.

 

◇ 제주 관광 경기 부진은 장기화될 전망

 

전문가들은 제주 지역의 인구유출과 아파트시장의 약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사드(THAAD)사태 이후 발효된 한한령 등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주 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중국 유커의 투자가 회복되지 않으리라는 겁니다.

 

제주2공항 건설과 한한령 해제 등 긍정적 이슈가 실현되더라도 아파트보단 토지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김은선 직방 매니저는 “제 2공항 등 현재 알려진 개발계획들은 건설 이슈에 집중돼 있다”며 “이미 가격이 오른 상태인데다 수요가 이탈 중인 주거형 부문이 더 오르긴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주에 유입됐던 자금이 유출되면서 현지 생산연령층이 종사할 일자리가 줄자 주택 매매가와 실수요층의 구매력 간의 미스 매칭도 고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2018년부터 2027년까지 공공 임대주택 10만5400호를 공급하는 ‘주거종합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분양전환형 임대주택이나 신혼희망주택 등 무주택 서민을 위한 공급을 확대해 사회초년생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국 관계자는 “현재 도내 경기가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주민 유출이 현실화되자 도내 아파트 신축 허가가 취소되는 등 공급도 따라 줄고 기존 단지 미분양도 길어지고 있다”며 “전출 증가에도 주택 공급이 필요한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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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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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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