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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다 갖춘 신형 쏘렌토에 부족했던 한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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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7, 2020, 16:03:22

온라인 출시 토크쇼 진행방식에 소비자 반응 싸늘..‘소통’ 부재 탓
하이브리드 사태 사과도 실종..온라인 장점 못 살린 형식적 행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던 기아자동차의 신형 쏘렌토가 정식 출시됐습니다. 신형 쏘렌토는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온라인 출시행사를 통해 데뷔했는데요. 2만 6000여 대에 달하는 사전계약량과는 달리 이날 중계방송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그렇게 강조하던 ‘소통’이 실종된 탓입니다.

 

기아차는 1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네이버 자동차(PC·모바일)와 유튜브 및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온라인 출시 토크쇼 ‘쏘렌토 톡톡’을 40분 동안 중계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미디어 대상 오프라인 행사 대신 온라인을 통해 신차를 공개한 겁니다.

 

 

이날 토크쇼에는 개그맨 김재우와 스포츠 아나운서 공서영, 카레이서 강병휘,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권용주 교수가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정해진 순서에 맞춰 신형 쏘렌토의 디자인과 성능, 마케팅 전략 등을 설명했죠.

 

문제는 이 토크쇼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대부분 부정적이라는 겁니다. “사전계약을 취소하러 가겠다”는 내용부터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댓글까지 심심치 않게 보였습니다. 기록적인 사전계약량을 달성한 주력 신차치고 소비자들의 평가는 상당히 인색했습니다.

 

40분간 이 토크쇼를 보면서 느꼈던 건 ‘소통의 부재’였습니다. 소비자들과 양방향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이지만, 정작 중계방송은 사전녹화돼 잘 편집된 ‘동영상’이었습니다. 차량의 특징을 고객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데 그쳤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날 방송이 진행되는 내내 댓글에는 ‘하이브리드 모델’과 ‘실내 3열공간’, ‘적재공간’에 대한 질문이 줄을 이었습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의 치명적인 약점으로 전락한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서는 출연진 가운데 아무도 입을 열지 않았습니다. 신형 쏘렌토의 사전계약량 가운데 1만 3000여 대만 디젤 모델인데도 40분 내내 하이브리드에 대한 설명은 실종상태였습니다.

 

 

앞서 기아차는 지난달 21일, 신형 쏘렌토의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사전계약을 하루 만에 중단했습니다. 정부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친환경차 세제 혜택 대상에서 빠졌다는 걸 나중에 알았다는 게 기아차의 해명이었습니다.

 

현행법상 1000~1600CC 미만의 하이브리드차가 친환경차로 인정받으려면 15.8km/ℓ 이상의 복합연비를 달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15.3㎞/ℓ에 그치면서 유례없는 촌극이 빚어진 겁니다.

 

기아차는 지난 6일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고객에 대한 보상안을 내놨는데, 친환경차의 세제혜택(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을 스스로 부담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별다른 사과도 없이 소비자들의 의구심과 불만만 키우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날 나온 보도자료에서도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과 계약재개 시점은 전혀 언급이 없었죠.

 

그렇다면 이날 ‘토크쇼’에서는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이 직접 나와 진정성 있는 사과부터 했어야 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준 고객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고 납득할 수 있는 보상안과 향후 판매 계획 등을 명확히 전달했어야 했습니다.

 

이날 토크쇼 자체가 ‘수박 겉핥기’ 식이다 보니 기존에 알려졌던 내용 외에 추가적인 정보는 거의 없었습니다. 준대형급으로 차체가 커져 3열 거주성이 강화됐다고 홍보하더니 정작 3열에 대한 설명은 찾아볼 수 없었죠.

 

무엇보다 기아차는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방송의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했습니다. 6인승 모델에 정원을 채워 탑승했을 때 좁진 않은지, 트렁크에 화물이 얼마나 실리는지, 2열과 3열을 모두 눕히면 캠핑 짐이 얼마나 실릴지 궁금했지만 결국 알 수 없었습니다.

 

 

강병휘 카레이서가 시내 도로가 아닌 실제 서킷에서 신형 쏘렌토를 몰아붙여 봤다면 어땠을까요. 그를 토크쇼에 내세운 명분도 생기고, 시청자들도 좀 더 직관적으로 신형 쏘렌토의 주행성능을 파악할 수 있었을 겁니다. 물론 보여지는 그림도 더욱 재밌었겠죠.

 

또, 사전계약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받아 가장 많이 받은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면 어땠을까요. 아프리카TV나 유튜브처럼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간이 5분이라도 있었다면 이렇게까지 아쉬움이 들진 않았을 듯 합니다.

 

‘차알못’의 방송인이 아닌 신형 쏘렌토를 개발한 연구원들이 출연했다면 내용이 훨씬 풍성했을지 모릅니다. 개발 당시 겪었던 어려움, 차량의 매력 포인트 등 개발진에게서만 들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죠.

 

물론 기아차에서 쏘렌토를 맡은 디자인팀장과 상품운영팀장 등이 출연하긴 했지만, 소비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진 못했습니다. 출연진 모두가 준비된 대본을 프롬프터를 보고 읽는 수준이라 토크쇼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였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구형과 신형을 나란히 놓고 개선된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면 어땠을까요. 출연진들이 좌석에 직접 앉아보기도 하고 줄자로 실내공간을 재어보기도 했다면 지금처럼 무미건조한 방송이 되진 않았을 겁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아차의 방송 분위기는 같은 시간 자동차 유튜브 채널과 대조를 이뤘습니다. 자동차 유튜브 채널의 시청자 수는 기아차 채널보다 적었지만, 댓글과 반응은 훨씬 긍정적이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을 이끄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소통’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해왔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소통을 솔선수범하기 위해 지난해 세 차례나 타운홀 미팅을 갖고 직원들과 즉석 문답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임직원과의 내부 소통도 매우 중요하지만, 제조업 회사는 무엇보다 ‘고객과의 소통’이 먼저여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고객들의 불만과 요구사항을 귀담아듣지 않는다면 경영진이 입이 닳도록 강조하는 소통과 변화, 혁신은 구호에 불과할 겁니다.

 

사실 이번 신형 쏘렌토는 누가 봐도 잘 생겼습니다. 국산차가 맞나 싶을 정도로 디자인 완성도가 높고, 넓은 실내공간과 뛰어난 연비, 첨단 편의·안전 사양 등 상품성에선 딱히 흠잡을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대로라면 중형 SUV 시장 1위는 떼어 놓은 당상일 겁니다.

 

하지만 이번 하이브리드 사태로 신형 쏘렌토의 계약을 철회하겠다는 글은 온라인 동호회 카페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집토끼를 모두 잃는 ‘만시지탄’의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자화자찬보다 진정성 있는 소통을 우선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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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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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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