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코로나19 재택근무 확산에...업무 협업 플랫폼 이용자 ‘폭증’

URL복사

Thursday, March 05, 2020, 17:03:30

이용률·가입문의 덩달아 증가..무료 제공에 따른 시장 확대 기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때아닌 호재를 맞은 업계가 있습니다. 비대면 근무를 지원하는 협업툴과 원격근무 플랫폼 시장입니다.

 

해외 협업툴·원격근무 플랫폼 시장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와 ‘슬랙(Slack)’, 구글 등 글로벌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은 태동기에 가까웠습니다. 감염병 확산 방지 차원에서 국내 대기업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하자 수요와 관심이 덩달아 늘면서 업계는 시장 확대를 내심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원격근무 서비스 제공업체인 알서포트는 5일 재택근무 서비스 무료신청 기업이 16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화상회의 사용량은 지난 3일 회의시간을 기준으로 지난 1월 7일 대비 2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네이버 자회사 웍스모바일이 운영하는 ‘라인웍스’,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카카오 ‘아지트’ 등 국내 협업툴 업체 역시 “코로나19 이후 가입문의와 이용자 수가 크게 늘었다”고 입을 모읍니다.

 

협업툴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메신저·파일 공유 등 업무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입니다. 모바일과 개인용 컴퓨터(PC) 동기화 기능이 강력해 자체 인트라넷을 구축한 대기업들도 팀 단위로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라인웍스 관계자는 “전년 동기 대비 사용량은 8배 늘었고 이용자 수는 다섯 배 확대됐다”며 “특히 도입문의가 매일 두 배씩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업체는 전 세계에 4만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 존재감이 뚜렷합니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도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NHN관계자는 “신규 가입기준 이용자 수는 4배 늘었고 화상회의 기능 이용률이 지난 26일부터 급증해 15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슬랙을 제치고 글로벌 1위 협업툴에 등극한 팀즈를 찾는 기업도 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수치를 밝히긴 어렵지만 관련 문의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협업툴 업체들은 갑작스러운 재택근무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웍스모바일은 라인웍스 라이트(Lite) 상품을 오는 6월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NHN 또한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무상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협업툴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이용률은 무상 프로모션에 따른 것이 대다수일 것”이라면서도 “무료 이용자 증가가 당장 이익이 되진 않겠지만 원격근무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서비스가 많이 알려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2025.09.08 09:16:0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공동영업팀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시범 운영 거점은 ▲신한 Premier 패밀리오피스 청담센터(은행∙증권 복합채널)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로 두 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영업 체계를 신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 중심의 ‘머니무브’ 확대와 고액자산가 니즈의 다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증권 복합점포인 PWM채널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PWM채널의 고객 수가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 또한 세밀화 되면서 차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 결집 및 공동관리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는 2024년 신한투자증권 업적평가대회에서 ‘바른이익 대상’을 수상하며 내부 성과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PWM복합점포 협업 모델을 넘어 증권 점포가 참여하는 자본시장에 특화된 자산관리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출범하는 공동영업팀은 패밀리오피스센터 PB와 신한투자증권을 대표하는 지점 우수 PB로 구성됩니다. 금융권 최초로 지점 간 우수 PB인력 풀을 고객중심으로 공동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복합점포(PWM)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은행∙증권 복합채널을 통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더해 우수PB들의 투자전략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한층 강화된 신한 Premier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 내에 ‘신한 Premier 커뮤니타스 Lounge’도 새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는 신한 Premier 원주금융센터에서 첫선을 보인 후 두번째로 마련되는 공간으로, 한곳에서 은행과 증권의 금융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공동영업팀 출범이 신한 Premier 채널혁신의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위해 은행과 증권의 전문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