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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DLF사태·비번 도용’ 연이은 금융사고...은행 믿어도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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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6, 2020, 14:02:36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고객 돈이 우리 돈이라서 우리은행이구나...이제 우리은행 아니다 너네은행 해라”

 

연이은 금융사고가 터지면서 금융권이 시끄럽습니다. 특히 우리은행은 DLF사태와 라임사태에 이어 직원들이 고객의 인터넷·모바일뱅킹 비밀번호를 무단변경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고객 신뢰도에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영업점 일부 직원들은 지난 2018년 1~8월 고객의 비밀번호 3만 9463건을 무단으로 변경했습니다. 무단도용에는 영업점 내 공용 태블릿 PC가 이용됐습니다. 직원들은 임시비밀번호를 발급 받은 후 1년 동안 사용자 비밀번호를 등록하지 않은 ‘스마트뱅킹 비활성화 고객’을 대상으로 변경했습니다.

 

우리은행 직원들이 이러한 행동을 한 이유는 바로 실적을 올리기 위해서였습니다. 당시 우리은행의 핵심성과지표(KPI)는 이런 비활성화 계좌의 활성화 실적을 점수에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 동의 없이 무단으로 비밀번호를 바꾸면 휴면계좌 활성화로 연결돼 새로운 고객을 유치한 실적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우리은행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는 ‘은행이 가장 해야 할 소양을 무시했네’, ‘은행이 고객정보를 털면 그건 끝난거다. 그 은행은 문 닫는게 맞다’, ‘이건 정말 답이 없다. 은행 영업정지가 답’이라는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우리은행은 해당 고객 정보가 외부에 누설이나 유출되지 않았고 금전적 피해도 없어 별도의 통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러나 피해고객에게 통지조차 안하냐는 비판이 거세지자 뒤늦게 통지를 했습니다. 무단으로 비밀번호 변경 후 2년 만의 둿북 통지를 한 것이죠.

 

금융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산업입니다. 잘못된 관행이나 문제가 발생했다면 사과하고 해당 시스템을 개선해 바로 잡는 것이 다시 회복하는 방법이죠. 그러나 우리은행의 대응은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DLF사태·라임자산운용사태 등 연이은 금융사고로 은행을 비롯한 전 금융권에서 ‘소비자보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이번 비밀번호 무단도용으로 인해 실제 금전피해를 입은 고객이 없다고 항변하고 있으나, 최소한의 소비자보호도 무시한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특히 인터넷 뱅킹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명백한 고객의 개인정보입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은행에서 도용할 수 있는 시스템 자체도 큰 문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이라면 앞으로 본인의 개인정보가 다시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불신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금융에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하나입니다. 열심히 노동해 번 내 돈을 은행같은 금융회사에 맡기면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우리은행은 실적에 눈이 멀어 도덕적 해이에 빠졌다는 비판을 수용하고 깊이 반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은행이 더 이상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선 분명히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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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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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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