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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S20 사면 LG 미니 공청기를?…이통사 출혈 경쟁 반복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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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7:02:24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통3사 갤럭시 S20 사전예약 공시지원금 20일 공식 발표
온라인 대리점서 단말 가격 50% 할인 등 파격 조건 제시..20일 이후 사전예약 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14일 삼성전자 갤럭시 S20의 사전예약(자급제 기준)이 시작된 이후 이동통신사 공시지원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서 이통3사는 갤럭시 S20 스마트폰 가입자 확대를 위한 출혈 경쟁을 지양하는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통 대리점과 온라인 대리점에서 갤럭시 S20를 구매하면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를 사은품으로 지급하거나 40만원 규모의 캐시백(현금으로 돌려주기)조건이 제시하면서 출혈 경쟁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17일 이동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갤럭시 S20 사전예약을 사흘 앞두고 IT 전문 온라인 플랫폼에는 갤럭시 S20 구매 성지(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곳) 대리점에 대한 정보가 활발히 공유되고 있습니다.

 

현재 갤럭시 S20의 자급제는 유통 대리점에서 판매되고 있는데요. 갤럭시 S20 출고가는 124만 8500원, 갤럭시 S20 플러스는 135만 5000원, 갤럭시 S20 울트라는 159만 5000원입니다.

 

현재 통신3사의 공시지원금이 공개되기전부터 일부 온라인 대리점에서 단말기 출고가 50% 할인 등의 파격 조건을 내건 마케팅이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는데요.

 

현재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사전예약 구매자에게 갤럭시 홈이나 네모닉 미니, 반값에 갤럭시버즈를 구매할 수 있도록 쿠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통 대리점에서 자체 마케팅 프로모션을 더해 갤럭시 S20를 판매 중입니다.

 

예컨대, 경기도 안산의 위치한 유통 대리점의 경우 갤럭시 S20를 200만원에 결제하는 조건으로 ▲삼성카드 청구할인 10만원 ▲포인트캐시백 46만원(현금) ▲상품권 22만원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갤럭시핏과 무풍 큐브 공기청정기(14평형), 정품 케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매자가 200만원에 결제하지만 캐시백과 청구할인 등을 제하면 지급 금액은 121만원 수준인데요. 결과적으로 갤럭시 S20를 비롯해 갤럭시핏, 무풍 공기청정기(50만~60만원대), 정품 케이스를 121만원에 구매하는 셈입니다.

 

이통사의 갤럭시 S20 사전예약 판매기간은 오는 20일에 시작됩니다. 각 통신사의 공시지원금과 프로모션 세부사항이 20일에 공개되는데요. 하지만 벌써부터 일부 온라인 대리점을 중심으로 갤럭시 S20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갤럭시 S20를 검색하면 파격 조건을 내세운 온라인 대리점 사이트에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대리점은 갤럭시 S20 단말 가격을 최대 50% 할인 혹은 LG전자 이동식 공기청정기, 백화점 상품권, LG 27인치 TV 모니터 등을 제공한다는 조건을 내세웠습니다.

 

이 경우 출고가가 125만~135만원대인 갤럭시 S20와 플러스는 60만원대, 출고가 159만원인 S20 울트라는 70만원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문제는 이같은 온라인 대리점의 마케팅은 앞서 이통3사가 협약한 방안에 위배된다는 점입니다. 이통3사가 단말기 지원금 등 세부 혜택을 공식적으로 확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리점에서 가입자 유치를 위한 할인 정책을 내놓은 것은 순서가 뒤바뀌었다는 지적입니다.

 

작년의 공시지원금 출혈 경쟁을 되풀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갤럭시 S10 출시 당시 이통사가 5G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약 70만원 규모의 공시지원금을 불법으로 지원해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현재 갤럭시 S20의 공시지원금은 통신사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요금제별로 10만~40만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공식적인 지원금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리점 마케팅을 보고 사전예약을 신청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복수의 통신업계 관계자는 “갤럭시 S20 공시지원금과 프로모션이 공식적으로 발표돼야 대리점 할인도 명확해진다”면서 “사전에 확정되지 않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처럼 가입자를 모으는 경우엔 사기 판매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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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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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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