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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車시장 2년 연속 ‘후진’...“차별화된 신차 내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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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0, 2020, 15:03:50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나라의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가 2년 연속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 시장의 수요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SUV의 비중은 높아졌는데요. 고급화·차별화 차종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판매 회복을 위해 R&D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1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19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는 전년 대비 1.8% 감소한 179만 5134대였습니다. 국산차 판매는 전년 대비 0.9% 줄어들었고, 수입차는 6.0%나 뒷걸음질쳤습니다.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행태는 차종별, 사용 연료별, 구매 연령대별로 변화가 뚜렷했는데요. 먼저 SUV는 다양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며 전년 대비 7.2% 증가했고, 비중도 45.1%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13년 24.7%에 머물렀던 SUV의 비중은 매년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또 배출가스 규제강화 등으로 경유차 판매가 17.2% 급감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경유차는 뛰어난 연료효율 앞세운 수입차를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 왔는데요. 하지만 미세먼지 문제와 경유세 인상, BMW의 화재결함 등 악재가 겹치면서 2013년 이후 처음으로 휘발유차에 역전당했습니다.

 

경유차의 비중은 급격히 줄고 있는 반면, 친환경차는 정부의 보급지원과 라인업 확대에 힘입어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는 전년 대비 각각 11.8%, 12.2%, 474.7% 증가했는데요. 친환경차 전체로 보면 전년 대비 14.6% 늘어난 14만 3000대가 판매됐습니다.

 

 

친환경차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도 전년 대비 1.2%p 상승한 8.0%를 기록했는데요.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10만 4000대가 판매돼 국내 보급대수 5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전기차는 3만 4956대가 판매돼 총 9만대 가까이 보급됐습니다.

 

특히 수소전기차는 지난해에만 4195대나 팔려나갔는데요. 수소전기차의 국내 총 보급대수가 5083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전기차 보급량 대부분이 지난해 판매된 셈입니다.

 

지난해 자동차 소비자를 연령별로 나눠보면 50대(19.6%)가 최대 구매층으로 떠올랐습니다. 반면 기존 주력 소비층인 30·40대는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이는 경기가 둔화되고 소득이 늘지 않으면서 젊은층의 구매력이 감소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0년의 최대 구매 연령대는 30대(24.4%)였고, 2015년(21.8%)과 2018년(19.4%)는 각각 4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지난해 법인·사업자의 자동차 구매 비중(27.6%)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경기 둔화에 따른 실업자 증가가 주된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고급화·차별화 차종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할 때, 우리 기업들의 제품개발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R&D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주요 경쟁국 수준으로 맞춰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기아차의 제품 경쟁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며 “특히 미국과 비교했을 때 친환경차는 1~2년, 자율주행차는 4년 정도 뒤처져 있기 때문에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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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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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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